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A] 가즈다(Gazda)의 대인관계이론과 관련해 작성.(대인관계이론의 주요 개념, 만성환자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과 피조력자의 진술유형 적용, 피조력자 진술유형에 따른 간호사 대응)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이론A] 가즈다(Gazda)의 대인관계이론과 관련해 작성.(대인관계이론의 주요 개념, 만성환자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과 피조력자의 진술유형 적용, 피조력자 진술유형에 따른 간호사 대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가즈다의 대인관계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 가즈다(George M. Gazda)의 대인관계이론 정리
  1) 대인관계(對人關係, interpersonal relation)
  2) 가즈다의 대인관계이론
   (1) 이론의 발달과정
   (2) 이론의 개요 및 주요 개념(피조력자의 진술유형 파악과 반응)
    ① 물리적 도움을 바라는 요청
    ② 정보를 얻으려는 요청
    ③ 부적절한 의사소통
    ④ 이해와 관여를 원하는 요청
    ⑤ 분노를 표현하기 위한 요청

 2. 주변의 간호대상자 중 만성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고 피조력자의 진술유형을 적용 - <만성 뇌졸중(뇌경색) 환자, 64세, 남, 김성준 씨>
  1) <뇌졸중(뇌경색) 환자, 64세, 남, 김성준 씨>의 인구사회적, 생할습관적 특성
    ① 인구사회적 특성
    ② 생활습관적 특성
  2) 가즈다(George M. Gazda)의 대인관계이론에 피조력자의 진술유형을 적용
    ① 물리적 도움을 바라는 요청
    ② 정보를 얻으려는 요청
    ③ 부적절한 의사소통
    ④ 이해와 관여를 원하는 요청
    ⑤ 분노를 표현하기 위한 요청

 3. 가즈다의 대인관계이론에 의한 피조력자의 진술유형에 따른 간호사로서의 대응에 관해 작성
  1) 물리적 도움을 바라는 요청 - <간호사정, Rt Hypertensive ICHold lacunar infarction>
  2) 정보를 얻으려는 요청 - 최대한의 반응, 혹은 요청하기 전 정보제공
  3) 부적절한 의사소통 – 분명하고 단호한 태도
  4) 이해와 관여를 원하는 요청 – 이해 및 교육적 태도
  5) 분노를 표현하기 위한 요청 - 감정의 해결 노력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촉진작용을 나 타내는 pancreatin을 함유한 laminated coating tab로서 효소의 역가를 보존하면서 위와 장에서 단계적으로 작용)
(식욕감퇴, 소화불량, 과식에 사용)
MGOH 1T PO - 완화작용, 제산작용, 점막에 대한 수렴, 국소 피복작용
물리적 도움을 바라는 요청에서는 피조력자가 조력자에게 무엇인가 해주기를 바라는 경우에 피조력자(환자)의 요청한 그대로 행하는 것과 요청에 다소 어긋나더라도 피조력자에게 최선의 이익이 될 수 있는 적절한 행동을 알아내는 태도가 필요하다. (간호 중재와 비슷한 개념)
그 행위를 피조력자가 수용할 수가 있도록 하기 위하여 지지적이며 격려적인 의사소통의 필요성이 강조가 된다.
2) 정보를 얻으려는 요청 - 최대한의 반응, 혹은 요청하기 전 정보제공
사례자 김씨는 현재 뇌졸중이 치료하기 어려운 병인가? 라는 질문을 정보를 얻으려는 요청의 형식으로 하였다.
이때 조력자는 단순히 질문에 대한 반응을 하는 것 이상을 의미로서의 ‘’이나 더 나아가, 환자의 요청이 없다고 하더라도 정보를 제공하는 ‘요청하기 전에 정보제공’을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의학적으로 뇌졸중은 크게 뇌의 혈관이 막혀서 특정 부위에 혈액순환이 안 되어 나타나는 '허혈성 뇌졸중'과 뇌출혈에 의한 '출혈성 뇌졸중'으로 분류할 수 있다.
<뇌졸중은 어느 시기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 즉 어떤 활동 중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잠자던 중 발생할 수도 있다.
두 가지 부류의 뇌졸중 중에서 대체적으로 ‘허혈성 뇌졸중’의 발생 비율이 더욱 높은 편이며, 이는 '동맥경화증'과 동반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허혈성 뇌졸중은 동맥경화증이 진행되면 뇌의 혈관벽에 콜레스테롤 등이 침착이 되면서 그 내경이 좁아지고, 이에 의해 뇌혈관이 막혀서 뇌혈류가 차단이 되어 뇌졸중이 발생을 한다.
또한 허혈성 뇌졸중은 신체 다른 부위, 특히 심장 및 그 주변 기관에서 혈전(혈관내 혈액응고물)이 발생을 하여, 이 혈전이 떨어져 나와 뇌의 혈관을 막는 ‘뇌색전증’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가 있다. 이는 특히 심장질환(심장판막증 등)환자에서 자주 발생을 하는 뇌졸중의 발생기전이다.
혈전이외에도 혈관 내의 기타 노폐물 등이 뇌혈관을 막아서 뇌졸중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뇌졸중은 일단 발생하면 방치하여 두는 경우에는 점차로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악화를 막는 것도 뇌경색 치료의 중요 목표이다.
그러므로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해서 완치되시길 바란다.>는 식의 내용으로 피조력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재활의지를 불어넣어야 할 것이다.
이렇듯 고도의 전문성을 지닌 보건 의료 상황에서 전문 지식이 없는 환자의 안정과 평안감을 위하여 정보의 제공은 필수적이다.
환자에 대한 조력자의 관심과 태도의 중요성은 매우 강조되며, 정보를 제공받는 사람이 이용할 수가 있는 방법으로 제공이 되어야 하고 그 개인이 정보를 경청하고 응용하도록 제공되어져야 한다.
3) 부적절한 의사소통 분명하고 단호한 태도
조력자는 피조력자에 대하여 자신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그리고 환자를 수용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긍정적인 방법으로 대화를 유도해야 한다.
그리고 부적절한 것에 대해서는 분명하며 단호하고 정중하게 다룰 줄을 알아야 한다.
4) 이해와 관여를 원하는 요청 이해와 교육적 태도
사례자 김성준씨는 “계속 누워만 있으니까 엉덩이가 배겨. 허리도 아프고... ”, “요 며칠 변비가 심해”라고 이해와 관여를 원하는 요청을 하였다.
이에 대해서는 공감을 해 주고 올바를 체위선열에 대해 교육을 하는 등의 조치가 바람직 하다.
특히, 체위변경과 환자 이동시 피부가 끌리지 않도록 환자 및 보호자에 게 교육한다.
또한 변비와 관련해서는 필요시 처방된 변 완화제를 투여하고, 필요시에는 관장을 시행한다.
그리고 환자가 충분한 수분섭취를 할 수 있도록 보호자에게 교육을 하며, 평상시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갖도록 교육을 한다.
5) 분노를 표현하기 위한 요청 - 감정의 해결 노력
사례자 김씨는 또한 자신에 병에 대해 한탄을 하는 분노의 표현되 하였는데, 이는 파괴적인 행동을 유발하기도 하고, 때로는 오히려 정서적으로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것은 격분한 감정을 표현하거나, 화난 감정을 건설적인 행동으로서 나타내려는 태도(의분)이다, 분노의 원인을 감소시키는 피조력자의 감정의 해결 노력 등이 필요하다.
Ⅲ. 결 론
이상으로 가즈다의 대인관계이론과 관련해서 주변의 간호대상자 중 만성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고 피조력자의 진술유형을 적용해보고, 피조력자의 진술유형에 따른 간호사로서의 대응에 관해 작성하였다.
본 간호사례를 통하여 뇌졸중(뇌경색) 환자에 있어서 나타나는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즈다의 대인관계이론이 어떻게 적용이 될 수 있는지를 깨닫게 되는 좋은 시간이었다.
사례자는 가즈다의 대인관계이론을 적용한 조력자의 도움으로 피조력자인 환자가 자신의 제한된 능력으로 치료적 환경에 잘 적응해 가면서 여러 가지 간호문제들이 조금씩 경감되었고 처음에는 침상에서 누워만 지내다가 차츰 휠체어도 타고 조금씩 걷기도 하는 등 빠른 회복을 보이게 되었다.
우리 일상의 대인관계에 있어서는 하나를 얻게 되면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일이 많이 있다.
친구간의 우애나 사회적인 출세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가정의 안정과 개인의 자아실현을 놓고 저울질을 해야 할 때도 있다.
그러나 어떠한 결정을 내리든지 그것은 본인의 자유이며, 어느 것이 옳은가를 평가하는 일은 무의미 할 것이다.
두 관계 모두 다 일정한 수준으로서 필요한 최소치가 있고, 어느 한 관계에서 생기는 최소치에 관한 결핍까지 다른 관계로부터 메울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게 될 정도의 결정은 피해야 좋을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Peggy L. Chinn, 신경림 외 2명 역, 간호의 이론과 지식 개발, 현문사, 2010
송운석, 인간관계의 이론과 실제, 삼영사, 2007
대인관계의 커뮤니케이션, 조경덕, 장성화, 동문사, 2012
  • 가격3,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3.09.22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94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