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C형]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의 서양문화 C형]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C형]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2. 예술의 대중화와 상업주의
1) 순수예술과 대중예술
2) 예술과 상업주의
3. 팝아트
1) 팝아트의 개념
2) 팝아트 출현의 사회적 배경
3) 팝아트의 특성
(1) 오브제로 표현
(2) 이미지의 대중화
(3) 에로티시즘의 표현
(4) 팝아트의 이중성
4) 팝아트의 작가들
4. 네오 팝
1) 네오 팝의 개념
2) 네오 팝 출현의 사회적 배경
3) 네오 팝의 특성
(1) 대중문화의 아이콘
(2) 레디-레디메이드
(3) 재생산과 복제 그리고 인용과 변주
4) 네오 팝의 작가들
5.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점
1)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
2) 팝아트와 네오 팝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우리의 내면에 감춰진 두려움과 고독감, 반항심, 잔인함 등 복잡한 현대인의 감정의 선을 잘 읽어 내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Neo Pop"에 속하는 나라의 예술은 이른바 '오타쿠'라고 하는 일본 서브컬쳐 옹호 세대를 배경으로 탄생하였다. 일본의 "Neo Pop" 세대가 전체적으로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나라 요시토모의 경우 작가 자신의 어린 시절의 경험과, 청소년기부터 몰입해온 저항과 자유를 노래하는 록큰롤 음악에서 더욱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의 작업은 순수 미술 형식과 대중문화의 정서를 결합한 복합적인 양상을 보이며 현재 양 진영 모두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나라 요시토모의 작업은 대중문화의 정서를 바탕으로 일본과 서양미술사를 아우르는 예술 전통에 대한 애착, 한적한 시골에서 보낸 어린 시절의 추억, 청소년기부터 심취해온 저항과 자유를 노래하는 펑크 등을 포괄하는 그의 폭넓은 관심을 담고 있다. 그의 예술은 장르와 영역의 경계를 초월한 현대미술의 한 특성을 보여주며 그는 대중문화를 성공적으로 포용한 일본 현대미술의 대표작가로 최근 세계 미술계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5) 왕광이
왕광이는 북방 예술가 그룹의 리더로서 중국에서 처음으로 팝아트를 시도한 예술가이자 정치적 팝 아티스트라 불리며 세계적으로 주목 받은 작가이다. 1985년 중국에서 발생한 뉴웨이브운동을 주도했으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자본주의 세계로 변화하고 있는 중국, 동양과 서양 문화의 충돌 그리고 중국 주류의 이념을 담고 있는 정치 포스터는 그의 작품에 중요한 주제이자 이미지가 되었다. 중국 문화혁명기의 선동적 포스터에 프라다(PRADA), 나이키(NIKE), 코카콜라(Coca Cola)와 같은 브랜드 네이밍이나 워홀(WARHOL)과 같은 서구미술의 스타들의 이름을 크게 써넣고 작은 숫자들을 찍어 넣은 대비판(Great Criticism)과 조각 물질주의(Materialist) 시리즈 작품들은 그의 대표작이다. 중국 역사와 흐름을 함께하며 중국적인 현대성을 지닌 독특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5.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점
1)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
대중문화를 상징하는 아이콘들을 무수히 작품으로 끌어들였다. 코카콜라, 만화, 쇼윈도, 광고 이미지들과 카피들, 청바지, 영화(섹스, 스포츠와 더불어 3S를 형성했던) 자동차, 만화 등이 그것들이다. 특정 장르 전문주의는 조금씩 퇴조하고(비디오매체 전문, 설치미술 전문 등의 딱지를 과감히 탈피하고) 다양한 매체와 장르를 넘다들고 있다. 특히 이러한 장르간의 벽허물기 현상은 미술의 영역 내부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미술과 인접한 미술 분야, 즉 건축, 디자인, 애니메이션, 영화, 무용, 연극, 문학에 이르기 까지 상호교섭을 시도하고 있다.
2) 팝아트와 네오 팝의 차이점
네오 팝은 팝아트의 형식을 적지 않게 계승하고 있지만 각자의 본질은 상이하다고 하겠다.
네오 팝은 글로벌리즘이나 신자유주의와 같은 새로운 경제와 사회이념 속에서 나타난 미술현상이다. 과거 팝아트가 같은 시대의 철학적이고 때로는 현학적이기까지 한 추상미술에 반발하여 현실에 관심을 돌렸던 것에 비하면 네오 팝은 팝아트의 현실성을 상품성으로 전환하였다. 팝아트의 미술이 처음에는 비판적인 태도를 지니다가 미술시장을 지배하는 상류계층의 취미에 적절하게 합의를 이루었다면 네오 팝은 더 나아가 그들의 취향 그 자체로서 물신화하였다. 미술은 스스로 상품화를 선언했고 화폐가치를 예술적 가치 위에 두었다.
Ⅲ. 결론
현대미술은 자신을 자본주의 상품으로 흔쾌히 변화시켰다. 그것도 고가의 상품이 되었다.
미술은 더 이상 순수한 예술의 정신적 도피처가 아니라 가장 현실적인 시장이 되었다. 현대의 친자본주의적인 사회구조는 인간의 전통적인 윤리와 성찰의 여유를 앗아갔을 뿐만 아니라 순수한 예술 소통의 기회조차 주지 않고 있다. 미술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상품으로 변화해 갔다. 미술의 대중화는 미술의 대중문화화를 의미하는 것처럼 전개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물론 신자유주의의 경제체제와 이것을 동력으로 추진된 글로벌리즘에 의해서 촉진되었다. 미술의 상품화는 대중화 시대에 미술이 미술계 내에서 그리고 외부적으로도 생존하기 위한 전략이 되었다. 팝아트가 정신조차 상품화되는 사회로 향하는 입구에서 비판적인 태도와 실험적인 정신으로 현대사회의 물신주의를 보고 있었다면 이후 네오 팝은 스스로 물신이 되었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최근의 미술시장은 다른 상품들과 더불어 국제적인 규모로 확산되고 있다. 각종 아트 페어나 옥션 그리고 비엔날레 등이 미술의 상품화를 부추기고 있으며 이러한 제도적인 배경 위에서 소수의 미술거래자와 콜렉터들이 자신들의 부를 소비하고 또한 증가시키고 있으며 미술은 이들의 취미를 반영하여 보다 자극적이며 상품화된 모습으로서 제작, 유통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대미술의 흐름이다.
<참고문헌>
강홍구(1995) 앤디 워홀, 재원
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윤평중(2006)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아킬레 보니토 올리바, 안연희 역(2006) 슈퍼아트, 미진사
안연희(2001) 현대미술사전, 미진사
나라 요시토모, 김난주 역(2005) 작은별 통신, 시공사
카터 래트클리프, 신지영 역(1995), 앤디 워홀, 눈빛
김정락(2009)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윤평중(2006)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이진우(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이해, 서광사
김형효(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 철학과 현실
쟈크데리다, 김보현 역(2006) 해체, 문예출판사
김상운(2007) 들뢰즈 사상의 진화, 갈무리
김부용 역(1992) 광기의 역사, 인간사랑
고충환, 시대의 표면을 반영한 미술, 월간미술, 2005
김지연, 아시아의 팝아트, 미술세계, 2008
서상숙, 미국에서 불어온 새로운 바람, 슈퍼 플랫, 월간미술, 2001
전혜숙, 대중적 삶에 대한 동화와 차용, 월간미술 2000
김선경, <동서양 미술사>와 <한국미술사>를 아우르는 미술사, 뮤움 미술사연구팀, 2007
  • 가격4,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4.09.29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973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