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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TEP 1.
• 기업소개
• 선정이유
* 기업 환경 변화
STEP 2.
• SWOT 분석
• 마케팅분석
- STP 분석
• 4P 분석
* IMC 사례
STEP 3.
* 결과
* 논의
• 기업소개
• 선정이유
* 기업 환경 변화
STEP 2.
• SWOT 분석
• 마케팅분석
- STP 분석
• 4P 분석
* IMC 사례
STEP 3.
* 결과
* 논의
본문내용
현대카드 IMC HyundaiCard - 현대카드 기업소개, 기업 환경 변화, swot 분석, 마케팅 분석, stp 분석, 4p 분석, 현대카드 논의, 현대카드 imc 사례 pptx 자료
IMC
HyundaiCard
STEP 1.
▪ 기업소개
▪ 선정 이유
▪ 기업 환경 변화
▪ 기업소개
╋━━━━━━━━━━─────────
연혁 및 현황
-설립연도 1995.06.15 ㈜다이너스클럽코리아
-2001.10.09 현대카드㈜로 상호 변경
-200.1.11.01 현대자동차 그룹 개열사 편입
-2003.10 정태영 대표이사 사장 취임
-이후 4년 만에 6000억대의 적자를 3000억에 가까운흑자로 전환
2011년 현재
-시장점유율 14.2%(업계2위)
-당기순이익 3529억(업계3위)
-유효회원수 : 9,878,000명 약 1천만명(2010년 기준)
≪ 그 림 ≫
경영방침
창의적인 변화와 혁신으로 차별화된 금융영역 구축
-전략경영-전략이 곧 비전이다
-스피드경영 : speed는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유일한 변수다.
-혁신경영 : 혁신은 기업의 유일한 존재와성공의이유
-변화경영 : 존재하는 한 전략도 조직도 목표도 끊임없이 변화해야한다.
≪ 그 림 ≫
▪ 선정 이유
╋━━━━━━━━━━─────────
현대카드가 신용카드 업계에 남긴 ‘최초’의 사례는 너무도 많다.
* 개별 브랜드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
* 세이브 포인트 제도로 자동차 구매 촉진
* 알파벳 / 컬러 / 투명 / 미니 / 디자이너 작품 적용 카드 출시
* 스포츠 / 문화공연 마케팅
* 서비스와 브랜딩 으로 승부
≪ 그 림 ≫
-> 전체 시장의 마케팅 틀을 바꾸는 차별화 시도 (브랜드 개발 촉진)
< 시장점유율 1.8%의 시작하여 8년 만에 14.1%(2010)점유라는 경이적 성장을 기록
( 업계2위) >
업계의 후발주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성공이 가능했던 현대카드만의 마케팅전략을 탐구해보고자 선택
≪ … 중 략 … ≫
STEP 2.
▪ SWOT 분석
▪ 마케팅 분석 (STP)
▪ 4P 분석
▪ IMC 사례
Strength
• 다이너스카드사의 인수
• 현대자동차 그룹의 영업망 활용
• 차별화된 서비스 유지
• 조직을 통한 마케팅 파워 구축
• 우량회원 확보를 통한 마케팅 파워 구축
• CF 홍보 효과로 인지도 상승
Weakness
• 카드시장의 후발주자로서 낮은 시장점유율
• 그룹사의 지배구조로 인한 위험
• 높은 우발 채무 상태
• 재무 안정성의 악화
Opportunity
• 카드시장의확대(소비심리회복, 정부규제완화)
• 카드시장의 성장세 유지
• 카드사의 지속적 상품개발과 마케팅, 재래시장의 카드사용 확대
• 틈새시장의 존재
Threat
• 정부 규제로 인한 성장세의 둔화
• 신규사업자의 진출
• 기존 경쟁사 간의 경쟁 심화
• 수수료율 인하 압력
• 현금서비스의 취급비율규제
IMC
HyundaiCard
STEP 1.
▪ 기업소개
▪ 선정 이유
▪ 기업 환경 변화
▪ 기업소개
╋━━━━━━━━━━─────────
연혁 및 현황
-설립연도 1995.06.15 ㈜다이너스클럽코리아
-2001.10.09 현대카드㈜로 상호 변경
-200.1.11.01 현대자동차 그룹 개열사 편입
-2003.10 정태영 대표이사 사장 취임
-이후 4년 만에 6000억대의 적자를 3000억에 가까운흑자로 전환
2011년 현재
-시장점유율 14.2%(업계2위)
-당기순이익 3529억(업계3위)
-유효회원수 : 9,878,000명 약 1천만명(2010년 기준)
≪ 그 림 ≫
경영방침
창의적인 변화와 혁신으로 차별화된 금융영역 구축
-전략경영-전략이 곧 비전이다
-스피드경영 : speed는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유일한 변수다.
-혁신경영 : 혁신은 기업의 유일한 존재와성공의이유
-변화경영 : 존재하는 한 전략도 조직도 목표도 끊임없이 변화해야한다.
≪ 그 림 ≫
▪ 선정 이유
╋━━━━━━━━━━─────────
현대카드가 신용카드 업계에 남긴 ‘최초’의 사례는 너무도 많다.
* 개별 브랜드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
* 세이브 포인트 제도로 자동차 구매 촉진
* 알파벳 / 컬러 / 투명 / 미니 / 디자이너 작품 적용 카드 출시
* 스포츠 / 문화공연 마케팅
* 서비스와 브랜딩 으로 승부
≪ 그 림 ≫
-> 전체 시장의 마케팅 틀을 바꾸는 차별화 시도 (브랜드 개발 촉진)
< 시장점유율 1.8%의 시작하여 8년 만에 14.1%(2010)점유라는 경이적 성장을 기록
( 업계2위) >
업계의 후발주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성공이 가능했던 현대카드만의 마케팅전략을 탐구해보고자 선택
≪ … 중 략 … ≫
STEP 2.
▪ SWOT 분석
▪ 마케팅 분석 (STP)
▪ 4P 분석
▪ IMC 사례
Strength
• 다이너스카드사의 인수
• 현대자동차 그룹의 영업망 활용
• 차별화된 서비스 유지
• 조직을 통한 마케팅 파워 구축
• 우량회원 확보를 통한 마케팅 파워 구축
• CF 홍보 효과로 인지도 상승
Weakness
• 카드시장의 후발주자로서 낮은 시장점유율
• 그룹사의 지배구조로 인한 위험
• 높은 우발 채무 상태
• 재무 안정성의 악화
Opportunity
• 카드시장의확대(소비심리회복, 정부규제완화)
• 카드시장의 성장세 유지
• 카드사의 지속적 상품개발과 마케팅, 재래시장의 카드사용 확대
• 틈새시장의 존재
Threat
• 정부 규제로 인한 성장세의 둔화
• 신규사업자의 진출
• 기존 경쟁사 간의 경쟁 심화
• 수수료율 인하 압력
• 현금서비스의 취급비율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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