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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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J 그룹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연구목적 및 기업 선정 이유

II. 기업 소개
1. 기업개요
2. 경영이념
3. 연혁
4. 조직도
5. 재무현황

III. 상황분석

IV. SWOT분석

V. 경영전략
1. 전략의 선택
2. 전략의 실행
3. 전략의 성과

VI. 향후 과제 및 전략

본문내용

직무등급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승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현재 직무등급에서 기대되는 역량수준을 충족해야한다.
3) 전략의 성과
성과주의 인사 제도 도입의 성과
성과주의인사제도 도입으로 회사의 사업전략과 개인목표의 명확한 연계가 이루어져 회사의 지향가치 강화 와 리더쉽 개발에 큰 역할하였고 상하간,수평간의 의사소통 촉진의 계기가 되었다 또한 성과에 따른 보상차별화를 통한 우수인력의 동기부여가 강화되었고 보상체계의 유연성강화로 외부 우수인력 확보가 용이하게 되었다. 이와같이 성과주의 인사혁신은 기업내의 개인과 조직의 성과 향상에 밑거름이 되었다
2. 제품의 차별화 전략
독신자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소비자 생활양식의 변화로 상품화된 食시장의 확대가능성이 고조됨을 예상하여 햇반을 출시 아래의 구체적 차별화 전략을 세워 성공하였다
햇반
1) 전략의 선택
고객중심의 마케팅 활동 전개
A) Penetration Price Policy : 신제품을 처음부터 싼값에 매출하여 시장점유율을 조속히 획득하는 정책
B) 적극적 마케팅 및 홍보 : 샘플링 시식행사, 기존제품과의 연계판촉
2) 전략의 실행
a) 시장조사를 통해 일반음식점과 비슷한 210g에 1,150원으로 결정하여 소비자의 구입 시 부담을 줄임
b) 친근한 모델의 기용 : 햇반에 대한 사용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인기드라마 ‘순풍산부인과’ 의 모델을 기용하는등 화제성유발에 주력하여, 구입경험율을 지난해 8.7%에서 20.5%로 끌어올리 는 등 가시적인 성공을 거둠.
- 서울, 수도권 등 대도시 중심으로 진열 강화.
- 딜러대상의 제품 품질 우수성 홍보로 소비자 관심도 증대.
- 기존의 유통경로 및 특수 경로 개척 노력.
3) 전략의 성과
*사업성과 (1)
1) 판매 신장 추세
- 97년 1월 시판 15일만에 2억 5천만원 매출 달성.
- 97년 3월 매출 4억원으로 확장.
97년 총 연간 매출액 60억원으로 목표 1.5배 초과달성.
- 98년 매출액 85억원 달성.
- 기내식, 큰햇반, 오곡밥 등이 매출 호조.
- 지역적으로 아파트, 오피스텔 주변의 매출 비용이 큼.
2) 첨단기술에 대한 인지 확산
- 제품 신뢰성 및 선호도 상승
*사업성과 (2)
1) 대한항공 기내식 선정 : 대한항공과 제일제당의 Co - Marketing - 기내에서의 오피니언 리더의 사용경험 확대를 통한 조기시장 정착기여.
- 햇반을 이용한 비빔밥 메뉴를 기내식으로 제공 (제품다각화)
2) 햇반의 수용도
- 단기간의 시장 정착브랜드 인지율 91%, 유통 취급율 60% 전계층 구입, 경험율 10%달성.
5점 척도
구 입 자
구입만족도
향후구입도
97년 3월
3.00
3.00
98년 2월
4.23
3.92
* 성 공 요 인 *
1) 기존의 동종 제품군인 냉동밥, 레토르트 식품의 실패원인을 소비자의 욕구와 결합하여 정확히 판단, 맛에 차별화를 둔햇반으로 시장에서 성공.
2) 햇반 제품을 24시간 편의점과 같은 유통망에 이용, 라면 옆에 진열하는 등의 소비심리 촉진을 통한 매출 확대.
3) 기존 제품의 방부제 사용과 같은 품질면의 문제점들을 계속적인 기술개발로 통한 극복.
4) 철저한 CS 경영을 원칙으로 한 마케팅 전략 구사.
VI. 향후 과제 및 전략
인간의 삶이 풍요로워 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다라 사람들은 ‘먹는것’에 급급하는 것이 아닌 ‘좋은것’을 쫓아가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가 몰고온 현상이 바로 ‘웰빙(well being)’ 이다.
웰빙 바람은 곳곳에 불고 잇는데 식품업계가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그러한 추세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실버 식품이나 환자의 영양식, 또는 기능성 식품등의 신제품을 개발해야한다.
이는 소비 탄력성이 낮고 식음료 산업에서 차지하는 높은 시장 지배력이나 브랜드 인지도를 감안하면 충분히 좋은 성과를 거둘수 있다.
이를 통해서 제품 원가가 낮아 매출 이익률 또한 낮은 식품산업의 보편적인 현상을 타개할수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식품 산업의 인사관리에서는 저임금, 상명하복의 자세, 세계적 기술을가진 인제 부족이 문제점으로 들어나고 있다.
식품산업뿐 아니라 모든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인재관리 및 등용인데 위와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 식품사업에서는 이것이 더욱 절실한 과제로 부각되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계적 기술을 보유할수 있도록 인재교육에 힘써야하는데 해당업계의 지식에 대한 내용을 자체적으로 테스트하여 직원 스스로 교육할수 있게끔하고 능력을 가진 직원은 연구에 전념할수 있도록 지원해주며 연수프로그램의 도입으로 인재양성에 주력한다.
또한 복지제도의 구현으로 직원들의 이직을 방지하고 가족과 같은 분위기 속에서 편안히 일할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작업환경을 최상으로 만들어 성과를 높일수있도록 한다.
현재 ‘CJ’ 의 식품산업의 광범위화와 타 경쟁사의 출현으로 위협받게 되었는데 제품 차별화정도가 낮은 실정이기 때문에 원가를 낮출수 있는 제품을 제조하고 유통에 이르기 까지의 시스템을 통합하여 생산원가를 절감하여 제품과 가격으로 차별화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한마디로 품질은 좋되 저가로 승부하여 시장을 점유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원재료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을 심하게 받는다.
따라서 안정적인 내부자금이 절실한 상황이므로 일정액의 달러를 사들여 보유하는 방안을 취해 환율 상승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다. 또 국내에서 재료를 원활히 구매할수 잇도록 내부화하는 연구로 원가를 절감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재료의 선도계약 포지션을 취함으로 환율변동으로 인한 환차손을 줄여야 한다.
‘지구촌 하나’ , ‘글로벌시대’ 라는 말들이 전혀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세계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이를 늘 머릿속에 상기시키며 서양 식품문화에도 파급할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또한우리와 문화나 기호가 비슷한 아시아 국가에도 한국 전통 식품을 상품화 하고 이를 어필시켜 보급할수 있도록 해야한다.
세계적으로 우뚝 설수 있는 그런 브랜드로 자리잡을수 있도록 ‘CJ’는 해외 경쟁사와의 관계에도 힘써야 할것이며 세계인의 기호를 맞춰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할수있도록 힘써야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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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1
  • 저작시기2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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