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학교 폭력에 대한 이해와 상담지도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원인
(1) 간접적 원인
(2) 학교폭력의 직접적 원인
3. 학교 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의 발생 현황
(2) 학교폭력의 피해 현황
4. 학교 폭력의 실제 상담 사례
(1) 피해상황 발단 및 의뢰 사유
(2) 상담 및 중재 내용
(3) 상담 및 중재 결과
(4) 상담자 평가 및 의의
4. 학교폭력 학생의 처리절차
(1) 법무부
(2) 학 교
< 적응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1. 목적
2. 실시대상 및 인원
3. 장소
4. 일시
5. 의뢰사유 : 학교폭력
6. 프로그램 내용(5일)
1) 계획표
2) 역할분담
(3) 국가청소년위원회 산하 한국 청소년 상담원
한국청소년상담원 방문(손재환 선생님과의 인터뷰 보고서- 2006. 11. 16)
1. 연혁
2. 하는 일
3. 학교에 상담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
4. 한계점
6. 학교폭력 상담 프로그램
(1) 학교폭력 상담의 내용
(2) 학교폭력 공통 상담 매뉴얼
7. 결론
참 고 문 헌
※ 별 첨 - 학교 폭력 진단 척도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원인
(1) 간접적 원인
(2) 학교폭력의 직접적 원인
3. 학교 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의 발생 현황
(2) 학교폭력의 피해 현황
4. 학교 폭력의 실제 상담 사례
(1) 피해상황 발단 및 의뢰 사유
(2) 상담 및 중재 내용
(3) 상담 및 중재 결과
(4) 상담자 평가 및 의의
4. 학교폭력 학생의 처리절차
(1) 법무부
(2) 학 교
< 적응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1. 목적
2. 실시대상 및 인원
3. 장소
4. 일시
5. 의뢰사유 : 학교폭력
6. 프로그램 내용(5일)
1) 계획표
2) 역할분담
(3) 국가청소년위원회 산하 한국 청소년 상담원
한국청소년상담원 방문(손재환 선생님과의 인터뷰 보고서- 2006. 11. 16)
1. 연혁
2. 하는 일
3. 학교에 상담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
4. 한계점
6. 학교폭력 상담 프로그램
(1) 학교폭력 상담의 내용
(2) 학교폭력 공통 상담 매뉴얼
7. 결론
참 고 문 헌
※ 별 첨 - 학교 폭력 진단 척도
본문내용
------------------------------- (1) (2) (3) (4) (5)
30. 가까운 친구 가운데 지난 일년동안 가출이나 중퇴, 경찰서 출입(잘못을 해서)을 한 친구가 있다.
-------------------------------------------------------------------------------------------------------------------------- (1) (2) (3) (4) (5)
* 채점 및 해석 *
1. 피험자의 각 문항별 반응에 따라 합계를 산출한다. 단, 3, 6, 27, 28번 문항은 역으로 채점한다.
2. 합계점수가 높을수록 폭력 가해의 가능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
2) 학교폭력 피해 진단
교사는 폭력 및 집단따돌림 피해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의 척도를 이용할 수 있다.
지난 1년을 기준으로 다음의 각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경험을 ‘아니다(1)’, ‘잘 모르겠다(2)’, ‘그렇다(3)’ 가운데 어느 한 곳에 체크 표시로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나는 친구들에게 욕설이나 말로써 위협을 느낀 적이 있다. ----------------------------------------------- (1) (2) (3)
2. 나는 친구들에게 주먹으로 맞은 경험이 있다. ----------------------------------------------------------------- (1) (2) (3)
3. 나는 누군가의 모략으로 친한 친구와 갈등을 겪거나 곤경에 처한 적이 있다. --------------------- (1) (2) (3)
4. 나는 친구들에게 맞아서 신체적인 상처를 입은 적이 있다. ----------------------------------------------- (1) (2) (3)
5. 나는 누군가의 지시를 받은 친구들에게 맞은 적이 있다. -------------------------------------------------- (1) (2) (3)
6. 주위의 친구들은 나와 이야기하는 것을 피하는 것 같다. -------------------------------------------------- (1) (2) (3)
7. 나는 친구들에게 발로 차인 적이 있다. -------------------------------------------------------------------------- (1) (2) (3)
8. 친구들은 나를 부를 때 내가 싫어하는 별명이나 호칭을 종종 사용한다. ----------------------------- (1) (2) (3)
9. 나는 돈이나 어떤 물건을 가져오라고 강요당한 적이 있다. ----------------------------------------------- (1) (2) (3)
10. 나는 외모로 인해 놀림이나 조롱을 당한 적이 있다. ------------------------------------------------------- (1) (2) (3)
11. 나는 별다른 이유도 없이 언어적으로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다. -------------------------------------- (1) (2) (3)
12. 나는 내가 좋아하거나 아끼는 물건을 빼앗긴 적이 있다. ------------------------------------------------ (1) (2) (3)
13. 나는 친구들에게 머리나 뺨을 맞은 적이 있다. -------------------------------------------------------------- (1) (2) (3)
14. 나는 근거 없는 소문으로 고통이나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 -------------------------------------------- (1) (2) (3)
15. 나는 친구들에게 폭행의 위협을 당한 적이 있다. ----------------------------------------------------------- (1) (2) (3)
16. 나는 원하지 않은 행동을 강요당한 경험이 있다. ----------------------------------------------------------- (1) (2) (3)
17. 나는 물건을 도둑맞은 적이 있다. -------------------------------------------------------------------------------- (1) (2) (3)
18. 나는 친구들 때문에 학교에 등교하기가 두렵고 무서울 때가 있다. ----------------------------------- (1) (2) (3)
19. 나는 어떤 활동이나 모임에 소외당하거나 따돌림당한 적이 종종 있다. ----------------------------- (1) (2) (3)
20. 나는 누군가의 고의적인 방해나 위협으로 인해 내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1) (2) (3)
21. 나는 친구들에게 욕설을 자주 듣는다. -------------------------------------------------------------------------- (1) (2) (3)
22. 친구들은 종종 내 물건을 부수거나 훼손시킨다. ------------------------------------------------------------- (1) (2) (3)
23. 나는 친구들로부터 무시나 거부를 당한 적이 있다. -------------------------------------------------------- (1) (2) (3)
* 채점 및 해석 *
1. 피험자의 각 문항별 반응에 따라 합계를 산출한다.
2. 합계점수가 높을수록 폭력 피해의 가능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
30. 가까운 친구 가운데 지난 일년동안 가출이나 중퇴, 경찰서 출입(잘못을 해서)을 한 친구가 있다.
-------------------------------------------------------------------------------------------------------------------------- (1) (2) (3) (4) (5)
* 채점 및 해석 *
1. 피험자의 각 문항별 반응에 따라 합계를 산출한다. 단, 3, 6, 27, 28번 문항은 역으로 채점한다.
2. 합계점수가 높을수록 폭력 가해의 가능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
2) 학교폭력 피해 진단
교사는 폭력 및 집단따돌림 피해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의 척도를 이용할 수 있다.
지난 1년을 기준으로 다음의 각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경험을 ‘아니다(1)’, ‘잘 모르겠다(2)’, ‘그렇다(3)’ 가운데 어느 한 곳에 체크 표시로 응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나는 친구들에게 욕설이나 말로써 위협을 느낀 적이 있다. ----------------------------------------------- (1) (2) (3)
2. 나는 친구들에게 주먹으로 맞은 경험이 있다. ----------------------------------------------------------------- (1) (2) (3)
3. 나는 누군가의 모략으로 친한 친구와 갈등을 겪거나 곤경에 처한 적이 있다. --------------------- (1) (2) (3)
4. 나는 친구들에게 맞아서 신체적인 상처를 입은 적이 있다. ----------------------------------------------- (1) (2) (3)
5. 나는 누군가의 지시를 받은 친구들에게 맞은 적이 있다. -------------------------------------------------- (1) (2) (3)
6. 주위의 친구들은 나와 이야기하는 것을 피하는 것 같다. -------------------------------------------------- (1) (2) (3)
7. 나는 친구들에게 발로 차인 적이 있다. -------------------------------------------------------------------------- (1) (2) (3)
8. 친구들은 나를 부를 때 내가 싫어하는 별명이나 호칭을 종종 사용한다. ----------------------------- (1) (2) (3)
9. 나는 돈이나 어떤 물건을 가져오라고 강요당한 적이 있다. ----------------------------------------------- (1) (2) (3)
10. 나는 외모로 인해 놀림이나 조롱을 당한 적이 있다. ------------------------------------------------------- (1) (2) (3)
11. 나는 별다른 이유도 없이 언어적으로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다. -------------------------------------- (1) (2) (3)
12. 나는 내가 좋아하거나 아끼는 물건을 빼앗긴 적이 있다. ------------------------------------------------ (1) (2) (3)
13. 나는 친구들에게 머리나 뺨을 맞은 적이 있다. -------------------------------------------------------------- (1) (2) (3)
14. 나는 근거 없는 소문으로 고통이나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 -------------------------------------------- (1) (2) (3)
15. 나는 친구들에게 폭행의 위협을 당한 적이 있다. ----------------------------------------------------------- (1) (2) (3)
16. 나는 원하지 않은 행동을 강요당한 경험이 있다. ----------------------------------------------------------- (1) (2) (3)
17. 나는 물건을 도둑맞은 적이 있다. -------------------------------------------------------------------------------- (1) (2) (3)
18. 나는 친구들 때문에 학교에 등교하기가 두렵고 무서울 때가 있다. ----------------------------------- (1) (2) (3)
19. 나는 어떤 활동이나 모임에 소외당하거나 따돌림당한 적이 종종 있다. ----------------------------- (1) (2) (3)
20. 나는 누군가의 고의적인 방해나 위협으로 인해 내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1) (2) (3)
21. 나는 친구들에게 욕설을 자주 듣는다. -------------------------------------------------------------------------- (1) (2) (3)
22. 친구들은 종종 내 물건을 부수거나 훼손시킨다. ------------------------------------------------------------- (1) (2) (3)
23. 나는 친구들로부터 무시나 거부를 당한 적이 있다. -------------------------------------------------------- (1) (2) (3)
* 채점 및 해석 *
1. 피험자의 각 문항별 반응에 따라 합계를 산출한다.
2. 합계점수가 높을수록 폭력 피해의 가능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
키워드
추천자료
- [학교폭력]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특징, 발생이유 및 대처방안 그리고 선도교육의 필요성
- [학교폭력]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 및 예방,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세요.
- 학교폭력의 대책 및 근절 사례,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유형, 예방
- 당신 자신이 상담자라면 중등학생이 문제행동을 보일 때 어떻게 학교 생활지도와 개인상담을 ...
- [학교사회사업가]학교사회사업가의 직무, 학교사회사업가의 사업요소,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공통]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 [현대사회학교폭력현주소]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
-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15점) 2....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