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광고로 배우는 아이디어 발상법 기말 (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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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주대 광고로 배우는 아이디어 발상법 기말 (9-15)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길을 돌리면 두통약 광고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인쇄광고의 기대수명이 2초 정도라고 하는데 이건 1초도 못 보겠군요. 하지만 어떤 식으로든 우리의 눈길을 잡아끄는 것은 틀림이 없습니다. 인도에서 만든 병 주고 약 주는 아이디어입니다.
병 주고 약 주는 아이디어
특급배송 광고
가로수의 이파리가 너무도 무성하여 도로 표지판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배송 회사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어디가 어딘지 눈감고 다녀도 다 알거든요.
카피 또한 "우릴 막을 자 없다. DHL-멕시코에서 25년 배송"
한 눈 팔지 않고 어떤 일을 25년쯤 하면 고수가 됩니다.
가려진 도로 표지판과 회사의 역사, 전문성 접목
나이키 Run 광고
전통적인 광고매체만 이용해서는 웬만해서 눈길을 끌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이런 것도 매체가 될 수 있구나!"하는 반응이 나오는 예상외의 매체를 많이 만납니다. 사람들이 점점 광고를 외면하는 추세고, 광고비용이 날이 갈수록 올라가기 때문에 오히려 더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많이 등장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망가진 벽은 마닐라 마라톤의 32km지점에 일부러 설치한 가짜 벽입니다. 메시지도 단순 명료합니다.
"달려요."
우리 같으면 불법 광고물로 걸려서 벌금을 내거나 구류라도 살아야 할 텐데 말이죠.
예상외의 매체와 재미있는 아이디어의 결합
스트롱글라스 강화유리 광고
씨름 선수만큼 몸이 큰 부인이 속옷만 입은 채 그윽한 눈길로 우리를 쳐다보며 누워있습니다. 그런데 아래 부분의 살이 눌려 있네요. 그렇다면 유리판 위에 있는 것이 틀림없습니다. 아하, 그 정도로 유리가 튼튼하다는 이야기! 이쯤 되면 일체의 카피도, 어떤 설명도 필요 없습니다. 아이디어도 단순해서 강하지만, 단순히 앵글만 변화를 주어도 저런 재미있는 그림을 잡아 낼 수 있다는 사실.
이 사진을 아이레벨(eye level)로 찍었다면 이 정도 충격이 만들어졌을까요?
앵글의 변화만으로 재미있는 그림을 잡아냄
폭스바겐 GTI 광고
"GTI. 만인의 자동차에 대한 사랑을 생각했습니다."
차가 너무나 사랑스러워 선물처럼 포장을 한 걸까요, 아니면 애마처럼 입에 재갈을 물린 걸까요? 벨트의 장식을 보니 재갈이군요. 말하지 말고 열심히 달리라는 뜻이겠지요. 최고출력이 375마력이랍니다. 아시다시피 마력은 말 한 마리가 1분간 내는 힘이니까, 이 자그마한 차를 375마리의 말이 끄는 셈이지요.
마치 사나운 맹수처럼 너무나 강력한 자동차라 입에 재갈을 물린 표현
영국 암 연구재단 광고
고풍스럽고 고급스러운 영국 풍 공원 벤치가 놓여 있는 비주얼은 언뜻 보아 별로 새로운 게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등 받침에 한 줄의 글이 새겨져 있습니다.
"수전 제임스는 이 벤치에 앉아 있기를 좋아했고, 여전히 암의 연구에 대해 감사하고 있습니다."
아래 부분에는 "장기기증을 하시려면, 0800-316-4000으로 전화하세요. 영국 암 연구 재단"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벤치에 앉아 잠시 쉬어가려는 사람들의 눈에 이런 글귀가 좀 들어온다 해도 짜증이 나지는 않겠지요.
소비자에게 가는 자극이 너무도 많으므로 무슨 메시지를 던지더라도 정서적으로 접근할 때입니다.
정서적으로 소비자에게 접근
두통약 광고 (Panadol)
"누군가가 머리를 주먹으로 한 방 내리친다면?"
광고에 제목이 있을 필요는 없지만, 제목은 '펀치' 입니다.
별로 특별할 것이 없는 지루한 쇼핑백에 이런 즐거운 상상으로 드는 이와 보는 이 모두를 재미있게 해 주는군요.
해가 갈수록 기업의 마케팅 비용은 줄고 경쟁은 치열해지니까 전통적인 4대 매체보다는 이런 귀여운 공간을 많이 발굴하여 활용하는 추세가 전 세계적으로 크게 유행합니다.
우리 광고주는 돈을 많이 쓰지 않는다고 타박하기 전에 이런 시도를 먼저 많이 해 볼 일입니다.
쇼핑백의 손잡이 부분 공간을 활용한 광고
Q. "핑계 대지 말고 움직이라!"는 뜻을 담은 나이키의 슬로건을 영어로 하면 무엇일까요?
A. Just Do It.
"Just do it."은 운동을 하기 귀찮거나 싫어서 이리저리 핑계만 대는 우리의 속마음을 꿰뚫고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낼 때도 "이건 알 될 거야!"라고 생각하지 말고 무조건 발표할 필요가 있겠지요?
Q.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서는 어떤 훈련을 하면 좋을까요?
A. 빈 칸 채우기
재미있는 아이디어는 다양함 속에서 나옵니다. 어떤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는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해결책이 있습니다. 그래서 빈 칸 채우기 연습을 하면 그만큼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낼 확률이 높아집니다.
Q. 다음 항목 중 창조성을 발휘하기 위한 항목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요?
1) 신중 2) 도전 3) 조합 4) 장난기
A. 좋은 아이디어를 내기 위하여 신중한 자세를 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용기를 내어 발표하고, 안 될 것 같은 것에 도전하고, 여러 가지의 조합을 잘 하고, 장난기 넘치는 자세를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 정리
아이디어를 잘 내기 위한 훈련
1) 이미 있는 개념에 연장선을 그어본다.
2) ‘빈칸 채워 넣기’ 를 하여 다양한 답을 구한다.
3) 이미 있는 것을 ‘조금 바꾸기’ 훈련을 한다.
아이디어를 잘 내는 사람들은 그런 훈련을 통해 문제에 접근하는 요령이 몸에 밴 것이다.
양(quantity)이 질(quality)을 낳는다고 하였다.
일단 아이디어를 많이 내야 거기서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고를 수 있다.
창의성이 아이디어
1) 가장 먼저 요점을 파악한다 2) 힌트를 얻는다 3) 분해한다 4) 정보를 줄인다
5) 발견한 것을 바로 메모한다 6) 비교한다 7) 일부를 바꿔본다 8) 시점을 바꾼다
9) 여럿이 함께하라 10) 순수해져라
창조성을 발휘하기 위한 9가지 항목
1) 용기 2) 도전 3) 불굴의 의지 4) 조합
5) 새로운 시점 6) 장난기 7) 우연 8) 노력 9) 순간적인 번뜩임
창의적인 인재에 대한 조언
1) 관계에 항상 변화를 주어라
2) 산책하면서 휘파람도 불고 춤도 추어 보라
3) 엉뚱한 질문과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에게 포상을!
4) 항상 메모도구를!

키워드

  • 가격3,300
  • 페이지수41페이지
  • 등록일2014.07.07
  • 저작시기201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8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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