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FOOD 스킨푸드 기업분석및 태국시장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과 스킨푸드 문제점분석및 해결방안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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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KINFOOD 스킨푸드 기업분석및 태국시장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과 스킨푸드 문제점분석및 해결방안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스킨푸드 기업소개
1. (주)스킨푸드 법인
2. 기업연혁
3. 주력상품
4. 스킨푸드 국내시장에서의 이미지
5. 태국시장에서의 이미지

Ⅱ. 환경적 요소 (태국시장)
1. 자연적환경
2. 경제적환경
3. 문화적환경
4. 법적환경
5. 기술적환경
6. 정치적환경

Ⅲ. IB Mechanism

Ⅳ. 스킨푸드의 전략
1. 스킨푸드 마케팅전략
(1) 4P전략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2) STP 분석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3) SWOT분석
- Strength
- Weakness
- Opportunity
- Threat
2. 스킨푸드 생산관리전략
3. 재무전략
4. 회계분석
5. 인사전략

Ⅴ. 스킨푸드 현 문제점 & 해결방안제언

본문내용

기 있고 우수함을 인정받은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피해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가짜 화장품 유통을 막을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3-1 해결방안 : 검열 강화와 차별화를 통한 모조품 차단
(1)밀수품 검열 강화
태국에 우리나라 정식 화장품이 수입되어 유통되는 경우에는 최대 40%의 관세가 부과되는데 이 가격이 태국 국민의 소득수준에 비해 높게 책정 되어있다 보니 밀수품이 성행하는 이유가 된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한 밀수품들을 찾는데 이 밀수품 중에 짝퉁 제품이 많이 섞여 유통되고 있다. 태국 정부와의 협조를 통해 밀수품 자체의 검열이 강력하게 규제되어야 한다.
(2) 화장품 용기 차별화
태국에 유통되는 짝퉁화장품은 외관 및 용기가 정품과 매우 유사하게 제작되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용기만을 보고 육안 상으로는 거의 구별하지 못하고 제품을 구매해서 개봉한 후 냄새 또는 색깔로 구별해야하는 정도이다. 특히 스킨푸드 같은 경우에는 푸드 코스메틱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용기나 포장 등을 모방하기 어렵도록 차별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3) RFID 칩 이용
최근 의약품등 고부가가치 제품에서 각광받고 있는 RFID 칩을 부착하여 유통하면 모조품을 근절 할 수 있다. 유통되는 모든 제품의 포장에 제품의 상세한 정보를 담은 태그(바코드 또는 RFID)를 의무적으로 부착하여, 소비자가 전화나 인터넷으로 제품의 진위여부를 확인토록 하는 시스템이다. 만일 모조품이 신고 되면 경찰이 즉시 출동, 제재를 가함으로써 모조품의 유통을 차단한다는 게 시스템 운영 목표다.
4. 문제점 : 2005년 꾸준한 매출 증가 이후 2010년 이후 계속된 매출 하락.
한류열풍과 함께 태국에 진출한 국내 화장품 브랜드숍 기업이 최근 난항을 겪고 있다.
매년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던 한국화장품의 대 태국 수출은 올 들어 10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한국 화장품 수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메이크업, 로션의 올 1~4월 수출은 1540만 달러(한화 약 179억3000만원)로 전년 동기 대비 9.4% 감소했다.
헤어 케어 제품의 경우 동 기간 동안 수출이 100만 달러(한화 약 11억6000만원)로 전년대비 16.8% 하락했다. 최근 화장품 수출 규모가 줄어든 것은 매출 감소가 태국 내 한국산 화장품 수요가 성숙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태국인 관광객 중 다수가 현지 구매 가격 대비 저렴한 국내 브랜드숍 화장품을 대량으로 구입해 자국으로 갖고 들어가는 점 역시 수출 감소 요인으로 생각 된다.
4-1 해결방안 :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전략을 통한 재포지셔닝과 FTA를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1)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전략과 국영 TV드라마 및 연예 오락 프로그램에 제품을 노출시키거나 메이크업 스쿨 진행 등을 통해 적극적인 현지화 마케팅을 진행을 한다. 그리고 스킨푸드는 태국에서는 한국에서 팔리는 가격보다 비싸게 팔고 있는데 한국과 태국에서의 제품가격 차이를 조금 좁힌다면 제품 하나당 이익률은 낮아지겠지만 대신 판매량이 많아져서 낮아진 이익률을 극복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현재 태국과의 FTA가 체결 되어있다. 화장품에 있어서 관세가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2017년부터는 화장품에 대해서 무관세가 적용된다. 그렇다면 스킨푸드 제품뿐만 아니라 한국 화장품 브랜드들이 가격경쟁력이 생겨나게 된다. 이는 곧 매출증대로 이어 질 것이다.
5. 문제점 : 쿠데타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태국은 현재 쿠데타로 인해 정치, 경제적으로 전반적인 상황이 좋지 않다. 작년에 태국을 방문한 외국인은 2670만 명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그러나 올해 1월~4월 외국인 관광객은 5% 감소했다. 태국 GDP의 8%를 차지하는 관광 산업에 타격이 크므로 이에 종사하는 태국의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었다. 또한 이번 쿠데타 사태로 태국 경제의 불투명성이 더욱 높아졌고 태국의 통화인 바트화는 군이 쿠데타를 발표한 뒤 1시간 동안에 전일 대비 0.3% 하락했다. 따라서 제품을 전량 한국에서 생산하여 수출하는 스킨푸드의 경우 바트화 가치 하락이 더욱 문제가 된다. 이러한 상황들이 스킨푸드의 소비도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며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 완화가 필요하다.
5-1 해결방안 : 초저가 시장 공략 및 TV 광고를 통한 이미지 재고
(1) 소비심리를 완화하는 정책으로 스킨푸드가 취할 수 있는 전략은 화장품의 가격을 더 낮춰 초저가 화장품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다. 현재 태국에서 스킨 푸드는 중저가 대비 고품질의 화장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스킨푸드가 가격을 더 낮춰 초저가 화장품 시장에 진입할 경우 타 브랜드에 비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2) 개도국일수록 제품에 대한 소비 판단을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인 TV광고로 결정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에 따라 스킨푸드는 소비를 개선하기 위해 TV광고에 조금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도 초기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는데 TV광고가 큰 부분을 차지했기 때문에 과거의 마케팅 전략과도 어긋나지 않으며, 정세가 좋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등을 통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보한다면 위축된 소비심리를 누그러트리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목차 >
Ⅰ. 스킨푸드 기업소개
1. (주)스킨푸드 법인
2. 기업연혁
3. 주력상품
4. 스킨푸드 국내시장에서의 이미지
5. 태국시장에서의 이미지
Ⅱ. 환경적 요소 (태국시장)
1. 자연적환경
2. 경제적환경
3. 문화적환경
4. 법적환경
5. 기술적환경
6. 정치적환경
Ⅲ. IB Mechanism
Ⅳ. 스킨푸드의 전략
1. 스킨푸드 마케팅전략
(1) 4P전략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2) STP 분석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3) SWOT분석
- Strength
- Weakness
- Opportunity
- Threat
2. 스킨푸드 생산관리전략
3. 재무전략
4. 회계분석
5. 인사전략
Ⅴ. 스킨푸드 현 문제점 & 해결방안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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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8.04
  • 저작시기2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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