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레스토랑의 정의, 패밀리레스토랑의 분류, 패밀리레스토랑의 소비자,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 패밀리레스토랑의 선택속성, 패밀리레스토랑의 마케팅활동, 향후 패밀리레스토랑의 내실화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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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밀리레스토랑의 정의, 패밀리레스토랑의 분류, 패밀리레스토랑의 소비자,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 패밀리레스토랑의 선택속성, 패밀리레스토랑의 마케팅활동, 향후 패밀리레스토랑의 내실화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패밀리레스토랑의 정의

Ⅲ. 패밀리레스토랑의 분류
1.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2. 패밀리 레스토랑
3. 스테이크 하우스 레스토랑

Ⅳ. 패밀리레스토랑의 소비자

Ⅴ.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
1. 서비스 품질평가의 의의
2. 서비스 품질과 만족
3. 서비스 품질의 측정
1) SERVQUAL 모형
2) System Approach 모형

Ⅵ. 패밀리레스토랑의 선택속성

Ⅶ. 패밀리레스토랑의 마케팅활동
1.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2. T.G.I. Friday's
3. 베니건스
4. VIPS

Ⅷ. 향후 패밀리레스토랑의 내실화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아니라, 고객 취향에 맞춰 동네마다 다른 인테리어와 시스템을 갖췄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경기 고양시 일산 매장은 칸막이를 많이 하고 주방을 밖에서 볼 수 있게 만드는 등 고객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얼마 전 10주년을 기념해 10년 전 가격으로 파격적인 가격파괴 마케팅을 벌인 바 있다.
4. VIPS
특별히 광고캠페인을 진행하지도 않고 가격도 기존 업체들 보다 높지만 토종브랜드에서 오는 한국적 미와 프리미엄급 레스토랑의 요소를 고루 갖춘 빕스는 고객 메뉴제안, 모니터 제도 등 고객참여 경영 강화할 방침이다.
CJ푸드빌(주)의 빕스는 지난해 5개의 신규점 출점으로 전년대비 50.7% 증가한 5백5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는 5개 매장을 추가 오픈, 21개 매장에서 7백5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객과 함께 하는,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경영을 지향하고 있는 빕스는 이에 따라 지난해 고객 메뉴 제안 행사를 통해 판매 수익금의 1%를 고객에게 환원해 주는 행사를 실시했으며 빕스의 입점 자리를 찾아주면 1천만원의 인센티브를 주는 차별화된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Ⅷ. 향후 패밀리레스토랑의 내실화 방향
고객의 이용행태에 따른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차이에 따른 결과와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레스토랑의 선택시 가족이나 친척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본인의 의사에 따라 레스토랑을 선택한 고객들은 위생상태와 청결상태와 종업원의 서비스 제공이나 태도, 얼마나 신속성, 메뉴선택의 다양성, 정확한 조리상태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을 보이고 있어, 대구지역 주민들의 의식이 일반적인 음식의 맛이나 품질도 중요하지만 청결상태와 서비스의 질의 개선에 많은 주의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로 본인이 직접 레스토랑을 선택할 때 패밀리 레스토랑의 체인의 규모와 적절한 음식의 양, 가격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패밀리 레스토랑을 신규로 개점하려 할 때 지명도가 있는 체인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제시해주며, 음식의 양에 있어서 조리표에 재료의 양이 일정하게 짜여져 있더라도 남성과 여성에 따라 음식의 양을 달리하는 것이 고객만족이나 잔반과 같은 쓰레기 문제 해결에도 한 몫을 할 수 있다고 하겠다.
셋째로, 기름지고 포만감을 즐기던 소비자의 의식은 이제 건강식과 영양을 중요하게 여기는 추세로 흘러가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입맛과 취향에 맞는 기름기가 덜 들어간 메뉴를 개발하거나 불시에 발생하는 육류 및 어패류 등의 감염문제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상황이나 그에 따른 고객들의 의식을 고려한 메뉴를 개발하여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넷째, 2-4만원 이하의 비용을 지출한 사람들은 음식의 맛과 질, 레스토랑에서 행해지는 종사원의 서비스의 품질, 음식의 신선도를 고려해서 레스토랑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메뉴의 가격결정시 본 업장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품질에 따른 가격의 설정이 중요하며 메뉴품목에서 1-3개 가량의 저렴한 메뉴를 두어 고객을 끌어 음료나 기타 품목에서 추가적인 비용을 이끌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단골손님의 경우가 처음 방문한 사람들보다 레스토랑의 영양과 메뉴의 일관성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싼 가격의 저품질의 메뉴를 통한 일시적인 이익의 상승은 단기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는 있지만 장기적인 전략에 있어서 업장의 명성과 충성도를 떨어트리며 한번 떨어진 것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몇 배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에 중의하야 할 것이다.
Ⅸ. 결론
주막의 형태에서 비롯된 우리 나라의 외식산업은 오늘날 국제화, 개방화에 따라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으며 외식 수요 측면에서도 연령층별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에 맞추어 특정음식에 전문화되는 경향이 있다. 1인당 GNP가 100달러 수준에도 못 미치던 5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 나라의 외식산업은 소위 요식업이라 불리는 전통 한식집이 생겨나기 시작했으나 국민의 식생활 습관이 가내식 주도형이고 식량 자원 자체도 부족한 상태에서 요식업의 증가는 그렇게 활발하지 못해, 해방되던 45년의 요식업소 수는 전국적으로 160여개소에 불과하였다. 경제발전계획이 본격적으로 실시돼 국민생활 수준에 뚜렷한 향상이 있었던 70년대에는 영세한 요식업소가 우후죽순격으로 출현함과 동시에 롯데리아 등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해외외식브랜드가 처음으로 도입되기 시작했다. 80년대 전반은 경제성장의 고도화와 더불어 외식이 산업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시기였으며 햄버거, 피자, 국수, 치킨, 생맥주 등 다양한 종류의 체인점이 속출하였다. 80년대 후반은 소득증대와 여성의 사회참여증가로 식생활의 외식화의 편의화가 진전됨에 따라 외식과 가공식품소비가 크게 확대되고 패스트푸드와 패밀리 레스토랑이 외식시장을 선도했다. 90년대에 들어와서는 외식이 본격적인 산업으로 정착해가고 있으며 특히 외식산업에 있어서 일대 전환기로 급성장하는 기업과 도태되는 업장도 속출되고 해외 외식기업이 주로 국내 대기업과 제휴하여 본격적으로 국내 외식시장에 진출함으로써 튼튼한 자금력과 최신의 경영기법으로 국내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 상위 11개 브랜드의 매출규모는 1천5백억원정도로 77.9%가 증가한 선이다. 이렇게 우리 나라 외식산업에 지속적인 상승세를 타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이 어떤 식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미래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알아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도형(2012) : 패밀리레스토랑 직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세종대학교
김세연(2009) : 패밀리 레스토랑 재방문 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백주아(2006)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밀리레스토랑 차별화 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서진우(2009) : 패밀리레스토랑 수요 결정요인분석, 부산대학교경영연구소
이은영(2010) :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 자산요인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정효선 외 1명(2009) :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고객의 기업 연상이 기업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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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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