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브랜드선정 (노스페이스, 코오롱스포츠)
1) 브랜드 선정배경
2. 국내 아웃도어 시장현황
1) 국내 아웃도어 시장규모
2) 국내 아웃도어 시장매출
Ⅱ. 본론
1. 노스페이스
1) 기업소개
2) 라이센스 계약
3) OEM 계약
4) 연구개발 (R&D)
5) 노스페이스 마케팅전략
6) 마케팅믹스 4P 전략분석
① Product
② Place
③ Promotion
④ Price
7) 노스페이스 SWOT 분석
2. 코오롱스포츠
1) 기업소개
2) 공급 계약
3) 연구개발 (R&D)
4) 코오롱스포츠 마케팅전략
5) 마케팅믹스 4P 전략분석
① Product
② Place
③ Promotion
④ Price
6) 코오롱스포츠 SWOT 분석
Ⅲ. 결론 및 나의의견
1. 두 브랜드 향후시사점
Ⅳ. 참고자료
1. 브랜드선정 (노스페이스, 코오롱스포츠)
1) 브랜드 선정배경
2. 국내 아웃도어 시장현황
1) 국내 아웃도어 시장규모
2) 국내 아웃도어 시장매출
Ⅱ. 본론
1. 노스페이스
1) 기업소개
2) 라이센스 계약
3) OEM 계약
4) 연구개발 (R&D)
5) 노스페이스 마케팅전략
6) 마케팅믹스 4P 전략분석
① Product
② Place
③ Promotion
④ Price
7) 노스페이스 SWOT 분석
2. 코오롱스포츠
1) 기업소개
2) 공급 계약
3) 연구개발 (R&D)
4) 코오롱스포츠 마케팅전략
5) 마케팅믹스 4P 전략분석
① Product
② Place
③ Promotion
④ Price
6) 코오롱스포츠 SWOT 분석
Ⅲ. 결론 및 나의의견
1. 두 브랜드 향후시사점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자에 따라 라인을 분류하였다.
② Place
코오롱 스포츠는 캠핑시장 공략을 위한 라이프 스타일 샵이라는 매장을 전국에 확대하고 있다. 이곳에는 크기와 용도별 텐트는 물론 레저테이블, 그릴, 침낭 등 캠핑에 필요한 모든 용품들이 전시돼 있다. 2011년 전국에 12개의 캠핑 라이프 스타일 샵을 오픈한 코오롱스포츠는 2012년 20개까지 매장을 늘렸다.
③ Promotion
코오롱 스포츠는 최근 엑소-K를 광고모델로 해서 젊은 층으로부터 인지도를 얻고 있으며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 탕웨이와 장동건을 광고모델로 하고 있다. 또한 코오롱 챌린지팀을 만들어서 홍보를 하고 있다.
④ Price
코오롱 스포츠의 제품은 노스페이스처럼 높은 가격대를 책정하고 있다. 노스페이스처럼 명품 브랜드라는 이미지 때문이다. 또한 소비자가 언제 제품을 사도 손해보지 않도록 하기위해 노세일 정책을 하면서 가격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라인에 따라 가격을 차별하였다.
6) 코오롱스포츠 SWOT 분석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①해외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차별화된 디자인과 기능으로 승부
②브랜드의 높은 신뢰성과 오랜 전통성
③고기능성 제품
ex)라이프텍 ver.7
①경쟁사에 비해 부족한 유통망
②높은 가격, 노세일 정책
Opportunity(기회)
Threat(위험)
①아웃트로족(아웃도어를 평상복처럼 입는 사람)확산
②산이 많은 한국의 지리적 특성
③장동건과 탕웨이의 광고효과로 중국 진출 가능성
①가짜 제품 확산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타격
②저가 아웃도어 브랜드의 시장진입
ex) 이랜드 SPA브랜드-‘루켄’
Ⅲ. 결론 및 나의의견
1. 두 브랜드 향후시사점
국내의 아웃도어 산업에서 1위, 2위를 다투는 기업들을 비교, 분석해보았다. 같은 아웃도어 브랜드이지만 마케팅과 광고 전략에서도 차이가 난다.
노스페이스는 아웃도어 의류 기능에 조금 더 중점을 두었다면 코오롱 스포츠는 미적 감각에 조금 더 중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전략이 바뀌어 가는 과정도 나타나고 있다.
노스페이스의 경우에는 기능적인 측면에 중점을 기울였지만 최근에는 일상에서 가볍게 아웃도어를 즐길 수 있는 기능성과 트렌디한 스타일까지 갖춘 노스페이스 화이트라벨 컬렉션을 출시하는 등 등산뿐만 아니라 평상복으로 변모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코오롱 스포츠의 경우에는 젊은 층을 겨냥해서 코디룩을 내보이는 등 미적감각에 힘썼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익스트림 라인, 트레킹 라인, 트래블 라인 등 라인별로 기능을 나누면서 기능적인 측면으로 눈을 돌리는 것을 알 수있다.
이러한 예를 볼 때. 어느 기업이 혹은 전략이 ‘옳다, 그르다.‘ 라고는 말할 수는 없다. 회사마다 주안점이 다르고 그에 맞추어서 전략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각 회사들은 차별화된 경영전략을 수립, 수행해야 하고 보완, 수정해나가야 한다.
Ⅳ. 참고자료
노스페이스
국내시장규모, 매출 http://www.ajunews.com/view/20140513135415486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433985
연구개발(R&D)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4041702019976798004
마케팅전략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11/18/2013111803278.html
4P 분석 http://www.ibrandreview.com/news.php#1345453281
SWOT 분석
S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201311280100293000015548&cDateYear=2013&cDateMonth=11&cDateDay=27
O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27765&yy=2006
Thttp://sports.hankooki.com/lpage/life/201202/sp2012020715001995530.htm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C21&newsid=01751526602809248&DCD=A00302&OutLnkChk=Y
코오롱 스포츠
공급계약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4872298
연구개발(R&D)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40519001219&md=20140522111127_BK
http://www.dailian.co.kr/news/view/300781
마케팅 전략
코오롱스포츠 홈페이지
http://www.it.co.kr/news/mediaitNewsView.php?nSeq=2469459
4P분석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2&aid=0002395128
SWOT분석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013010481278991
< 목차 >
Ⅰ. 서론
1. 브랜드선정 (노스페이스, 코오롱스포츠)
1) 브랜드 선정배경
2. 국내 아웃도어 시장현황
1) 국내 아웃도어 시장규모
2) 국내 아웃도어 시장매출
Ⅱ. 본론
1. 노스페이스
1) 기업소개
2) 라이센스 계약
3) OEM 계약
4) 연구개발 (R&D)
5) 노스페이스 마케팅전략
6) 마케팅믹스 4P 전략분석
① Product
② Place
③ Promotion
④ Price
7) 노스페이스 SWOT 분석
2. 코오롱스포츠
1) 기업소개
2) 공급 계약
3) 연구개발 (R&D)
4) 코오롱스포츠 마케팅전략
5) 마케팅믹스 4P 전략분석
① Product
② Place
③ Promotion
④ Price
6) 코오롱스포츠 SWOT 분석
Ⅲ. 결론 및 나의의견
1. 두 브랜드 향후시사점
Ⅳ. 참고자료
② Place
코오롱 스포츠는 캠핑시장 공략을 위한 라이프 스타일 샵이라는 매장을 전국에 확대하고 있다. 이곳에는 크기와 용도별 텐트는 물론 레저테이블, 그릴, 침낭 등 캠핑에 필요한 모든 용품들이 전시돼 있다. 2011년 전국에 12개의 캠핑 라이프 스타일 샵을 오픈한 코오롱스포츠는 2012년 20개까지 매장을 늘렸다.
③ Promotion
코오롱 스포츠는 최근 엑소-K를 광고모델로 해서 젊은 층으로부터 인지도를 얻고 있으며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 탕웨이와 장동건을 광고모델로 하고 있다. 또한 코오롱 챌린지팀을 만들어서 홍보를 하고 있다.
④ Price
코오롱 스포츠의 제품은 노스페이스처럼 높은 가격대를 책정하고 있다. 노스페이스처럼 명품 브랜드라는 이미지 때문이다. 또한 소비자가 언제 제품을 사도 손해보지 않도록 하기위해 노세일 정책을 하면서 가격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라인에 따라 가격을 차별하였다.
6) 코오롱스포츠 SWOT 분석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①해외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차별화된 디자인과 기능으로 승부
②브랜드의 높은 신뢰성과 오랜 전통성
③고기능성 제품
ex)라이프텍 ver.7
①경쟁사에 비해 부족한 유통망
②높은 가격, 노세일 정책
Opportunity(기회)
Threat(위험)
①아웃트로족(아웃도어를 평상복처럼 입는 사람)확산
②산이 많은 한국의 지리적 특성
③장동건과 탕웨이의 광고효과로 중국 진출 가능성
①가짜 제품 확산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타격
②저가 아웃도어 브랜드의 시장진입
ex) 이랜드 SPA브랜드-‘루켄’
Ⅲ. 결론 및 나의의견
1. 두 브랜드 향후시사점
국내의 아웃도어 산업에서 1위, 2위를 다투는 기업들을 비교, 분석해보았다. 같은 아웃도어 브랜드이지만 마케팅과 광고 전략에서도 차이가 난다.
노스페이스는 아웃도어 의류 기능에 조금 더 중점을 두었다면 코오롱 스포츠는 미적 감각에 조금 더 중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전략이 바뀌어 가는 과정도 나타나고 있다.
노스페이스의 경우에는 기능적인 측면에 중점을 기울였지만 최근에는 일상에서 가볍게 아웃도어를 즐길 수 있는 기능성과 트렌디한 스타일까지 갖춘 노스페이스 화이트라벨 컬렉션을 출시하는 등 등산뿐만 아니라 평상복으로 변모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코오롱 스포츠의 경우에는 젊은 층을 겨냥해서 코디룩을 내보이는 등 미적감각에 힘썼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익스트림 라인, 트레킹 라인, 트래블 라인 등 라인별로 기능을 나누면서 기능적인 측면으로 눈을 돌리는 것을 알 수있다.
이러한 예를 볼 때. 어느 기업이 혹은 전략이 ‘옳다, 그르다.‘ 라고는 말할 수는 없다. 회사마다 주안점이 다르고 그에 맞추어서 전략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각 회사들은 차별화된 경영전략을 수립, 수행해야 하고 보완, 수정해나가야 한다.
Ⅳ. 참고자료
노스페이스
국내시장규모, 매출 http://www.ajunews.com/view/20140513135415486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433985
연구개발(R&D)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4041702019976798004
마케팅전략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11/18/2013111803278.html
4P 분석 http://www.ibrandreview.com/news.php#1345453281
SWOT 분석
S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201311280100293000015548&cDateYear=2013&cDateMonth=11&cDateDay=27
O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27765&yy=2006
Thttp://sports.hankooki.com/lpage/life/201202/sp2012020715001995530.htm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C21&newsid=01751526602809248&DCD=A00302&OutLnkChk=Y
코오롱 스포츠
공급계약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4872298
연구개발(R&D)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40519001219&md=20140522111127_BK
http://www.dailian.co.kr/news/view/300781
마케팅 전략
코오롱스포츠 홈페이지
http://www.it.co.kr/news/mediaitNewsView.php?nSeq=2469459
4P분석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2&aid=0002395128
SWOT분석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013010481278991
< 목차 >
Ⅰ. 서론
1. 브랜드선정 (노스페이스, 코오롱스포츠)
1) 브랜드 선정배경
2. 국내 아웃도어 시장현황
1) 국내 아웃도어 시장규모
2) 국내 아웃도어 시장매출
Ⅱ. 본론
1. 노스페이스
1) 기업소개
2) 라이센스 계약
3) OEM 계약
4) 연구개발 (R&D)
5) 노스페이스 마케팅전략
6) 마케팅믹스 4P 전략분석
① Product
② Place
③ Promotion
④ Price
7) 노스페이스 SWOT 분석
2. 코오롱스포츠
1) 기업소개
2) 공급 계약
3) 연구개발 (R&D)
4) 코오롱스포츠 마케팅전략
5) 마케팅믹스 4P 전략분석
① Product
② Place
③ Promotion
④ Price
6) 코오롱스포츠 SWOT 분석
Ⅲ. 결론 및 나의의견
1. 두 브랜드 향후시사점
Ⅳ.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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