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보육] 프뢰벨(Frobel)의 유치원 교육 - 교육방법과 교육내용및 교육과정(발달순응적 교육, 유치원 교육과 놀이, 은물과 작업, 노래와 게임, 정원활동),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교육사 보육] 프뢰벨(Frobel)의 유치원 교육 - 교육방법과 교육내용및 교육과정(발달순응적 교육, 유치원 교육과 놀이, 은물과 작업, 노래와 게임, 정원활동),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교육방법
 1) 발달순응적 교육
 2) 아동발달단계
  (1) 출생~1세의 유아단계
  (2) 1~6세의 아동기

3. 교육내용과 교육과정
 1) 유치원 교육과 놀이
 2) 은물과 작업
 3) 노래와 게임
 4) 정원활동

4.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 그 밖에 여러 가지 종자, 두꺼운 종이로 만든 작은 조각으로 되어 있다.
- 재구조
⑩제 10 은물: 부드러운 완두콩, 초로 만든 작은 구형, 보릿대, 가는 죽대로 되어 있다. 이들을 조립해서 면이나 형태를 종합한다.
■ 작업이론
- 프뢰벨은 은물 이외에 11종의 작업을 고안: 교과서나 인쇄물을 주입식으로 가르쳤던 프뢰벨 이전의 유아 지도를 생각해 볼 때 획기적인 일임.
- 작업을 사용해 어린이들 내면의 세계를 표현. 반면 사물은 주로 조립이나 분해하는 활동을 통해 만물의 법칙적인 지식을 배양할 것을 목적으로 함.
- 작업의 구성
제1작업: 구멍뚫기(perforating)
제2작업: 바느질하기(sewing-out)
제3작업: 그리기(drawing)
제4작업: 그리고 색칠하기(coloring and painting)
제5작업: 종이말이잇기(paper-interlacing)
제6작업: 매트짜기(mat-weaving)
제7작업: 종이접기(paper-folding)
제8작업: 오리기, 찢어 붙이기, 음영 그림 만들기(paper cutting and mounting, free cutting, silhouetting)
제9작업: 콩으로 만들기(pea-working)
제10작업: 상자 만들기(cardboard-modeling)
제11작업: 찰흙놀이(modeling in clay)
■ 은물과 작업의 차이
- 어린이의 신체를 육성하고 강화
- 심정의 발달과 정신의 도야와 내적 감각의 각성을 촉진
- 유아의 본능적 창조 충동을 만족시켜 주는 교육적 가치
3) 노래와 게임
-프뢰벨은 놀이감을 가지고 놀면서 자신의 힘을 발달시킬 수 있는 연령층보다 더 앞선 중요한 시기가 있음을 인식함
-어린 시기의 아동들은 장난감보다 팔, 다리로 놀면서 음성을 실험함-기쁨 제공
-따라서 어린 시기의 아동들에게도 교육이 필요함-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
-부모교육서: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
-어머니에게 교육적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한 부모교육서로 노래, 게임, 동작 활동의 의의와 가치를 반영하고 있으며 유치원 철학의 열쇠요 실천 지침서임.
■ 노래와 게임이 유아에게 기쁨을 줌.
4) 정원활동
- 자연연구와 정원 가꾸기를 통해 어린이는 식물 생육의 필수적인 원리 학습
-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학습
- 어린이가 ‘볼 수 있는 힘’의 작용 관찰 가능
- 정원활동은 책임감을 갖게 하는 방법도 됨.
- 이상적인 정원은 각 아동을 위해 꾸며놓은 작은 터, 꽃과 야채를 위해 배려된 구역이 있는 평범한 곳
4.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뷰로우(Bartha von Marenholtz-Bulow, 1816~1893): 유치원 보급에 열광적으로 협조하며 유치원 금지령 해제에 노력 - 결과적으로 1860년에 철회됨
-피바디(Gerorge Peabody, 1795~1869): 미국 보스턴 시에 유치원이 개설됨
-해리스(Harris, W.T. 1835~1909): 1873년 세인트루이스 시의 유치원, 공립학교로 인정
-영국: 1874년에 유치원 조직을 공립학교에 개입시킴
-이탈리아: 몬테소리의 아동의 집 설립과 몬테소리 감각 교구 제작에 영향
-일본: 1876년 유치원 설립과 동경여자 사범학교에 유치원이 부설됨
-20세기 듀이의 진보주의 사상과 아동중심의 아동존중사상에 영향
-노작교육, 수공교수의 형태로 널리 전파됨
-활동과 작업에 기초한 오늘날의 유치원 교육과 비교해보시기 바람
-유치원이 오늘날 유아교육의 모태로 자리잡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전통적 교육과정과 다른 점은 교사의 적극적 역할을 크게 강조하지 않음
프뢰벨 교육관의 정리
①교육목적은 아동의 선천적 능력인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
②교육방법은 노작교육을 바탕으로 한 유희와 게임의 과정
③유희를 자기활동의 도구로 간주함-유희의 중요성은 그리스에서 강조되었지만 중세에는 기독교사상으로 인해 환영받지 못함
④유희를 통해 내적 즐거움을 느끼고 내적 활동을 실현할 수 있음
⑤유아교육을 강조하였고 모친의 역할을 중요하게 지적하였음
⑥교육방법: 자기활동의 원리, 직관의 원리, 노작교육, 게임, 놀이
⑦아동의 흥미와 욕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외부에서의 강요를 피해야 함
⑧신의 의지를 파악하는 방편으로 은물을 사용함
참고문헌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 가격2,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4.10.23
  • 저작시기201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30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