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1. 항공기에 대하여
Ⅱ. 본 론
2. 항공기의 발달과정
Flyer-1
Bell X-1(Glamorous Glennis )
보잉 747-400(B747-4B5)
F-22
1. 항공기에 대하여
Ⅱ. 본 론
2. 항공기의 발달과정
Flyer-1
Bell X-1(Glamorous Glennis )
보잉 747-400(B747-4B5)
F-22
본문내용
거나, 연료 를 증대 또는 공기 역학상 날개에 무리한 부담을 준다. 이때 날개 끝에서는 커다란 와류 가 생성되면서 비행기의 항력을 증가시키는데, 와류는 날개 끝에서 원형을 그리며 비행기 후방으로 생성되고, 날개 끝면에서는 내리흐름 (Down Wash) 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유도항력을 줄이기 위해 고안한 것이 wintip sail 이라는 것으로 독수리 날개처럼 날개 끝에 만들었더니 유도항력을 줄이는 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걸 연구해 winlet 이란 이름으로 B747-400 이나 MD-11, A340 같은 작은 수 직날개를 주 날개 끝에 설치해 유도항력을 감소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F-22
⑴ 제작년도 : 1997년
⑵ 세부사항 : 날개길이 약 13m / 길이 약 18.9m / 높이 약 4.6m / 속도 마하 1.8
⑶ 제작동기 : 미공군은 21세기 구소련 공군 및 지역분쟁의 위협에 대해 공대공 및 공대지 우세를 유지하기 위하여 F-15를 대체할 차세대 제공전투기(ATF: Advanced Tactical Fighter)의 개발에 대한 개념연구를 1983년 9월부터 착수하였습니다. ATF는 기존 전투기의 관례를 벗어난 전혀 새로운 형태와 기술이 적용된 전투기로서, 미래의 공중위협에 대응하여 공중우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보다 긴 항속거리와 낮은 피 탐지율, 보다 빠른 속도와 기동성 및 높은 신뢰성과 정비유지의 용이성이 요구되며, 또한 후연기(After Burner) 사용 없이 초음속의 순항비행이 가능하고 상당량의 공대공 무장을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 하였습니다.
⑷ 특징 : 쌍발 터보팬 엔진이 장착된 단발형으로 스텔스 기술을 적용하여 레이더 피탐율 이 낮고, 높은 기동성과 민첩성을 가지고 있으며, 후연기 없이 초음속 순항능력 및 많은 무장 적재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기체는 F-15C보다 약간 크고, 스텔스 설계방식으로 레이더의 유효반사면적을 줄일 수 있도록 각이진 형태로 되어 있으며 기체 전체의 30∼40%가 열 경화성 복합 소재로 작되었습니다.
기수는 기체역학을 고려하여 뾰족한 형태이며, 주익의 전연은 고양력 장치가 부착되고 수 평미익은 Pitch 및 Roll 기능을 담당하도록 설계되어 고영각(AOA)에서의 기동성을 향상시 켰습니다.
Pratt & Whitney사의 F-119엔진(35,000Ibs)을 장착하여 추력이 대폭 향상되어 후연기 없 이 음속 1.4∼1.5의 비행이 가능합니다.
미국에서는 이걸 연구해 winlet 이란 이름으로 B747-400 이나 MD-11, A340 같은 작은 수 직날개를 주 날개 끝에 설치해 유도항력을 감소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F-22
⑴ 제작년도 : 1997년
⑵ 세부사항 : 날개길이 약 13m / 길이 약 18.9m / 높이 약 4.6m / 속도 마하 1.8
⑶ 제작동기 : 미공군은 21세기 구소련 공군 및 지역분쟁의 위협에 대해 공대공 및 공대지 우세를 유지하기 위하여 F-15를 대체할 차세대 제공전투기(ATF: Advanced Tactical Fighter)의 개발에 대한 개념연구를 1983년 9월부터 착수하였습니다. ATF는 기존 전투기의 관례를 벗어난 전혀 새로운 형태와 기술이 적용된 전투기로서, 미래의 공중위협에 대응하여 공중우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보다 긴 항속거리와 낮은 피 탐지율, 보다 빠른 속도와 기동성 및 높은 신뢰성과 정비유지의 용이성이 요구되며, 또한 후연기(After Burner) 사용 없이 초음속의 순항비행이 가능하고 상당량의 공대공 무장을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 하였습니다.
⑷ 특징 : 쌍발 터보팬 엔진이 장착된 단발형으로 스텔스 기술을 적용하여 레이더 피탐율 이 낮고, 높은 기동성과 민첩성을 가지고 있으며, 후연기 없이 초음속 순항능력 및 많은 무장 적재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기체는 F-15C보다 약간 크고, 스텔스 설계방식으로 레이더의 유효반사면적을 줄일 수 있도록 각이진 형태로 되어 있으며 기체 전체의 30∼40%가 열 경화성 복합 소재로 작되었습니다.
기수는 기체역학을 고려하여 뾰족한 형태이며, 주익의 전연은 고양력 장치가 부착되고 수 평미익은 Pitch 및 Roll 기능을 담당하도록 설계되어 고영각(AOA)에서의 기동성을 향상시 켰습니다.
Pratt & Whitney사의 F-119엔진(35,000Ibs)을 장착하여 추력이 대폭 향상되어 후연기 없 이 음속 1.4∼1.5의 비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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