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인형극장 그리고 활성화 방안,춘천인형극장분석,춘천인형극제 레포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춘천 인형극장 그리고 활성화 방안,춘천인형극장분석,춘천인형극제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세계적 국내적 인형극장 및 인형극제의 소개
2. 춘천인형극장과 춘천인형극제
3. 춘천 인형극제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4. 춘천인형극장에 대한 활성화 방안
5. 결론

본문내용

입장객들에게 종합적인 인형관련 컨텐츠를 제공한다. 현재 서울과 부산에서 일 년에 4~5번 주기로 행사가 개최되고 있다. 이런 큰 행사들을 인형극장에서 유치하는 것도 많은 관람객들을 끌 수 있는 방법이다.
6) 재정적 지원의 미흡과 시설의 낙후
성공적인 인형극제로 설립되었지만 인형극장의 수요량의 감소는 재정적 지원의 감소로 이어졌다. 재정적 지원의 감소는 시설 보수 및 현대식 음량시설 및 수요층을 위한 시설물을 정비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만들었다. 수요량의 감소에 맞추기 보다는 앞으로의 수요량 창출을 위한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로 하겠다.
4. sparkling에서 제시하는 춘천인형극장에 대한 활성화 방안
1) 스탬프 관광의 도입
세계적, 국내적으로 시도되어지고 있는 스탬프 트레일은 관광지별 특성 및 이미지에 맞게 제작한 스탬프를 별도의 스탬프 책자에 찍어 방문을 확인 기념하는 이벤트로서 선정된 관광 명소별로 스탬프를 비치하고 스탬프 책자를 소지한 방문객에게 관광안내소 또는 사무소 직원이 확인 후 스탬프를 날인 하는 방식의 관광이다. 아직 춘천에서는 시도되어지지 않고 있을뿐더러 타 지방의 좋은 성과는 춘천이라는 도시에서도 충분히 가치 있는 아이템으로 간주될 수 있다고 보여 진다. 춘천의 다양한 관광지(청평사, 애니메이션 박물관, 도립수목원)와 춘천인형극장을 연계하여 스탬프 트레일을 시도한다면, 춘천 인형극장의 인지도가 높아짐과 동시에 많은 방문자의 수요를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관광지의 스탬프 도입과 더불어 인형극제의 기간 동안 인형극을 관람하고 스탬프를 찍는 프로그램 시도한다면 인형극장과 인형극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겠다.이렇게 채워진 스탬프는 확인 절차 후 지역상품권이나 특산품, 기념품으로 관광자에게 환원해 줌으로서 춘천이라는 도시에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스탬프 트레일은 대구에서 활성화 단계에 있고, 최근 1박2일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경주의 스탬프 관광의 예를 소개한 사례가 있다. 이는 스탬프 관광의 이미지에 큰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줄 것 이라 생각되면서 동시에 춘천에서도 고려해 보아야 할 부분 인 것 같다.
2) 인형 공원 조성
현 강원 도립 화목원은 낮은 인지도, 특색 없는 화목원, 어려운 접근성 등으로 사람들의 발길이 많지 않다. 따라서 매력도가 낮다고 판단하여 인형극장과 연계하여 인형공원을 조성하고자 한다. 테마공원의 일환으로서, 테마공원은 그 지역의 랜드마크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자의 증대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인형이라는 테마와 도립화목원의 생태적 공원이란 서로의 장점을 접목 시켜 인형공원으로서 도시재생의 과정을 걷는다면 춘천의 랜드 마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인형극장과 강원 도립 화목원의 10분 거리(도보)라는 접근성에 방문객들은 두 곳을 동시에 쉽게 구경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또한 인형극장에서의 볼거리를 일부를 자연으로 이전시킴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창출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가능하다면 공원 내에 인형카페도 운영하여 인형공원을 들린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3) 인형 day를 지정
인형극장에서 또는 시 자체적으로 인형day를 지정하여, 인형극장을 찾는 낮은 수요량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그 지정된 날에는 무료 또는 할인혜택을 주는 방안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와 기념촬영, 기념품 증정 등의 홍보 마케팅을 적극 활용 함 으로서 수요자의 창출을 기대한다.
5. 결론
우리는 인형극장의 수요의 감소를 탓하기 전에, 인형극장이 직면한 현실을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인형극장의 다양한 문제점들이 찾아오는 수요층을 몰아내고 있을뿐더러 잠재 고객에게 까지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 주고 있다. 접근성에 대한 수년의 지적, 차별성 없는 프로그램, 볼거리 먹을거리 등의 컨텐츠의 부족을 알면서도 안일한 태도로 방관하던 자세를 버리고 충분한 재정적 지원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을 때 비로소 수요의 발걸음을 옮길 수 있다고 생각된다. 국내 최대의 인형극제라는 명성을 헛되이 되지 않으면서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축제의 장으로서 다시 태어나길 바란다.
참고 문헌
http://www.kwnews.co.kr/(강원일보)
http://theatre.cocobau.com/ (춘천 인형극장)
http://www.imaeil.com/(매일신문)
http://www.yeongnam.com/
네이버 블로그 및 백과 사전
  • 가격1,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4.07.07
  • 저작시기2014.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82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