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다국적기업의 특징, 유형 및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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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국적기업] 다국적기업의 특징, 유형 및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국적기업이란?

2. 해외직접투자와 다국적기업의 차이점

3. 다국적기업의 등장배경
1) 기업환경 패러다임의 변화
2) 초국경적 기업으로의 발전
3) 다국적 기업의 확장된 개념으로서 초국경적 기업

4.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전략과 국제화 이론

5. 다국적기업의 발전단계
1) 도입 초기(infancy)와 성장(growth) : 경쟁우위 발견
2) 성숙단계 : 현금젖소의 젖짜기(milking)
3) 쇠퇴(decline) 또는 갱신(renewal)의 선택


6. 다국적기업의 특징

7. 다국적 기업의 PR전략
1) 표준화전략
2) 개별화전략

8. 다국적 기업의 국제경영전략 및 유형

참고자료

본문내용

안다는 전제하에 해외자회사의 경영을 현지법인의 경영자에게 위임하는틀 위에서 경영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Beecher와 Yang은 한국과 일본 기업의 경우 본국과 일치된 전략을 추구하기 위해 본국에서 파견된 관리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글로벌 기업들은 자신들이 갖고 있는 핵심역량을 해외자회사에 효과적으로 이전하기 위해 본국의 관리자나 직원을 해외자회사로 파견하는데, 이러한 본국중심의 경영전략은 해외자회사에 대한 모회사의 통제를 강화하고 자회사의 의사결정 자율성에 상당한 제한을 줄 수 있다.
기업 활동의 배치와 조정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다국적 기업의 국제전략 유형을 살펴보면, 아래 그림에서처럼 고도의 글로벌전략, 단순한 글로벌전략, 국가별전략, 그리고 수출위주의 마케팅전략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수평축은 오른쪽으로 갈수록 기업 활동의 배치가 지역적으로 집중화되는 것을 나타내고, 수직축은 위로 올라갈수록 기업이 전 세계적인 활동을 조정할 수 있는 강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우하향에 위치한 기업은 지역적으로 집중화되어 있으나 기업 활동의 조정이 약한 수출위주의 마케팅전략을, 우상향에 위치한 기업은 기업 활동 배치가 지역적으로 집중화되어 있으나 기업의 세계적인 활동을 본사에서 강하게 통제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형태이다. 좌하향의 기업은 각국에 자회사를 설치하고 운영을 자회사에 일임하는 국가별 전략을 구사하는 경우이고, 좌상향은 세계 여러 지역에 직접투자를 통하여 자회사를 설립한 후 강력한 통제로 고도의 글로벌전략을 구사하는 초국적 기업이 포함
된다.
다국적 기업의 국제전략 형태
또한 표준화 및 현지화와 관련하여 Perlmutter는 다국적 기업을 크게 본국중심주의, 현지국 중심주의, 세계중심주의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본국중심주의(Ethnocentrism)는 경영 활동의 권한이 본사에 집중되어 있어 자회사가 본사의 지시와 명령에 따라 경영활동을 하는 형태이고, 현지국 중심주의(Polycentrism)는 현지인이 현지에 맞는 방법으로 자회사를 운영하므로 다국적 기업인 본사는 대부분의 의사결정을 현지 경영자에게 위임하고 금융적인 통제만 가한다. 이러한 현지국 중심주의는 자회사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전 세계적인 제품전략의 수립과 실행이 어려울 뿐 아니라 자회사별로 제품기획, 생산, 판매 등을 달리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활용할 수 없고 궁극적으로 비용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세계중심주의(Geocentrism)는 본사와 자회사라는 개념이 없어지고 본사와 자회사 간의 쌍방향 정보교환과 협력적인 의사결정이 빈번한 상호의존적인 구조를 가지며, 각 국가의 환경에 맞는 현지화전략을 수행하는 다국적 기업의 형태이다. Perlmutter가 제시한 다국적 기업의 유형을 요약하면 아래 표와 같다.
다국적 기업의 전략적 특성에 따른 유형
구분
본국중심주의
현지국중심주의
세계중심주의
조직구조
본국의 조직은 복잡하
게 분화, 자회사는
단순한 구조
다양하고 서로 독립적
인 조직 구조
상호연관성이 높고
복잡하게 연결된 조
직 구조
의사결정권
본사에 집중
본사의 권한이 적음
본사와 자회사간의
긴밀한 협조체제
경영성과의
평가와
통제
본국의 평가기준이 자
회사에 적용됨
현지의 기준이 적용됨
전 세계적으로 적용
가능하고 현지에 맞
는 기준
인센티브
제도
본사에 집중
자회사에 따라 다름
전체는 물론 개별자
회사에 맞는 인센티
브제도 적용
정보전달과
의사소통
본사에서 자회사로 일
방적인 명령과 지시
본사와 자회사간, 자회
사끼리 정보전달이 적음
활발한 정보전달
인사관리
승진 대상은 주로 본국
출신의 직원
현지인 중심의 인사관리
국적을 초월하여 개
별업무의 최적임자
를 선발, 승진시킴
한편, 산업조직론적 관점에서 Porter는 다국적 기업의 국제경영전략에 대하여 차별화, 원가주도 및 집중화의 3가지 전략을 제시하고, 이 세 가지 전략에 포함되지 않는 기업을 진퇴양난형이라 하였다. 이러한 전략유형을 실증 분석한 Miller는 차별화전략을 기술혁신 차별화와 마케팅 차별화로 세분하였으며, 전략유형에 따라 기업이 인지하는 환경과 조직구조의 특성이 상이하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이형철은 해외자회사를 둔 국내 기업의 국제경영전략을 아래 표에서처럼 혁신차별화, 마케팅차별화 및 원가주도전략으로 구분하였고, 권정렬은 다국적 기업의 메가마케팅 전략으로 기술우위, 상표개발전략, 규모의 이익 개발전략, 그리고 능력개발전략을 거론하였다.
다국적 기업의 국제경영전략 및 특성
구분
전략적 특징
혁신차별화
전략
현지시장에서의 신제품 개발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 투자
고품질 및 고가제품의 제조
현지 고급 기술인력의 확보
선진기술의 도입 및 제휴 강화
마케팅차별화
전략
광고 및 판촉활동의 강화
판매/마케팅 인원의 활동강화
외상 및 할인판매조건의 완화
샘플 등 판촉수단의 개발
현지유통망/판매망 관리강화
애프터서비스 활동 강화
판매 영업사원의 교육 강화
원가주도
전략
규모의 경제로 생산성 제고
노후시설의 교체 및 현대화
제조원가 절감노력
생산시설의 확장노력
이상에서 설명한 다국적 기업의 유형 및 경영전략은 모회사와 해외자회사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기반이 됨과 동시에 자회사의 자율성을 강화 혹은 약화시킬 수 있으며, 모회사에서 어떤 유형을 추구하고 어떤 경영전략을 수립하는가에 따라 자회사의 역할이 달라질 수 있다.
참고자료
강인수 외 7인, 국제통상론, 박영사, 2003.
고형면, 다국적기업의 초국적 전략에 있어서의 핵심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평화연구논집' 제12권 제1호, 고려대학교 평화연구소, 2004.
김민서, 다국적기업법론, 삼영사, 2008.
김종범, 최고경영자과정논문집, 경상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1996.
박선욱 외 3인, 공생발전 실현을 위한 국제적 동향 분석, 한국법제연구원, 2011.
송우용, 국제이전가격관리, 대경, 2002.
신상헌, 다국적기업과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공정경영, 도서출판 리북, 2011.
정승국 외 2인, 노조의 사회적 책임(USR)논의의 현황 및 발전전망, 한국노동연구원, 2011.
정인섭, 신국제법강의, 박영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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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2.13
  • 저작시기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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