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윤리][교직자 윤리에 대해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직업과 윤리][교직자 윤리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자의 직업윤리
(1) 교사란 누구인가?
 1. 인간 인격자로서의 교사
 2. 뚜렷한 가치 의식과 윤리 의식의 소유자
 3. 바람직한 교육관과 교직 관의 소유자
 4. 전문적 자질의 소유자
 5. 역사의식의 소유자
 6. 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교육애의 소유자
 7. 개혁적 자질의 소유자

(2)교육자의 윤리 강령과 사도강령
 1. 윤리강령
 2.사도강령

(3) 정리


2. 사회윤리적 관점에서의 교직윤리


3. 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업과 윤리][교직자 윤리에 대해서][교육자 직업윤리][교사 정의, 교육자 윤리 강령, 교육자 사도강령, 사회윤리적 관점 교직윤리, 교육자 윤리 소개, 교육자 윤리 조사, 교육자 윤리 분석]


1. 교육자의 직업윤리

(1) 교사란 누구인가?
 1. 인간 인격자로서의 교사
  기본적인 과업은 미성숙한 인간을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숙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자 자신이 먼저 인간다운 인간이 되어 아동 학생들에게 사람다운 사람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인간적인 면에서 하나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1) 교사는 폭넓은 교양을 쌓아야 한다.
   - 오늘날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지적 고립을 면하고 격변하는 사회에 신축성 있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폭넓은 교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폭넓은 교양은 교사로 하여금 견실한 인생관•사회관•국가관•세계관을 가지게 하는 원천이 된다.
  2) 교사는 바람직한 인격의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
   - 즉, 교사는 스스로 주체성, 개성, 내면성을 간직하는 인격체로 각성되어야 한다. 교사는…




 ≪ … 중 략 … ≫




2. 사회윤리적 관점에서의 교직윤리

 정부의 끊임없는 정책 변화와 선진국으로부터 교육제도 등의 벤치마킹을 시도하였다는 기사들을 보면 현 우리 나라의 교육제도는 이미 선진국의 수준을 뛰어넘어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모든 조건을 갖추었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많은 시도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의 교육제도는 끊임없는 실패를 거듭하고 있으며 수시로 변해가는 많은 제도들은 학생들에게뿐만 아니라 교육자들에게도 많은 혼란을 가져 다 주고 있다
  • 가격1,4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4.08.21
  • 저작시기2014.8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9343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