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아동미술교육의 실제, 원리, 형식, 특성, 방법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동미술) 아동미술교육의 실제, 원리, 형식, 특성,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동미술교육의 원리(原理)

2. 아동 미술교육의 형식

3. 아동미술 교육의 특성

4. 아동미술교육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방법
오늘날 가장 바람직한 방법으로 권유되고 있는 것은 아동의 사고를 존중하며 순전히 아동 자신의 활동에 중심을 두는 창조적인 활동과 주제를 제시해 주고 아동 나름의 활동을 유도하는 주제제시 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 창조적인 활동의 방법
- 아동의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창조의식이 어떤 자극들에 의해서 외부로 표출되게 하여 바람직한 성장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다양한 여건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 다양한 표현재료의 제공과 제시로 폭넓은 활동이 되도록 유도한다.
2) 다양한 표현기법을 스스로 창안해 낼 수 있게 한다.
3) 재밌는 이야기나 다양한 시청각자료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동기 유발이 될 수 있도록 하 여야 한다.
4) 선의 느낌, 촉각에 의해 느껴지는 질감, 여러 가지 색체, 형제의 다양성 등을 경험하도 록 하여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하게끔 한다. ex) 지점토, 나뭇가지, 조약돌, 손으로 물감 찍기 등.
5) 자유롭고 즐거운 분위기의 조성으로 활동의 자율성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한다.
6) 아동이 문제를 입안하고 해결하는 형식은, 아동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이어지는 첩경임 을 알아야 한다.
7) 활동의 결과가 획일적이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개성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한다.
8) 격려와 칭찬으로 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용기를 북돋운다.
9) 자기 스스로 활동에 의해 이루어진 결과에 대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보 다 능동적인 활동이 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준다.
10) 아동들이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고 보다 새로운 구상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나. 주제제시 활동의 방법
- 아동에게 주제선택의 어려움을 극복한다거나 주제선택의 요령을 훈련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근본적으로 주제를 제시한다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아동의 미술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할 때, 보다 긍정적인 방법으로서 주제 제시의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1) 주제 제시는 포괄적이되 추상적인 것이 아닌 구체성을 띠는 것이 좋다.
ex) 동물원의 모습을 그려볼까? 각각의 동물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
ex) 바다 속에는 무엇이 있을까? 바다 속을 한번 그려볼까?
2) 주제 제시는 충분한 동기 유발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3) 전체적이고 획일적인 것이 아니라 아동 스스로가 개별적인 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 도해야 하며, 강제되거나 어떤 결과를 목적으로 유도되어서는 안 된다.
4) 아동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새로운 창조가 가능하도록, 주제 제시를 할 때는 신중하게 한 다.
5) 주제는 아동이 충분하게 수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6) 주제와 표현재료와의 관계를 고려하여야 한다.
7) 아동의 주변환경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으로 주제가 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8) 아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주제의 제시는 흥미와 자신감을 부추기고 표현의 다양성을 이끈다.
-참고문헌-
아동미술. 이소은, 권기남 공저. 양서원(박철용). 2012년
아동미술교육. 이혜숙. 양서원(박철용). 2011년
  • 가격1,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4.08.30
  • 저작시기2014.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545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