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 및 결혼기 가족을 위한 실천적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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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립 및 결혼기 가족을 위한 실천적개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비 프로그램, 결혼초기 부부를 위한 부부관계 프로그램, 부모 되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참여하도록 함
2) 가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 워크숍, 회보나 소식지, 비디오테이프를 이용한 프로그램 책과 팜플렛 등을 이용하여 교육
“ 가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도록 지식, 태도와
기술의 세가지 차원을 모두 다루며 생애주기 별로 다양하게 구성해야 함 “
3) 가족생활 교육 내용의 주된 7가지 주제
- 인간발달과 성, 대인관계, 가족상호작용, 가족자원관리, 부모 됨의 교육, 윤리, 가족과
사회 등으로 구성
4) 프로그램 진행방식
- 부부들의 독자적인 노력을 강조하는 방법, 부부집단 상호작용
5) 프로그램 진행기술
- 모델링, 듣기, 자아노출, 공감을 이용한 대화기법, 집단토의 등이 사용
◈ 독립 및 결혼기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현황 및 과제
독립 및 결혼기 프로그램 성과 의사소통, 대화방법 위주로 구성됨
결혼 전 준비교육 프로그램 및 결혼 초기 부부를 위한 프로그램이 미흡
개선점
① 자녀계획 및 자녀교육에 대한 합의
② 입양계획
③ 산전프로그램의 공동참여 등
④ 양성평등한 가족만들기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시행해야 함
참고문헌
유 영주(1989). 한국가족의 기능연구
김영화이진숙이옥희, 2002, 『성인지적 가족복지론』, 서울: 양서원
조정문장상희, 2001, 『가족사회학』, 서울: 아카넷.
조흥식 외, 2001, 『가족복지학』, 서울: 학지사.
1980, 유 영주 외, 2004, 최 규련 2007
박승희(2005), 『한국사회복지정책론』,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 가격2,3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4.10.30
  • 저작시기201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4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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