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Parten의 놀이의 분류에 대해 설명하고, 자유선택놀이시간에 관찰되는 놀이를 Parten의 분류에 따라 예를 들어 설명하세요 - 사회적 놀이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유아교수방법] Parten의 놀이의 분류에 대해 설명하고, 자유선택놀이시간에 관찰되는 놀이를 Parten의 분류에 따라 예를 들어 설명하세요 - 사회적 놀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arten의 놀이의 분류

2. 자유선택놀이시간에 관찰되는 놀이를 Parten의 분류에 따라 예를 들어 설명
1) 비참여 행동의 예
2) 방관자적 행동의 예
3) 혼자놀이의 예
4) 병행놀이의 예
5) 연합놀이의 예
6) 협동놀이의 예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는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 참여도가 높아지면서 또래 유아와 함께 놀이하는 집단 놀이의 형태가 많이 나타나게 된다. 집단 놀이는 놀이에 참여하는 유아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역할을 분담하여 조직적으로 놀이를 진행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연합놀이와 협동놀이로 나누어진다. 연합놀이는 또래와 함께 놀이하며 놀이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받거나 놀잇감을 빌려주기도 하지만, 역할을 분담하거나 놀이 내용이 조직적으로 전개되지는 못한다. 또한 협동놀이는 한두 명의 유아가 지휘권을 갖고 역할을 분담하여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 집행하는 조직적인 놀이의 형태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Parten의 놀이의 분류에 대해 설명하고, 자유선택놀이시간에 관찰되는 놀이를 Parten의 분류에 따라 예를 들어 설명해 보았다. Parten(1932)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2~2.5세는 단독놀이, 2.5~3.5세는 병행놀이, 3.5~4.5세는 연합놀이, 4.5세 이후에는 협동놀이를 주로 한다고 보고하였다. 즉,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놀이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참여도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Parten(1932)의 연구결과에 반론한 학자들의 연구에서는 사회적 놀이의 단계는 위계적 단계라고 제한점을 지적하기도 하며 놀이의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동시에 고려하는 놀이단계를 제시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이숙재(2003). 유아놀이활동. 창지사.
민성혜(2006). 유아의 사회적 놀이 군집별 또래유능성의 차이. 미래유아교육학회지.
고소영(2003). 유아의 창의성과 놀이성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 가격2,3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4.09.05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63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