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모델과 기술] 과제중심모델 -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과제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개입원칙,과제중심모델의 특성,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강조,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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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천모델과 기술] 과제중심모델 -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과제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개입원칙,과제중심모델의 특성,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강조,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과 기본전제
 1. 등장배경
 2. 기본전제

Ⅱ. 과제중심모델의 주요 개념 및 특성
 1. 표적문제
 2. 과제
  1) 성격에 따른 분류
  2) 유형에 따른 분류
 3. 과제중심모델의 특성
  1) 단기 개입
  2) 구조화된 접근
  3)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강조
  4)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 강조
  5) 책임 있는 개입 강조

Ⅲ. 과제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개입원칙
 1. 개입목표
 2. 개입원칙
  1) 경험적인 기원
  2) 통합적인 자세
  3)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에 초점
  4) 체계와 상황
  5) 단기 계획
  6) 협조적인 관계
  7) 구조화
  8)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 과제

Ⅳ.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1. 개입과정
  1) 시작 단계
  2) 문제규명 단계
  3) 계약 단계
  4) 실행 단계
  5) 종결

Ⅴ. 과제중심모델의 의의 및 한계
 1. 사회복지실천에서 기여점과 의의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한계

본문내용

개입기간과 일정, 면접일정,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외의 참여자 등에 관한 사항이다. 계약을 할 때 일반적으로 하나의 표적문제에 대해 하나의 목표를 설정하며, 표적문제와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주어와 서술어의 형식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다음의 계약서는 표적문제를 구체적으로 설정한 좋은 사례이다.
기관 : ㅇㅇ종합사회복지관
담당 사회복지사 : ㅇㅇㅇ
계약서
표적문제
① 정호의 가출과 잦은 외박
② 정호의 낮은 학교성적
③ 할머니가 사촌과 비교하는 잔소리
목적
① 정호가 가출하지 않고 전화하기
② 정호의 고교 진학에 대해 결정하기
③ 할머니가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않고 믿어 주기
서비스 이용자의 과제
정호
① 매일 집에 들어오기
② 늦을 경우에는 전화하기
③ 학교에 나가 수업일수 채우기
④ 실업계 고교 진학 상담하기
할머니
① 이모에게 정호 양육은 당분간 혼자 하겠다고 말하기
② 이모 아들과 비교 안 하기
③ 늦는다고 전화하면 알았다고 이해해 주기
사회복지사의 과제
① 정호가 갈 수 있는 실업계 고교 알아봐 주기
② 담임 선생님과 정호의 졸업 가능성 상담하기
③ 할머니에게 매일 저녁 전화하여 격려해 주기
④ 할머니가 참석할 수 있는 복지관 부모 모임 소개하기
⑤ 정호에게 빅 브라더(big brother) 알선해 주기
개입 계획
① 2ㅇㅇㅇ년 ㅇㅇ월ㅇㅇ일~ㅇㅇ월 ㅇㅇ일까지 8주간
② 주 1회 정호와 할머니 개별 면담함
③ 격주로 할머니와 정호 함께 면담함
위 과제는 사정에 따라 수정 변경될 수 있음
· 면담 일시 : 매주 토요일 오후 3:00~4:00
· 면담 장소 : ㅇㅇ종합사회복지관 상담실
위와 같은 사항에 합의하며 합의 사항을 준수하기로 약속합니다.
2ㅇㅇㅇ.ㅇㅇ.ㅇㅇ.
서비스 이용자 서명
사회복지사 서명
4) 실행 단계
실행단계는 개입과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단계로서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사정하고, 대안들을 모색, 결정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들을 수행하고 과제수행의 정도를 점검, 모니터하는 단계이다. 8회기 개입일 때 제2회기부터 제7회기까지가 실행단계에 해당한다. 실행단계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들을 실행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과제들을 개발하고 수행하며, 과제수행 단계에서 예견되는 어려움과 장애물을 검토한다. 그리고 이를 제거, 감소, 변경하기 위한 활동을 계획한다.
과제수행에서 실제 장애물은 클라이언트의 기술부족, 다른 사람들의 협력과 지지부족, 자원부족 등이다. 사회복지사는 회기마다 과제수행을 확인하고 문제의 상태와 변화를 점검하며, 구조화된 표기법, 차트, 그래프, 간결한 이야기체 코멘트 등을 사용하여 과제 수행과정을 모니터한다.
5) 종결
종결은 계약단계에 이미 정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가 예상하고 있다. 이는 이미 실행단계에서 과제수행을 통한 문제해결의 정도가 분명하게 드러나며, 역시 실행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남은 회기 수에 대해 확인하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입과정에서 성취한 것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연장하거나 사후지도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개입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고, 사회복지사 자신의 활동을 평가한다.
Ⅴ. 과제중심모델의 의의 및 한계
1. 사회복지실천에서 기여점과 의의
과제중심모델은 제한된 표적문제에 초점을 두고, 단기간 개입을 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실천에서 효율적인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개입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객관적인 실천방법으로 자주 활용되고 있으며 이론보다는 실천경험과 과제수행을 강조하기 때문에 다양한 이론들을 융통성 있게 통합할 수 있다. 또한 이 때문에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적용할 수 있어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활용가능성이 높다. 이 모델은 사회복지실천의 특징인 기능과 요구를 수용하면서 발달하여 아동복지, 공공복지서비스, 학교사회사업, 교정복지, 의료사회사업, 산업사회사업, 노인복지, 가족에 대한 서비스 및 정신건강 등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과제중심모델은 처음에는 개별사회사업 실천기술을 중심으로 시도되고 체계화되었지만, 범위를 확대하여 모든 사회사업 실천에 적용하게 되었고 개인뿐 아니라 가족집단조직의 운영 및 관리에도 적용된다는 점에서 유익한 이론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과제중심모델의 시간 제한적이고 목표와 초점이 분명하다는 특징은 비용효과성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과제중심 모델은 클라이언트가 인정하고 이해하고 있으며 주의를 기울이고자 하는 구체적 표적문제를 다루고 있어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의 책임을 지고 개입이 진행되기 때문에 동기화가 잘 되어 클라이언트와 일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한계
과제중심 모델은 다양한 문제와 클라이언트에게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지만, 아직 어떤 사례에 활용해야 할지, 또는 무엇이 단기적 특성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과제중심모델은 문제가 청소년의 중증상태의 만성적 과다행동과 관련된 경우에는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가 어렵다. 특히 문제가 지역사회내의 반사회적 행동이나 부모자녀간의 갈등 혹은 부모간의 갈등일 경우 더욱 그러하다. 또한 과제가 변화를 가져오는 도구라는 증거가 있기는 하지만, 어떤 문제와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과제가 가장 좋은지에 대해서는 아직 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 모델의 성과는 서비스 기간의 제한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많은 연구들에서 단기적이고 시간제한적인 치료가 장기적이고 개방적인 치료만큼의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는 단기치료 결과에 만족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개입과정의 간결성에 대한 불만족이 문제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단기치료 결과가 불만족스럽거나 문제해결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사회복지사는 서비스 연장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단기개입’이라는 과제중심모델의 가장 큰 특징이 반드시 효과적이기만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 참고문헌 *
김혜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2006
류종훈,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유풍출판사, 2005
이준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파란마음, 2009
최경화,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신정,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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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5
  • 저작시기2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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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39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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