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란 무엇인가?
1. ADHD아동이 가지는 문제점
1)주요문제
2)부수적인 문제
2. ADHD 장애의 진단 기준
1) 진단 기준이 되는 증상
2) 진단시 필요조건
3) 진단방법
3. 유병률과 성차
4. 경과와 예후
Ⅱ.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는 왜 생기는가?
1. 생물학적 요인
1) 유전
2) 뇌손상
3) 뇌의 화학물질의 이상
2. 심리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1) 부모와 가족
2) 임신
3) 유년기 특성
4) 아동의 기질과 부모성격과의 상호작용
5)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
Ⅲ.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를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1.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2. 약물치료
3. 의사소통방식 교육
4. 행동수정기법
5. 자기통제능력 키우기
1. ADHD아동이 가지는 문제점
1)주요문제
2)부수적인 문제
2. ADHD 장애의 진단 기준
1) 진단 기준이 되는 증상
2) 진단시 필요조건
3) 진단방법
3. 유병률과 성차
4. 경과와 예후
Ⅱ.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는 왜 생기는가?
1. 생물학적 요인
1) 유전
2) 뇌손상
3) 뇌의 화학물질의 이상
2. 심리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1) 부모와 가족
2) 임신
3) 유년기 특성
4) 아동의 기질과 부모성격과의 상호작용
5)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
Ⅲ.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를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1.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2. 약물치료
3. 의사소통방식 교육
4. 행동수정기법
5. 자기통제능력 키우기
본문내용
토큰
2) 반응대가 - 아동의 비학습 행동에 대한 후속 조치로 자유시간이나 휴식, 특혜, 점수, 토큰, 또는 아동의 이름이 적혀 있는 종이 쪽지 등과 같이 잠재적 강화력을 가진 강화물을 대상 아동으로부터 회수하는 것을 반응대가라고 한다. 즉 대상아동으로부터 비학습 행동문제가 일어날 때마다 아동에게 주어진 무상토큰을 회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방법
1. 훈련시작하기 전 - 연구자가 아동에게 규칙을 설명. (비학습행동을 할 때에는 토큰을 잃 게 됨. )
2. 프로그램 진행 중
- 교사가 수업을 진행해 나가면서 아동의 비학습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해당 아동에게무엇을 잘못했는지를 지적해 주면서 무상으로 주어진 토큰을 한 개씩 지우게 함. 교사는 피드백을 제공하고 아동들의 행동변화과정을 조사하여 후속 강화물을 제공함.
3. 결과
① Conners 교사-부모평가 점수의 사전-사후 검사 득점에 대한 t검증 결과 : 부모 (p〈.05), 교사 (p〈.01)로 무상토큰 반응대가 기법 훈련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남.
② 과잉행동증 아동의 무상토큰 반응대가 기법의 개별적 효과 - 과잉행동증 행동이 실험이 진행되는 과정동안 모두 뚜렷이 감소됨.
③ 기타 관찰결과 - 아동에게 미치는 역효과가 없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담임교사와 관찰자의 의결과 아동들에게서 관찰된 반응을 정리한 결과 질책이나 처벌에서 오는 혐오적 경험은 물론 일반적인 반응대가의 혐오적 역기능을 피할 수 있으며 후속강화물을 통한 과잉행동의 통제에 효과가 있었음. 그 외, 아동 개별적 성적에 따라 차등보상의 필요성 인식, 교사나 관찰자의 눈치를 보거나 협동심이 부족한 행동 등도 보였음.
5. 자기통제능력 키우기
1)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생각하기- 단계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훈련
2) 일단 멈추고 생각한 후 행동하기
3) 조직화 훈련 - ADHD아동은 무엇을 해야 할지는 알지만 그것을 실천하기가 어렵다. 이런 아동에게는 외부적인 구조를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생활계획표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4) 사회적 기술 훈련 - 가르칠 사회적 기술(예: 인사하기)을 명확하게 정하고 부모나 교사가 모델이 되어 바람직한 기술을 시범보인 후 역할을 서로 바꾸어 가며 역할 연기를 해 본다.
관련논문
김현덕(1996). 과잉행동아의 충동성 감소, 자기통제와 주의집중 향상을 위한 혼합형 자기교시훈련의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기교시훈련
→ 자기교시문에는 아동이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다섯 단계로 나누어 그 문제에 접근하도록 가르치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1. 문제정의 :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지?
2. 문제접근 : 어떻게 할 수 있을까?
3. 주의집중 : 주의를 집중해서 천천히 해야 해.
4. 정답고르기 : 이 문제의 답(가장 좋은 해결책)은 -----이야.
5. 자기강화 : 나는 참 잘 해냈어! (또는 대처진술로 ‘아, 실수를 했구나. 다음에는 보다 천천히 하고 보다 집중하면 잘 할 수 있을 거야’ )
예) 같은 그림찾기의 자기교시문
문제정의 자, 여기서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지? 나는 여기서 이 여섯 개의 그림 중 보기의 그림과 똑같은 그림을 찾아야 해.
문제접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각 그림의 부분들을 보기와 주의 깊게 비교하면 돼. 보기 속에 있는 그림은 비행기구나! 첫번째 그림부터 보자. 머리부분은 같고 날개도 같고 꼬리도 같고 몸체도 같고.... 아! 같은 그림이다. 두 번째 그림을 보자. 머리부분은 같고.... 아! 한쪽 날개가 틀리구나. 두 번째 그림은 다른 그림이야. 세 번째는 머리도 날개도 몸체도 같은데 꼬리부분이 다르구나. 한쪽 꼬리가 없어. 역시 다른 그림이다.
주의집중 주의를 집중해서 천천히 해야 해.
다음 네 번째 그림을 보자. 눈도 같고, 몸체도...... 날개도...... 아! 이것도 꼬리가 다르다. 위로 솟아 있는 부분이 없어. 보기와 다르다. 다섯 번째 그림은 머리부분, 몸, 양쪽 날개가 다 같은데 꼬리의 모양이 다르구나. 여섯 번째 그림은 한쪽 날개의 모양이 완전히 다르다.
정답고르기 그렇다면 정답은 1번이야. 1번에 동그라미 쳐야지.
자기강화 (답을 검토한 뒤) 나는 참 잘 해냈어. (이런, 틀렸구나. 다시 살펴보아야지. 날개가 다르구나. 괜찮아, 비록 실수했지만 천천히 계속하면 찾을 수 있어. 정답은 1번이야. 나는 해냈어. 다음 과제에서는 보다 조심스럽게, 그리고 보다 천천히 하자.)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위의 자기교시문을
① 성인 모델이 소리내어 혼잣말을 하면서 과제를 시범적으로 수행해 보임(인지적 모델링)
② 모델이 보여준 것과 동일한 내용의 말을 하면서 모델이 수행한 동일과제를 수행(모델의 외현적 지도)
③ 아동 혼자서 큰 소리를 내어 말하면서 과제 수행 (아동의 외현적 자기-지도)
④ 아동 혼자서 중얼거리면서 과제를 수행 ( 외적 자기지도의 약화 )
⑤ 아동이 소리를 내지 않고 내적 언어를 통해 자기지도를 하면서 과제를 수행 ( 내면적
자기교시 ) 하도록 한다.
자기 교시훈련은 위와 같이 단순형 자기교시 훈련만으로 진행될 때보다 몇 가지 행동계약을 결합한 방법 이외에 모델링, 정서적 교육, 역할놀이, 반응대가, 강화 등의 혼합적인 방법으로 실시될 때 더 효과적이었다.
참고문헌
1. 신현균, 김진숙(2000).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서울 : 학지사.
2. Davision, Neale저, 이봉건 역 (1999). 이상심리학. 서울 : 시그마프레스.
3. 장정주, 천성문, 김보경 (1999). 과잉행동아의 비학습행동 감소를 위한 무상토큰 반응대가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과 심리치료, 1999. Vol. 10. No. 1. pp. 121-141.
4. 이주미(2000). 주의산만-과행동아의 주의력 향상과 비학습행동 감소를 위한 반응대가와 자기교시훈련의 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현덕(1996). 과잉행동아의 충동성 감소, 자기통제와 주의집중 향상을 위한 혼합형 자기교시훈련의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미경, 안동형, 이양희(1996). 학습문제를 동반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특성 분석. 정신건강연구. 제15집
2) 반응대가 - 아동의 비학습 행동에 대한 후속 조치로 자유시간이나 휴식, 특혜, 점수, 토큰, 또는 아동의 이름이 적혀 있는 종이 쪽지 등과 같이 잠재적 강화력을 가진 강화물을 대상 아동으로부터 회수하는 것을 반응대가라고 한다. 즉 대상아동으로부터 비학습 행동문제가 일어날 때마다 아동에게 주어진 무상토큰을 회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방법
1. 훈련시작하기 전 - 연구자가 아동에게 규칙을 설명. (비학습행동을 할 때에는 토큰을 잃 게 됨. )
2. 프로그램 진행 중
- 교사가 수업을 진행해 나가면서 아동의 비학습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해당 아동에게무엇을 잘못했는지를 지적해 주면서 무상으로 주어진 토큰을 한 개씩 지우게 함. 교사는 피드백을 제공하고 아동들의 행동변화과정을 조사하여 후속 강화물을 제공함.
3. 결과
① Conners 교사-부모평가 점수의 사전-사후 검사 득점에 대한 t검증 결과 : 부모 (p〈.05), 교사 (p〈.01)로 무상토큰 반응대가 기법 훈련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남.
② 과잉행동증 아동의 무상토큰 반응대가 기법의 개별적 효과 - 과잉행동증 행동이 실험이 진행되는 과정동안 모두 뚜렷이 감소됨.
③ 기타 관찰결과 - 아동에게 미치는 역효과가 없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담임교사와 관찰자의 의결과 아동들에게서 관찰된 반응을 정리한 결과 질책이나 처벌에서 오는 혐오적 경험은 물론 일반적인 반응대가의 혐오적 역기능을 피할 수 있으며 후속강화물을 통한 과잉행동의 통제에 효과가 있었음. 그 외, 아동 개별적 성적에 따라 차등보상의 필요성 인식, 교사나 관찰자의 눈치를 보거나 협동심이 부족한 행동 등도 보였음.
5. 자기통제능력 키우기
1)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생각하기- 단계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훈련
2) 일단 멈추고 생각한 후 행동하기
3) 조직화 훈련 - ADHD아동은 무엇을 해야 할지는 알지만 그것을 실천하기가 어렵다. 이런 아동에게는 외부적인 구조를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생활계획표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4) 사회적 기술 훈련 - 가르칠 사회적 기술(예: 인사하기)을 명확하게 정하고 부모나 교사가 모델이 되어 바람직한 기술을 시범보인 후 역할을 서로 바꾸어 가며 역할 연기를 해 본다.
관련논문
김현덕(1996). 과잉행동아의 충동성 감소, 자기통제와 주의집중 향상을 위한 혼합형 자기교시훈련의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기교시훈련
→ 자기교시문에는 아동이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다섯 단계로 나누어 그 문제에 접근하도록 가르치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1. 문제정의 :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지?
2. 문제접근 : 어떻게 할 수 있을까?
3. 주의집중 : 주의를 집중해서 천천히 해야 해.
4. 정답고르기 : 이 문제의 답(가장 좋은 해결책)은 -----이야.
5. 자기강화 : 나는 참 잘 해냈어! (또는 대처진술로 ‘아, 실수를 했구나. 다음에는 보다 천천히 하고 보다 집중하면 잘 할 수 있을 거야’ )
예) 같은 그림찾기의 자기교시문
문제정의 자, 여기서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지? 나는 여기서 이 여섯 개의 그림 중 보기의 그림과 똑같은 그림을 찾아야 해.
문제접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각 그림의 부분들을 보기와 주의 깊게 비교하면 돼. 보기 속에 있는 그림은 비행기구나! 첫번째 그림부터 보자. 머리부분은 같고 날개도 같고 꼬리도 같고 몸체도 같고.... 아! 같은 그림이다. 두 번째 그림을 보자. 머리부분은 같고.... 아! 한쪽 날개가 틀리구나. 두 번째 그림은 다른 그림이야. 세 번째는 머리도 날개도 몸체도 같은데 꼬리부분이 다르구나. 한쪽 꼬리가 없어. 역시 다른 그림이다.
주의집중 주의를 집중해서 천천히 해야 해.
다음 네 번째 그림을 보자. 눈도 같고, 몸체도...... 날개도...... 아! 이것도 꼬리가 다르다. 위로 솟아 있는 부분이 없어. 보기와 다르다. 다섯 번째 그림은 머리부분, 몸, 양쪽 날개가 다 같은데 꼬리의 모양이 다르구나. 여섯 번째 그림은 한쪽 날개의 모양이 완전히 다르다.
정답고르기 그렇다면 정답은 1번이야. 1번에 동그라미 쳐야지.
자기강화 (답을 검토한 뒤) 나는 참 잘 해냈어. (이런, 틀렸구나. 다시 살펴보아야지. 날개가 다르구나. 괜찮아, 비록 실수했지만 천천히 계속하면 찾을 수 있어. 정답은 1번이야. 나는 해냈어. 다음 과제에서는 보다 조심스럽게, 그리고 보다 천천히 하자.)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위의 자기교시문을
① 성인 모델이 소리내어 혼잣말을 하면서 과제를 시범적으로 수행해 보임(인지적 모델링)
② 모델이 보여준 것과 동일한 내용의 말을 하면서 모델이 수행한 동일과제를 수행(모델의 외현적 지도)
③ 아동 혼자서 큰 소리를 내어 말하면서 과제 수행 (아동의 외현적 자기-지도)
④ 아동 혼자서 중얼거리면서 과제를 수행 ( 외적 자기지도의 약화 )
⑤ 아동이 소리를 내지 않고 내적 언어를 통해 자기지도를 하면서 과제를 수행 ( 내면적
자기교시 ) 하도록 한다.
자기 교시훈련은 위와 같이 단순형 자기교시 훈련만으로 진행될 때보다 몇 가지 행동계약을 결합한 방법 이외에 모델링, 정서적 교육, 역할놀이, 반응대가, 강화 등의 혼합적인 방법으로 실시될 때 더 효과적이었다.
참고문헌
1. 신현균, 김진숙(2000).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서울 : 학지사.
2. Davision, Neale저, 이봉건 역 (1999). 이상심리학. 서울 : 시그마프레스.
3. 장정주, 천성문, 김보경 (1999). 과잉행동아의 비학습행동 감소를 위한 무상토큰 반응대가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과 심리치료, 1999. Vol. 10. No. 1. pp. 121-141.
4. 이주미(2000). 주의산만-과행동아의 주의력 향상과 비학습행동 감소를 위한 반응대가와 자기교시훈련의 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현덕(1996). 과잉행동아의 충동성 감소, 자기통제와 주의집중 향상을 위한 혼합형 자기교시훈련의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미경, 안동형, 이양희(1996). 학습문제를 동반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특성 분석. 정신건강연구. 제15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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