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보육평가인증제 - 평가인증제(Assessment Accreditation System)의 개념, 외국의 보육평가인증제(미국, 호주), 우리나라의 보육평가인증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보육평가인증제 - 평가인증제(Assessment Accreditation System)의 개념, 외국의 보육평가인증제(미국, 호주), 우리나라의 보육평가인증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평가인증제의 개념

2. 외국의 보육평가인증제
 1) 미국
  (1) 인증제도의 목적
  (2) 인증절차
 2) 호주
  (1) 인증제도의 목적
  (2) 인증절차

2. 우리나라의 보육8평가인증제
 1) 평가인증척도
 2) 평가인증절차
 3) 평가인증 운영체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증제도모형을 개발하고, 2005년부터 평가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평가인증의 목적은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는 평가인증척도와 평가인증의 절차를 중심으로 평가인증제를 살펴보기로 한다.
1) 평가인증척도
평가인증 척도는 보육시설 규모에 따라 21인 이상/20인 이하, 영아전담 및 장애아전담 보육시설 순으로 개발되었다.
◈ 21인 이상 보육시설의 평가인증 척도
21인 이상 보육시설의 평가인증 척도는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상호작용, 건강과 영양, 안전,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 7영역 80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20인 이하 보육시설의 평가인증 척도
20인 이하 보육시설의 평가인증 척도는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보육과정, 상호작용, 건강과 영양, 안전 등 5영역 60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장애아전담 보육시설의 평가인증 척도
장애아전담 보육시설은 보육환경, 운영관리, 보육과정, 상호작용, 건강과 영양, 안전,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 7영역 85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지표별 평가는 3단계 기술평정척도에 의해 평정되며 각 영역별 평균점수가 기준점수 2.5점 이상일 경우 인증에 해당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는 인증유보나 불인증을 받게 된다.
2) 평가인증절차
우리나라 평가인증절차는 모두 4단계로 이루어져있다.
[제 1단계] 인증신청단계
희망하는 보육시설이 인증사무국에 신청을 하고, 평가인증제도 설명회에 참석하여 인증지표와 지침서를 포함한 관련 자료를 수령하게 된다.
[제 2단계] 자체점검단계
보육시설에서는 시설장, 교사,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자체점검위원회를 구성하여 인증지표와 지침서를 토대로 자체점검을 해본 후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인증지표의 수준을 충족시킨다고 판단되면 자체점검보고서를 작성하여 인증사무국에 제출하고, 평가자를 요청한다.
[제 3단계] 현장관찰단계
인증사무국에서 훈련시켜 파견시킨 2명의 평가자들이 사전에 협의된 날짜에 시설을 방문하여 하루 종일 시설에 머물면서 관찰, 면접, 서류검토 등의 방법으로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을 평가한다.
[제 4단계] 인증결정단계
인증심의위원회가 제출된 모든 자료를 토대로 해당 보육시설에 대한 인증여부를 결정한다.
3) 평가인증 운영체계
1단계
인증신청
평가인증 신청 및 접수
평가인증 참여 시설 선정 및 통보
평가인증제도 설명회 참여(1일)

2단계
자체점검
자체점검위원회 구성(7인 이내)
자체점검
자체개선방안 마련, 시행
자체점검 보고서 작성 및 제출

조력
(보육정보센타)

3단계
현장관찰
현장관찰자 파견
현장관찰자 평가
현장관찰 결과보고서 제출

4단계
인증결정
인증심의 및 결정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나라마다 구체적인 절차는 달라도 보육평가인증제의 목적은 공히 보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증제에서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는 과정은 자체평가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보육현장의 종사자들은 스스로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즉 평가도구와 지침서를 이용해 보육현장의 종사자들은 때로는 지역전문가와 함께, 때로는 학부모와 함께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점검하고, 함께 논의하며, 공동의 목표를 수립하고 자신의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주인의식을 공유하게 된다.
참고문헌
전남련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조성자, 김정은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창지사 2014
류현수, 김주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동문사 2014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4.10.26
  • 저작시기201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34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