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년부 여름 성격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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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년부 여름 성격 학교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토의1> What? (무엇에 대해서 할 것인가?)

✿ 여름 성경 학교
✿ 주제로 나왔던 것들
1. 예수님의 고난의 발자취
2. 성례․성찬 교육

<토의2> How? (어떻게 할 것인가?)

<계획의 단계>
1. 초1~고3까지 12년 과정을 하나의 거대 단위로 본다.
2. 주제는 다음과 같다.
3. 유년부~소년부는 다시 다음과 같은 소주제를 갖는다.
4. 결론

※ 알기, 느끼기, 경험하기?
\\"아는 것과 느끼는 것...어느 것이 먼저 인가?\\"

<유년부 첫 1년차 계획서>

<토의3~5> 수정 및 최종 결과물
Ⅰ. 수정 사항
Ⅱ. 최종 결과물 - 유년부 1년차 첫 여름성경학교

<일 정 표>

<시간표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 이해>

<일정 설명>

Ⓖ 촛불의 시간
[예수님을 만난 사마리아 여인]

Ⅲ. 계획에 대한 자기 평가 및 고찰
1. 교육 목표의 평가
2. 학습 계획의 평가
3. 시행과정에서의 평가
4. 평가에 대한 평가

<타일러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

<타일러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에 따른 평가>
1. 교육목표의 설정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본문내용

속상했던 마음을 고백한다.
Ⅲ. 계획에 대한 자기 평가 및 고찰
1. 교육 목표의 평가
이 여름성경학교 프로그램을 통하여서 궁극적인 목표가 잘 정하여졌으며 학습자에게 이루고자 하는 것들이 올바로 설정되었는가?
이 프로그램은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한 사람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만나면서 아이들 각자가 하나님을 만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는데, 이것은 하나님을 잘 알지 못하는 아이들의 성장 발달 수준과 지적 수준, 그리고 이야기를 좋아하는 흥미를 고려하여 설정한 것이다. 내용상으로는 이야기설교나 게임, 조모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을 시도하였으며 설교와 연극을 통해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체조와 여러 가지 게임을 통해 운동 기능적 영역에 접근을 시도하였다.
2. 학습 계획의 평가
이 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기준으로 삼은 자료와 근거는 무엇이며 그 것에 대한 신뢰성은 어떠한가?
이 프로그램의 기본 자료는 성경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한 것으로써 내용상의 문제점은 없다. 그리고 큰 틀은 기존의 교회에서 만들어낸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시행적인 측면에서 오류가 적을 것이다. 다만 내용과 프로그램은 직접 만들었으므로 검토가 필요한데 이 프로그램을 기획한 분들이 실제로 교회학교 교사로서 섬기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신뢰성을 가지고 있으며 시행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3. 시행과정에서의 평가
이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하였을 때 실질적으로 부족한 부분이나 문제가 될 부분은 무엇인가?
이 프로그램을 잘 시행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전체 기획자의 의도를 프로그램의 참여하는 교사나 진행자가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어느 정도의 리허설을 필요로 하지만 여기에는 그것에 대한 언급이 없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발생하는 예산과 인원, 주의점에 대한 계획 제시 되어 있지 않아 계획안만 보고는 주최자가 시행에 필요한 준비를 할 수가 없다.
4. 평가에 대한 평가
위에 평가 방법은 타일러의 교육과정 평가 단계를 참고한 것이다. 위 프로그램이 아직 시행이 되지 않았으므로 프로그램 시행 후의 평가와 질적인 평가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교육 목표의 평가에서는 교육철학 및 사회 이념과 관련된 평가는 이뤄지지 않았고 학습심리를 통한 평가도 이뤄지지 않았다.
학습 계획의 평가에서는 프로그램을 계획한 사람들의 뚜렷한 교수전략에 대한 평가가 없었고 계획과정에서 있을 오류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시행과정에서의 평가는 현장에서 시행하기 전 실제로 부족한 부분을 제시하였지만 시행 당시에 일어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평가는 없었다.
<타일러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
1. 교육목표의 설정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4. 학습 성과의 평가
<타일러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에 따른 평가>
1.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목표 1) 하나님 나라 느끼기
2)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한 사람들을 만나 그들이 경험했던 것을 다양한 방식(여러 가지 활동 프로그램들)을 통해 재경험하고 그것을 직접 몸으로 표현하고 말할 수 있다.
① 교육목표가 가르쳐야만 하는 것인가?(가치)
1)‘하나님 나라’는 신약성서의 중심 주제이다. 특히 사복음서의 예수님의 사역현장에서 이 주제는 더욱 뚜렷해진다. 하나님 나라의 선포가 세례 요한에 의하여 이루어졌다면 절정을 이루는 것은 예수님에 의해서이다. 예수님의 비유들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핵심적인 주제를 형성하며, 즉 그의 전 사역과 메시지의 중심이라 할 수 있다. Herman N. Ridderbos, 「공관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 오광만 역, (서울: 반석문화사, 1992), p. 62.
2) 성서의 여러 인물들을 소개해 줌으로써 성서의 지식을 쌓을 뿐만 아니라, 또한 신앙생활은 궁극적으로는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을 전제로 한다.
② 교육목표를 교사의 활동으로 진술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지는 않는가?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한 인물들을‘소개 한다’가 아닌, 아이들 입장에서의‘만난다’로 표현하였다.
2. 학습경험의 선정
교육내용 : 하나님을 만난 사람들 -삭개오, 바디매오, 베드로, 혈루증 여인, 사마리아 여인
교육방법 : 설교, 인형극, 게임, 찬양, 성경구절 외우기
① 학습경험이 학생들이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인가?
이 프로그램에서는 성서의 5명의 인물을 3일이라는 기간 안에 교육하고자 한다. 그러나 유년부 어린이들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잘 잊는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유년부 어린이들에게는 많은 것을 전하는 것보다는 한 가지 주제를 지루함 없이 정확하고 반복적으로 일러주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② 학습경험이 타일러가 제시한 네 가지 학습경험(지식습득, 사고력증진, 사회적 태도함 양, 흥미개발) 중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설교는 인물들에 대한 지식을 사전에 습득하기 위함이라면, 인형극과 게임, 찬양은 그 지식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더욱 증진시키기 위함이 되겠다. 또 팀별 게임이라는 직접적인 활동을 통해서 순서 지키기, 반칙하지 않기, 자기 차례를 기다리는 인내심을 배움으로써 사회성적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3. 학습경험의 조직
첫째 날 : 삭개오, 바디매오 설교 → 찬양 → 삭개오, 바디매오 게임
둘째 날 : 베드로, 혈루증여인 인형극 → 베드로, 혈루증여인 게임 → 찬양
→ 사마리아 여인 설교 → 사마리아 여인 관련활동
셋째 날 : 찬양 → 베드로, 혈루증여인 설교
① 교육내용을 조직할 때에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준거를 따랐는가?
따랐다면 어떠한 부분에서 그러했는가?
설교내용은 관련된 찬양으로, 이 찬양은 관련된 게임으로 이어지도록 서로를 보충해주는 관계로 조직하였다. 지식과 활동이 언제나 함께 가도록 함으로 아이들이 반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 있다. 이것은 계속성의 준거를 따랐다고 할 수 있다. 또 여기에서의 다섯 인물 모두 ‘예수님을 만남으로 하나님을 사랑을 경험한 사람들’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에 결과적으로는 이 모든 인물들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하는 데에 있다. 즉, 구조보다는 내용 그 자체에 통합성의 준거가 이미 성립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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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08.29
  • 저작시기2014.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8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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