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산업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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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화점 산업 조직구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은 소비자들의 욕구가 급변하거나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구조이다. 또한 비교적 큰 규모의 조직에서 제품사업부 간에 자원의 중복이 필요하므로 혼합형 조직구조가 적합하다. 혼합형 조직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기능부서의 효율성을 유지하는 한편, 제품부서가 환경에 대하여 충분히 적응성과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조직이라는 점이다. 또한 각 백화점의 하부구조는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유기적인 팀조직으로 운영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팀조직은 가장 이상적으로 상호 협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율적 단위 조직의 설계원리를 제시함으로써, 창의적 문제 해결과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수평적 조직구조에서는 고객 가치를 중시하며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대한 신속하고 유연성 있는 대응이 가능하다. 조직구성원은 협력과 Teamwork를 통해 조직 목표에 대한 거시적 관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의사결정권, 기회부여를 통해 조직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조직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조직기술유형을 언급한바 있다. 유통산업에 있어서는 기술의 상호의존성에 따라 조직구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상호의존성이란 조직구성원 개인이나 부서에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른 부서나 개인과 얼마나 의존적인 관계를 유지하는가를 나타내주는 개념이다. 우리조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모두 하나의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부서의 활동이 동시에 상호 관련되는 교호적 상호의존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세 기업 모두 집약형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교호적 상호의존성이 존재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조직에서 기업은 부서간의 조정을 위해서 정기적회의, 비정기적회의, 연수회, 인트라넷 등의 조정매카니즘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공식적인 조정형태 외에도 비공식적인 만남, 전화통화 등을 통해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상호의존관계가 밀접하기 때문에 조정양식 또한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 기업 모두 기술유형에 적합하도록 유기적이고 수평적인 조직구조를 채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각각의 부서는 팀조직으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급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었다. 급변하는 환경에서의 적응을 위해 조직은 생산과정 유형을 형성한 이후에도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모색해 가야 한다. 그러므로 조직 전략은 이에 맞춰 재구성되고 혁신되어야 한다. 즉 조직전략은 새로운 기술과 맞아야 하는 것이다.
최근의 조직개발은 기업의 특정부서나 사업단위에서만의 변화가 아니라, 기업체 전체에 걸쳐서 모든 구성원들의 기본적인 가치관으로부터 그들의 업무수행에 이르기까지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경우가 많다.
현대 백화점의 조직은 수평적 구조를 채택하고 있으며 기존의 수직적 구조에서의 의사소통, 업무처리의 경직성 대신 규율의 감소, 비공식성의 증대를 통한 자발성 유도, 분권적 의사결정 및 face-to-face 의사소통, 계층제의 완화를 통해 목표달성에 있어 효율성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롯데 백화점의 경우 현 고객 이외에도 사이버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사이버 상으로도 쇼핑이 가능한 백화점을 만들고 마케팅 부서에 속해있던 인터넷 팀을 인터넷마케팅 부서로 독립시키고, 이 부서에 새로운 팀을 구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신세계 백화점은 기존의 경영조직에서 MIS관련하여 별도의 MIS팀을 구성하지 않고 기존의 경영관리부서에서 추가적으로 관리하며 전산부서는 독립자회사로 아웃 소싱 되어 있다. 이들 세 백화점의 조직의 공통점은 전문화, 고급화를 가속화 하고 있으며 CRM의 구축과 수익 체질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조직문화를 살펴보면 신세계백화점은 윤리경영, 롯데백화점은 환경 가지 경영, 현대백화점은 지식경영의 추구라는 기본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각 백화점마다 독특한 조직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문화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어가기 위해 신입사원 채용에서부터 사원교육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노력해 나가고 있다.
★우리들의 생각★
조직 평가와 조직발전 방향 >
백화점조직은 IMF 이후 시장에서의 위협이 가중되어 변화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낀 후에 조직을 대폭 변화시켰다. 고객의 욕구 변화에 더 민감하고, 더 빠르게 반응할 수 있도록 소비패턴 연구에 대한 투자를 증가시키고, 그에 따른 데이터를 바탕으로 변화를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경기침체 지속이라는 악재 속에서도 꿋꿋하게 매출을 이어나게 하고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시장에서 할인점이나 인터넷 쇼핑몰의 경쟁력은 점점 더 증가하게 될 것이고, 상대적으로 백화점은 한정된 고객만을 상대하는 산업으로 전락하기 쉽다. 따라서 백화점 산업의 조직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변화를 계속해야 하고, 그러한 방향은 앞서 설명했듯이 전문적이고 고급화된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조직, 고객의 욕구에 부합하는 마케팅의 실시, 기존의 입점 위주의 매장구조를 개선해 나가는 것으로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후기
이번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백화점 산업의 조직뿐 아니라 여러 기업이 조직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스스로 자료를 찾고 백화점을 돌아다니면서 조직구조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조직의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애로사항이 많았다. 미세한 부분까지는 학생인 우리들에게 자료연구가 힘이 들었고 각 기업에서도 자세한 조직구조까지는 알려주지 않는 기업이 대부분 이었다. 하지만 우리는 최선을 다했고 백화점 조직을 이해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할당했다. 노력의 대가만큼 경영조직의 지식과 실제적인 조직에서의 적용 등을 알게 되어서 보람이 있었다. 무엇보다도 우리 조원들 모두가 각자 힘을 모아 스스로 이번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다는 점에서 성취감과 책임감을 느낄 수 있었다.
힘들고 어려운 순간도 있었지만 이를 잘 이겨내고 끝까지 무사히 마무리 지을 수 있어서 조원들 모두에게 감사한다.
  • 가격5,000
  • 페이지수60페이지
  • 등록일2014.08.29
  • 저작시기2014.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5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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