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성공사례- 저가 항공 산업 제주항공,항공산업 제주항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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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주항공 성공사례- 저가 항공 산업 제주항공,항공산업 제주항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레포트 요약
- 기업소개
- 경쟁업체 분석
- SWOT 분석
- STP 분석
- 마케팅 믹스
- 결론

본문내용

공은 저가항공과 빈번한 운행이 경쟁우위 할 수 있다. 이럴 경우 가격에 민감한 20-30대가 표적 시장으로 가장 적절할 것이다.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
젊은 층 공략
1. 10대
항공시장에서 10대는 사실 그다지 영향력이 큰 소비자층은 아니다. 보통 항공사 선택은 관심 밖이며 부모의 결정을 따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10대의 뚜렷한 호불호는 부모의 지출 결정시에 큰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 가족단위의 수요를 이끌어낼 수도 있다. 또한 10대는 인터넷을 통한 홍보 파급효과가 크며 미래의 소비자층이기도 하다. 따라서 비교적 기반이 미약한 신생기업인 제주항공으로서는 이들을 따로 공략함이 필요하다.
졸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10%할인 - 최근 졸업을 앞둔 학생들이 제주도나 가까운 해외로 여행을 많이 간다. 최대한 경비를 아끼려는 학생들을 Targeting하여 추가할인을 해준다. 졸업은 인생에 몇 번 없으므로 홍보비용이 소비자 한명에게 지속적으로 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안전성이나 서비스에 대한 편견이 제주항공을 타는데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기 때문에 일단 한번은 수요를 유치하여 제주항공이 안전성과 합리적인 서비스가 갖추어져 있다는 점을 보여주어 후에 주요소비자층이 될 학생층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
편당 닌텐도 5편 탑재하여 대여하는 서비스 - 현재 제주항공에서 시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10대와 20대에 호응이 좋다. 이에 더해 교육받은 승무원을 통해 잠깐의 마술쇼를 제공하고 창문 밖의 광경을 배경으로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주는 등 눈요기와 추억 만들기의 서비스로 마케팅을 한다.
2. 20~30대
2007년 11월에 분석된 제주항공의 탑승객 현황을 보면, 주요 이용 연령층이 20대가 33.8%로 가장 높았고 30대가 28.7%로 뒤를 이었다. 제주항공은 저가항공사로서 경제적으로 항공여행을 원하는 이들 계층의 수요를 확보함으로써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문화탐방 행사 등을 스폰서(기존의 해외 역사 탐방과 같은 프로그램과 합작하여 10%정도의 낮은 가격에 마케팅 할 수 있을 것) - 박카스의 국토대장정 행사를 벤치마킹한다. 젊고 신선한 이미지를 확립하려는 제주항공에게는 대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기업이라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 일본 등지의 해외 탐방 프로그램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할인을 제공한다면 항공권도 효과적으로 팔 수 있고, 현지 여행사와의 협력도 끌어낼 수 있으며 기업 이미지도 제고하여 일석삼조가 될 것이다.
저렴한 가격 - 20~30대에게 저가항공의 저렴한 가격은 가장 큰 매력이 될 것이다. 저렴한 운임 외에도 여행을 싸게 즐길 수 있도록 제휴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학생 할인 이벤트, 호텔렌터카와 연계한 패키지 상품 판매, 젊은 층이 좋아하는 관광지 할인(요즘 젊은 층은 쿠폰이나 마일리지 포인트 등을 잘 활용)
마케팅 믹스
< Product >
제주항공의 주력항공기인 보잉737-800의 경우, 보잉737 시리즈 중 가장 많이 판매된 베스트셀러로 세계 유수의 항공사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으며 수차례에 걸친 기체검증과 개량을 통해 높은 안정성과 성능을 인정 받은 기체이다.
< Price >
이동 경로
예상 소요시간
예상 요금 (대인 기준)
서울-부산 KTX 이용 → 부산국제터미널 → 후쿠오카 하카다항
3시간 (KTX 이용) + 3시간 = 6시간
44,800원 + 190,000원 = 234,800원
인천국제공항 → 후쿠오카 공항
1시간 10분
230,000원
국내 대형 항공사와 비슷한 수준의 운항횟수를 가지고 있으며 가격은 국내 항공사 대비 20% 저렴하다. 인천-오사카 왕복의 경우 최근 대학생들에게 8만원에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다.
비행기의 대체상품인 기차, 배와 비교할 경우 가격은 비슷한 수준이지만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다.
< Place >
제주도의 경우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관광지이며 최근에 고등학교의 수학여행지로 보편화 되어 국내 수요가 많이 증가 하였다. 또 세계7대자연경관으로 선정되고 한류열풍으로 인한 국내 외국인 여행자 수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제주도 여행객 수요가 연간 15% 이상 증가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강남역 2호선과 신분당선을 연결하는 환승통로의 무빙워크에 국내 최초로 길이 25m, 높이 3m 크기의 항공기 모형을 설치했다. 대한민국 저비용항공사(LCC)의 대표주자이자 국내 및 해외 항공여행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항공사라는 점을 시민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가장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인 지하철 환승통로에 제주항공 항공기를 설치하였다. 또 광고모델을 남상미, 빅뱅을 내세워 젊은 고객들을 집중 타겟 하였다.

제주항공의 인재상을 보면 상호간의 신뢰, 업무에 대한 책임, 일을 공동의 목표 인식, 공유 하는 등 고객과 가장 많이 접촉하는 종업원들에게 교육을 통해 보다 나은 서비스질을 제공하려고 한다. 또 공동체 의식을 중요시 여겨 함께 공유하고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협동심을 강조하고 있다.
결론
제주항공으로 그동안 침체되어 있던 국내 노선 활성화가 기대된다. 특히 국내 대형항공사의 경우 국제선 운항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200인승 이상의 대형여객기 위주의 운송체계 및 고비용의 경영구조, 고유가와 인건비 부담 등으로 국내선에서 채산성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선 항공요금이 지속적으로 인상되었고 수요가 적은 노선의 운항감축이나 폐쇄를 감해해 왔다. 제주항공은 이처럼 수요가 부족해 기존항공사가 운항하기 곤란했던 노선발굴로 수도권과 지방 또는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단거리 항공노선을 확대하는 항공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이용률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 된다.
또 국내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가까운 일본, 중국, 동남아지역의 고객들을 타겟으로 함으로써 고객수요를 다변화 시켜 안정성을 높여야 한다. 그렇게 하여 저가항공산업이 아시아시장에서 한층 더 성장을 할수 있고 고객들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4.12.08
  • 저작시기201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3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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