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목차
신분제 해체 찬성
의식적 측면에서
민중 의식
1. 상민층 의식
2. 노비 의식
지배층의 의식
실학 : 내재적 발전론의 핵심
실학이라는 용어의 등장
내재적 발전론과 실학
실학의 관점
실학자들의 ‘신분제’ 인식
사농공상?
실학자들의 사농공상에 대한 개방성
노비제에 대한 인식
생각해 볼 문제
생각해 볼 문제 1 : 근대성
생각해 볼 문제 2 : 민족성
생각해 볼 문제 3 : 민중지향성
생각해 볼 문제 4 : 실현성
생각해 볼 문제 5 : 보편성
소청운동
신분제 해체 반대1
신분제 해체 반대2
의식적 측면에서
민중 의식
1. 상민층 의식
2. 노비 의식
지배층의 의식
실학 : 내재적 발전론의 핵심
실학이라는 용어의 등장
내재적 발전론과 실학
실학의 관점
실학자들의 ‘신분제’ 인식
사농공상?
실학자들의 사농공상에 대한 개방성
노비제에 대한 인식
생각해 볼 문제
생각해 볼 문제 1 : 근대성
생각해 볼 문제 2 : 민족성
생각해 볼 문제 3 : 민중지향성
생각해 볼 문제 4 : 실현성
생각해 볼 문제 5 : 보편성
소청운동
신분제 해체 반대1
신분제 해체 반대2
본문내용
신분제 해체 찬성
의식적 측면에서
민중 의식
▣ 민중이란?
상민 + 노비
피지배 계층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
1. 상민층 의식
▣ 종교와 민중의식
1)서학에 대해서
서학이 조선 후기 사회에서 확산될 수 있었던 이유는?
변화된 사회상을 인정 + 사회의 변화를 촉진
-결과적으로 신분제도의 문란과 함께 백성들 사이에서 새로운 인간관과 평등성에 대한 자각이 강화됨.
-종교적 복음으로서의 의미와 함께 사회적 복음(social Gospel)의 역할을 함.
▣ 수용주체
-처음 성호 좌파 남인들이 중심이 되어 수용.
-점차 중인 이하 일반 양인들에게까지 확산. -> 몰락 양반을 포함해 비 특권적인 일반 만인들이 주도하기 시작.
-평등을 실천하는 특성-> 비 특권적인 계층에게 강한 호소력.
천주교의 가르침은 조선후기 사회의 해체와 새로운 사회의 등장에 잠재적 기능을 발휘.
2)동학에 대해서
조선 후기 동학교도들이 급 증가한 이유는?
동학은 신분적 차별을 두지 않았음.
-상하귀천 노소를 구별하지 않는 집단.
-사회적 평등주의와 경제적 균산 주의가 실현되는 민중적 이상사회를 향한 교도들의 염원이 반영된 종교.
≪ … 중 략 … ≫
실학 : 내재적 발전론의 핵심
1. 역사적 흐름 속 ‘실학’의 인식
2. 근거 : 사상가 별 정리
3. 반박 : 생각해 볼 문제들
실학이라는 용어의 등장
▣ 처음? 조선왕조실록
▣ 1920년대
▣ 주목 받은 시기
▇ 1930년대 조선학 운동 : 국학운동
▇ 1960년대 남북한 학계 실학 연구
: “내재적 발전론” 주목
의식적 측면에서
민중 의식
▣ 민중이란?
상민 + 노비
피지배 계층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
1. 상민층 의식
▣ 종교와 민중의식
1)서학에 대해서
서학이 조선 후기 사회에서 확산될 수 있었던 이유는?
변화된 사회상을 인정 + 사회의 변화를 촉진
-결과적으로 신분제도의 문란과 함께 백성들 사이에서 새로운 인간관과 평등성에 대한 자각이 강화됨.
-종교적 복음으로서의 의미와 함께 사회적 복음(social Gospel)의 역할을 함.
▣ 수용주체
-처음 성호 좌파 남인들이 중심이 되어 수용.
-점차 중인 이하 일반 양인들에게까지 확산. -> 몰락 양반을 포함해 비 특권적인 일반 만인들이 주도하기 시작.
-평등을 실천하는 특성-> 비 특권적인 계층에게 강한 호소력.
천주교의 가르침은 조선후기 사회의 해체와 새로운 사회의 등장에 잠재적 기능을 발휘.
2)동학에 대해서
조선 후기 동학교도들이 급 증가한 이유는?
동학은 신분적 차별을 두지 않았음.
-상하귀천 노소를 구별하지 않는 집단.
-사회적 평등주의와 경제적 균산 주의가 실현되는 민중적 이상사회를 향한 교도들의 염원이 반영된 종교.
≪ … 중 략 … ≫
실학 : 내재적 발전론의 핵심
1. 역사적 흐름 속 ‘실학’의 인식
2. 근거 : 사상가 별 정리
3. 반박 : 생각해 볼 문제들
실학이라는 용어의 등장
▣ 처음? 조선왕조실록
▣ 1920년대
▣ 주목 받은 시기
▇ 1930년대 조선학 운동 : 국학운동
▇ 1960년대 남북한 학계 실학 연구
: “내재적 발전론” 주목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