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학교지도성 - 교원 성장주기별 선택적 장학지도성, 교수・학습변인 중심의 자기수업지도성, 교내 자율장학 지도성, 교내 의사결정 체제의 운영지도, 학교회계제도 운영지도 [단위학교 지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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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위학교지도성 - 교원 성장주기별 선택적 장학지도성, 교수・학습변인 중심의 자기수업지도성, 교내 자율장학 지도성, 교내 의사결정 체제의 운영지도, 학교회계제도 운영지도 [단위학교 지도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원 성장주기별 선택적 장학지도성

2. 교수・학습변인 중심의 자기수업지도성

3. 교내 자율장학 지도성

4. 교내 의사결정 체제의 운영지도

5. 학교회계제도 운영지도

본문내용

여론의 제도화
사회 전체 구성원

교육기본법


교육과정


교장의 의사결정
실무책임자의
계획수립과 검토

(전문성)
(도덕성)
교육전문직
개인의 자질

학부모
지역주민

부분
지역집단내 구성원
<그림 4> 교내 의사결정의 체제
교직원이 개별적으로 혹은 집단으로 심사숙고하거나 토론하여 결론에 이르는 과정으로 관련 내용에 대하여 전문성을 지니고 있거나 이해관계가 있을 경우에는 해당 교직원을 가급적 참여시 키고, 없을 경우에는 참여시킬 필요가 없으며, 이해관계나 전문성이 부분적으로 있을 경우에는 가끔 참여시키면서 교내 의사결정에 참여토록 한다.
또한, 학교장은 법과 규정에 의하여 임명되고, 법과 규정은 민의를 대변하는 대의기관에서 제정되었으며, 학교장은 교육과정,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와 교육청 등 관련 분야에서의 교육수요와 기대감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결정을 모색한다.
학교장의 의사결정에는 그림에서와 같이 법과 규정과 직위에 합법적으로 주어진 역할을 국민의 합의된 의견에 따라 위임받은 역학을 수행한다는 의미에서 실무자의 계획안과 학교 의사결정권자의 권위가 수용되도록 교육전문직의 지도성이 발휘되어야 한다.
5. 학교회계제도 운영지도
학교회계제도 운영의 지도는 단위학교 책임경영의 일환으로 학교교육과정 운영지도와 교내 의사결정 체제의 운영지도와 함께 강조되고 있다.
학교예산 회계제도가 새로이 도입되어 일상경비, 도급경비, 학교발전기금, 세입세출 외 현금 등으로 나뉘어져 있던 장부와 통장이 통합되어 간소화되었다.
예산은 3월에 시작되어 2월에 끝나게 되어 예산 주기를 학년도에 맞추게 되었다. 시설물 대여에 따른 수입금도 학교 예산에 편성되어 되어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데 쓰이게 되었다. 학교 중점 교육활동을 설계하고 그에 필요한 예산을 추정하여 수립하는 일에는 교사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교육기획 담당자와 경리 담당자, 그리고 교사들이 예산 수립에 협력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학교 운영은 규정과 절차를 지나치게 중시하는 행정에서 효율성을 존중하는 경영으로 비중을 옮기게 되었다. 규제를 강조하던 행정은 자율성과 위임을 강조하는 경영으로 그 비중을 높이게 되었다.
교육기관이 급속히 늘어나고 그 운영규모가 커지면서 내용이 매우 복잡해졌으므로 학교가 자체의 의사결정에 따라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교육과정운영을 뒷받침토록 중앙의 업무를 학교에 위임되었다. 그래서 국가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기획방법은 그 취지가 단위학교 교육기획에서 반영될 필요가 있다.
획예산제도(PPBS)의 취지는 학교회계 운영에 가장 큰 시사점을 준다. 학교에서는 단위 교육 목표를 수립하고, 이 목표 성취를 위한 주요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화한 후 이를 다시 세부 교육활동으로 분류하여 최대의 효과를 성취하기 위한 최소의 경비를 산정하게 된다. 학년초 담당 업무 부서별로
o 사업 명
o 사업 목표
o 방침
o 주요 사업개요
o 예산내역 : 계획, 세부 활동별 예산 내역 등 추정
o 기대 효과
이 추정 예산을 서무부에서 수합하여 재정리하여 필수적인 내용으로 반영되지 못한 부분을 담당 부서별로 추가로 삽입토록 한 후, 다시 서무부에서 통합하여 체계적으로 재정리하도록 하여 담당 교사와 서무부가 몇 차례 보완하고 체계화하여 예산을 수립하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의 내용은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추진하면서 학기말이나 학년도 말에 시행 실적을 담당 교원이 정리하고 교장교감은 그 실적을 교사 근무평정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영근거예산제도(ZBBS)의 취지는 학교 회계운용의 적정화를 일깨워 준다. 그러나 일상적인 예산 운용은 간편하나 그 타당성과 예산 운용의 우선 순위를 설정에 소홀하게되므로 새로운 사업을 零(zero)에서부터 시작하는 예산 편성 기법의 취지를 살려 검토하는 일이 요구된다. 이는 예산수립과 집행과 후자의 예산 기법은 예산 운용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검토하는 인식의 기본 틀이 된다고 하겠다.
아울러 목표관리기법(MBO)의 개념은 학교가 특색 사업을 계획하여 예산을 수립하는 데 시사점을 준다. 학교장이 학교 상황과 여건을 고려하여 특색사업을 계획할 때에는 인력과 예산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특색 사업의 활성화를 뒷받침하게 된다.
이러한 주요 사업은 특정의 교육 활동을 돋보이게 함으로써 다른 교육 활동 추진에 활력소를 제공하고 성과상여금을 지급하는 근거로도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위와 같은 경영 기법의 개념은 학교회계 운용을 개선하는데 시사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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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2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8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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