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 수 개념의 발달 (수학개념의 구성, 영유아기의 수 개념, 수 명칭, 수 세기, 수 추론 능력 발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수학교육] 수 개념의 발달 (수학개념의 구성, 영유아기의 수 개념, 수 명칭, 수 세기, 수 추론 능력 발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수학개념의 구성
2. 영아기의 수 개념
3. 유아기의 수 개념 발달
4. 수 명칭 부르기
5. 수 세기
6. 수 추론 능력의 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없다는 사실을 학습해야 한다는 것
▶ 수 명칭 학습과정을 세 가지의 원리로 나타낼 수 있음
- 유아가 언제나 의미를 탐색한다는 것
- 유아의 오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것
- 유아가 상황에 따라서 상이한 학습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 수 명칭 획득과 언어권
▶ 수 명칭 획득은 각 언어권에서의 수 명칭 체계에 따라 다름
예를 들면 우리나라는 하나, 둘, 셋, 등 우리 고유 언어에서 유래되어 표현과 물건 세기에 활용되는 고유한 수 명칭 체계와, 일, 이, 삼, 등 한자어에서 유래되어 문어적 표현과 숫자를 다루는데 활용되는 한자 수 단어의 체계가 있음
5. 수 세기
▶ 유아가 수를 세기 위해서는 적절한 순서로 수 이름을 말할 수 있어야 함
▶ 각각의 대상물 간에 일대일 대응이 되게 해야 함
▶ 기술 습득에 유아들이 오류를 범하는데 이는 여러 개의 도형 중에 하나,둘, 셋 하고 손가락으로 짚어가면서 헤아리는 경우에 세 번째를 헤아리려면 유아 자신이 짚은 두 개의 도형을 기억해야 함
6. 수 추론 능력의 발달
▶ 수의 이해와 추론에 대한 연구는 수의 동등성을 파악하는 능력에 대해서 관심을 두어 왔는데, 이 논의의 핵심은 두 가지임
1) 아동의 수 인지를 인지 자체의 특성을 가지고 논의하는 것
2) 취학 전 유아들이 왜 추론을 잘 못하는지 그 현상을 규명하는 것
▶ 수의 관계는 세 가지로 특징 지워짐
1) 동등성 인지
2) 순서 짓기
3) 관계의 전이성
참고문헌
권영례 저, 유아수학교육, 양서원 2014
정연희 저, 유아수학교육, 창지사 2014
박근주, 김현자 외 저, 유아 수학교육, 창지사 2014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4.11.27
  • 저작시기201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15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