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설명 (개별적 아동복지실천, 집단적 아동복지실천, 가족중심 아동복지실천,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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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설명 (개별적 아동복지실천, 집단적 아동복지실천, 가족중심 아동복지실천, 사례관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개별적 아동복지실천
 (1) 아동에 대한 개별적 실천을 요구하는 상황
 (2) 아동에 대한 개별적 실천의 방법

2. 집단적 아동복지실천
 (1) 아동에 대한 집단적 실천이 유용한 상황
 (2) 아동을 위한 집단 계획의 고려사항
 (3) 아동을 위한 집단의 과정

3. 가족중심 아동복지실천
 (1) 가족중심 실천
 (2) 가족전체 면접의 초점

4.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과정
 (2) 사례관리를 위한 전문직⋅기관 협력
 (3) 사례관리자의 역할

본문내용

한다.
② 중기 단계
중기 단계의 초기에 구성원들은 집단주도권이나 권위를 둘러싸고 지도자에게 또는 구성원 간의 힘을 탐색하는 갈등을 표출한다. 지도자가 구성원간의 갈등에 끼이게 되어 한 쪽 편을 들어 달라는 요구를 받기도 한다. 집단구성원들은 지도자를 신뢰할 수 있는 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그리고 관계를 맺을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지도자를 시험한다. 지도자는 자신에 대한 도전이나 성원 간의 갈등에 대하여 구성원이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고,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태도를 유지하여야 한다. 또한 도전이나 갈등 사안을 집단에게 제시하여 집단이 함께 다루도록 하여 갈등을 기능적으로 활용하도록 촉진한다.
중기 단계의 후반부에는 응집성과 생산성이 최고조에 달하여, 집단 목표가 달성되는 단계이다. 구성원들은 목표와 관심에 초점을 맞추고, 목표달성과 문제해결을 위하여 집단과 외부에서 기꺼이 작업한다. 우리 의식이 증가하고 집단에 대한 신뢰와 자기개방이 발생한다. 이 단계에서 집단주도권은 집단과 집단구성원에게 있다. 지도자는 집단 안에서 다른 사람과 어떻게 대화하고 서로 이해할 것인가에 대한 모델링 역할을 한다. 지도자의 모델링은 구성원들 사이의 지지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또한 지도자는 구성원들이 경험하는 문제나 정서의 공통성을 인식시켜서 집단연대감과 응집성을 촉진한다.
③ 종결단계
이 단계에서 지도자는 집단에서 이룬 변화를 확인하고, 집단 외의 상황으로 변화를 일반화시킬 수 있도록 촉진한다. 집단에서 일어난 변화나 목표달성정도를 개별성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자는 개별성원 스스로 자신이 경험한 변화를 공개적으로 발표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그리고 미래의 삶에서 변화를 지속시키는 방안이나 결심을 발표하거나 기록하는 활동을 통하여 변화의 일반화를 꾀할 수 있다. 또한 지도자는 종결에 대한 불안과 저항의 감정을 집단이 다룰 수 있도록 이끈다. 성원들이 집단을 떠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미리 종결회기를 예고하고, 구성원들이 주도적으로 종결의식이나 파티를 준비하도록 안내한다. 수료식이나 파티는 아동의 성취감을 고취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 단계에서 지도자는 집단주도권을 보다 주장적으로 행사한다. 지도자는 구성원들이 집단 종결 뒤에도 비밀보장의 규칙을 지키도록 다시 확인한다. 마지막 회기에서 지도자는 집단의 효율성과 구성원의 변화정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평가척도나 질문지를 활용할 수 있다.
3. 가족중심 아동복지실천
아동과 가족은 상호의존적이다. 가족체계의 한 성원이 어려움을 겪을 때, 스트레스는 가족의 모든 성원에게 영향을 미친다. 사회복지사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 거시체계의 어느 수준에서 일할지라도 가족을 고려하는 입장이 필요하다.
(1) 가족중심 실천
가족중심 아동복지실천은 가족을 초점의 단위로 하여 아동복지를 증진하고 가족을 강화하는 실천모델이다. 가족은 관계의 그물망으로 구성된 하나의 조직이며 체계이다. 그러므로 가족 중의 한 사람에게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면, 그것은 전체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가족 구성원간의 관계나 가족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스트레스는 가족 구성원 각각에게 영향을 미친다. 가족중심 실천은 문제를 가진 가족 자신들이 통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가족치료가 아니라, 가족의사소통 패턴과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가족중심 아동복지실천의 목적은 첫째, 가족 간의 유대와 가족 기능의 향상을 통하여 아동문제의 예방을 도모하고, 둘째, 부모역할 기능을 지원하며 아동의 건전한 인격형성과 발달을 책임지도록 하며, 셋째, 변화하는 사회에 아동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여 아동의 적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2) 가족전체 면접의 초점
가족성원의 상호작용을 사정하고, 문제가 어떻게 나아질 수 있는지에 관한 사고과정에 가족을 포함시키기 위하여 한번 이상 가족성원 전체와 면접을 한다. 필요하면 확대가족이나 대리보호자도 포함된다. 사회복지사는 ‘아동과 가족의 사회복지사’가 된다.
4. 사례관리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욕구나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자원을 연결하고, 연결된 자원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개입방법이다. 장애아동, 학대나 유기로 인해 가족해체를 직면한 아동, 가출이나 비행을 반복하는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사례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다. 특히 가정폭력, 보호자의 알코올 문제나 정신질환, 가족해체나 빈곤 등의 복합적으로 존재하는 아동사례에 사례관리 기법은 유용하다.
(1) 사례관리의 과정
사례관리는 초기접촉,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사정, 사례관리의 목표수립, 개입계획의 수립, 자원의 접근과 발굴 그리고 자원의 분류, 자원의 연결, 그리고 점검, 재사정 그리고 결과평가 및 종결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사례관리는 각 과정을 거쳐 진행된다. 즉 아동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과정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아동 및 가족에게 원조가 필요한 문제나 욕구를 사정하고, 지역사회의 서비스 및 자원 연결체계를 동원하여 클라이언트와 자원을 연계하며, 서비스 제공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서비스 종료 후 재사정하며, 결과를 평가하고 종료를 하는 과정이다.
(2) 사례관리를 위한 전문직기관 협력
사례관리자는 제시된 문제를 가진 아동과 가족의 욕구문제와 관련된 모든 전문직과 사회복지서비스체계와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사례회의 모임을 통하여 한번 이상 만나야 한다. 사례관리자는 사례에 관련된 다른 전문직과 만날 때 정보공유에 대한 부모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타 전문직과 정보를 공유함에 있어서, 비밀보장의 윤리에 따라 아동의 복지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가족정보를 공유해서는 안 된다.
(3)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자는 상담자, 조정자 그리고 옹호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사례관리 모델은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통해 개별 클라이언트에게 연속적이고 지속적인 보호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자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 집단의 혜택을 최적화하기 위해 집단과 지역사회 내에서 일해야 한다. 특히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저소득층 가정장애 가정알코올중독 가정학대받은 아동들과 일할 때 사례관리자의 옹호자 역할이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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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8.03
  • 저작시기2014.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6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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