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 브루너의 탐구학습이론과 과학교육 _학습 내용의 조직, 학습이론, 나선형 교육과정,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과학교육] 브루너의 탐구학습이론과 과학교육 _학습 내용의 조직, 학습이론, 나선형 교육과정,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습 내용의 조직
2. 학습이론
3. 나선형 교육과정
4.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상을 받아야 함. 브루너는 교사와 아동이 같은 주제를 되돌아 다시 생각하고, 깊이 이해하도록 한다고 함. 따라서 이러한 교육과정이 나선형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고 함.
촉진(acceleration)을 통해 학습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킴. 브루너가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다. 교사는 과정에 아동이 개입하도록 충분한 노력을 해야 함.
4.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브루너가 과학교육에 기여한 점은 발견학습임. 그는 발견학습이야말로 아동들 자신의 행동과 마음을 통해서 스스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라고 믿고, 이를 통해 아동들이 얻을 수 있는 장점 4가지를 들었음. 첫째, 발견학습은 아동들의 지적 능력을 증진시킴. 둘째, 발견학습은 외적 보상을 내적 보상으로 바꾸어 줌. 셋째, 아동들은 발견과정을 통해 발견하는 방법과 그 속성 또는 탐구적 발견법을 학습하게 됨. 넷째, 발견학습은 아동들의 기억을 회상하는 데 효과적임.
참고문헌
김현경, 김경희 외 저,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4
김경미, 김현주 외 저, 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 창지사 2013
조형숙, 김선월 외 저,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4
한유미 저, 유아교학교육, 창지사 2013
  • 가격1,3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4.10.26
  • 저작시기201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34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