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이해-학습장애의정의, 원인, 분류, 학습장애아동,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와발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습장애의이해-학습장애의정의, 원인, 분류, 학습장애아동,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와발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 LD)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원인

3. 학습장애의 분류

4.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

5. 학습장애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6. 학습장애아 교육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과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과제의 성격이나 제시 방법 등의 적절한 수정을 통해서 도와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교재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읽게 하거나 가자 중요한 요소 들만 선정해서 읽게 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강의나 그룹 토론, 사진이나 지도 등의 시각적 보조 자료의 사용, 영화나 비디오 등의 시청각 자료의 사용, 대신 읽어줄 또래 교수자나 자원봉사자의 활용, 녹음 교재의 사용 등을 통해서 읽기를 통한 정보 습득을 다른 방법으로 대체 시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쓰기 과제 및 시험 : 읽기에는 전혀 문제를 보이지 않으면서 쓰기 기술의 결함을 보이는 아동들 이 있다. 이들을 위해서 교사는 몇 가지 수정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느리게 쓰는 아동에게는 쓰기 과제의 길이를 줄여주거나 관제 완성 시간을 늘려줄 수 있다. 타자기나 워드프로세서를 사 용하게 할 수 있고, 과제 수행 시 사전을 활용하게 하여 맞춤법의 실수를 줄일 수도 있다.
-수학 과제 : 수학 능력에 결함을 보이는 아동들이 내용중심의 교과 학습을 잘 수행하도록 도와 주기 위해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방법은 보조 자료의 사용이다. 예를 들어서, 기본적인 계 산을 위해서 구구단표를 사용하고, 좀더 복잡한 계산을 위해서는 전자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다. 계산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그 사용이 효과적이다.
-참고자료-
특수아동교육, 이소현 등저, 학지사
특수아동지도, 정대영 등저, 양서원
특수교육학 개론, 김동일,손승현,전병운,한경근 공저, 학지사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김종현 저, 공동체
  • 가격1,3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4.08.09
  • 저작시기2014.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31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