아이리버 마케팅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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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이리버 마케팅 전략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iRiver의 소개
▲ Reigncom(레인콤)회사 소개
▲ iRiver 사업영역

■ 현재의 시장 상황
▲ MP3 PLAYER 시장 상황
▲ iRiver 시장 상황

■ 제품에 맞는 트렌드 도출
▲ TOUCH-POINT
▲ EX-WORLD
▲ iRiver에 맞는 트렌드 세대 : Si-con족

■ 체험적 CONCEPT
" FIT & FEEL "

■ SEMs

■ EX-GRID 모형

■ 전략
▲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 시장상황(경쟁사분석) & positioning
▲ 새로운 체험적 컨셉 홍보
▲ 체험적 혼합물로서의 이벤트

본문내용

신 "온라인 음악" 으로 가수들이 신곡을 내는 시대 - DJ DOC 디지털 싱글 앨범 출시 예정
② iRiver 시장 상황
본격 TV 광고전 점화 - 첨단 제품에 복고풍 그래픽을 담은 광고 방영
2004년 브랜드 파워 1위 - 유통 혁신, 글로벌 브랜드 기반
iFP-1000 프리즘 아이 출시 - 최초 디지털 카메라 장착
MP3P업계 최초로 AS 우수기업 선정
5월 내수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최초 MP3P 10만대 판매 돌파
(2) positioning
① 일반적인 positioning 목표
판매량/브랜드파워 등등에서 업계 1위 고수
컨버젼스되는 디지털 기기/매체 시장에서 iriver만의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 또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
※ 추가적으로 MP3 저작권에 따른 법적분쟁 고려
② 체험적 positioning 목표
고객이 우리의 제품에 대해 가장 높이 평가하는 것은 무엇인가?
감각적 측면: 세련된 디자인
감성적 측면: 자신감, 우월감.
인지적 측면: 타 MP3P 제품보다 뛰어난 기능과 기술력
관계적 측면: 뛰어난 A/S, 활발한 브랜드 커뮤니티.
▷ 고객과 시장상황 & 포지셔닝 분석을 통해 새로이 요구되는 체험적 마케팅 목표
- 아이리버에 대한 기존의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는 유지하면서, 체험적 리포지셔닝을 통해 도출된 새로운 체험적 컨셉(Fit & Feel)을 현재적/잠재적 소비자에게 인지시킬 것.
<구체적인 체험적 마케팅 목표 적용사례>
▲ What -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
브랜드 커뮤니티를 통한 새로운 체험적 컨셉 홍보
이유- 아이리버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되었던 것은 무엇보다 입소문의 근원지가 될 정도로 잘 구축된 브랜드 커뮤니티였다. 때문에 새로운 체험적 컨셉(Fit & Feel)을 이러한 브랜드 커뮤니티를 통해 홍보한다면 아이리버의 주고객층과 잠재적 고객층에게 깊고 폭넓은 인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를 통해 구축된 기존의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며, 새로운 컨셉을 홍보하는 시너지효과도 얻을 수 있을 수 있을 것이다.
▲ How -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Ex-Grid에 여러 영역에 걸치는 체험적 혼합물로서의 이벤트
이벤트명: Fit in Life - 언제 어디서나, 나와 함께하는 아이리버
(1) 온라인 - 브랜드 커뮤니티를 통한 아이리버 디카사진 콘테스트 개최.
내용: 디카의 보급과 인터넷 커뮤니티의 확산으로 최근 생겨난 인터넷 문화중 하나가 바로 셀카등으로 대표되는 디카 사진 찍어 올리기이다. 이러한 문화가 브랜드 커뮤니티 내에서는 주로 자신이 가진 제품사진이나 (의류나 악세사리인 경우) 착용한 모습을 디카로 찍어 올리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트렌드에서 착안하여 다음과 같은 이벤트를 기획하였다.
즉 여러 가지 상황(웃기는 상황이나 해외 명소등의 특수한 곳)에서 아이리버와 함께한 자신의 사진을 올리면, 이중에서 뛰어나거나 독창적인 것을 추첨이나 투표를 통해 선정하고, 이에 대한 보상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렇게 채택된 사진은 후에 광고나 홍보 브로셔등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보상의 구체적인 사항은 오프라인을 통해 실시된다.
(2) 오프라인 - 나만의 제품 만들어 주기
내용: 온라인을 통해 당첨된 사람들에게 아이리버 회사의 견학(A/S센터)과 함께 Fit & Feel 이라는 체험적 컨셉을 경험시킨다는 측면에서 자신만의 MP3P에 대한 의견을 수렴, 가능한 범위 내에서 만들어준다. (나만의 색깔의 선택, 이름이나 이니셜 넣어주기, 제품의 외형이나 디자인의 변화, 필요한 기능 첨가등)
이렇게 완성된 시제품은 온라인을 통해 커뮤니티 회원들에게 공개되고, 이중에 반응이 좋은 디자인이나 제품은 나중에 실제 판매용 제품을 개발하는데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시제품을 만들어 공개하는 것은 아이리버의 뛰어난 기술력과 제품의 기능을 홍보하는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관련된 EX-Grid cell (기대 효과)
on-line상으로 직접 체험과 참여
자신에게 맞는 MP3 추천
사진 찍고 홈피에 등록
갖고 싶은 나만의 선물
타겟에게 맞는 맞춤식 제품 제공
비용(예산측정)
온라인 콘테스트 개최 비용: 브랜드 커뮤니티 회원과 비회원 네티즌에게 홍보하기 위한 인터넷 광고/홍보물 제작(배너, 플래쉬 광고, 전체화면 광고)
당첨자 회사 견학 비용: 차량 제공 비용, 교통비
나만의 제품 만들어 주기 이벤트 비용: 시제품 00개 제작 비용
  • 가격3,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4.07.04
  • 저작시기2014.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7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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