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운영관리 특론 Professor] Chapter 07. 서비스 지원설비 (환경심리와 방향감각, 서비스스케이프, 설비 디자인, 프로세스 분석, 설비 배치).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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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운영관리 특론 Professor] Chapter 07. 서비스 지원설비 (환경심리와 방향감각, 서비스스케이프, 설비 디자인, 프로세스 분석, 설비 배치).pptx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01 환경심리와 방향감각
02 서비스스케이프
03 설비 디자인
04 프로세스 분석
05 설비 배치

본문내용

서비스 운영관리 특론
Professor

Chapter 07. 서비스 지원설비




1. 환경 심리와 방향감각
╋━━━━━━━━━━─────────

∎ 방향감각(orientation)이란?
인간이 어느 장소에 들어설 때 가지게 되는 최초의 행동적 욕구

 • 기능적 방향감각 : 이 서비스 기관은 어떻게 작용하고, 다음에 난 뭘 해야하지?
 • 장소적 방향감각 : 내가 어디에 있지?

  ≪ 사 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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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물리적 장소에 들어서면 고객은 어디에 있고, 어디에 가야하고, 그리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분별하기 위해 과거 경험들과 함께 언제 공간적 단서(cue)를 사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고객은 공간적 단서가 현지 없거나 과거 경험으로도 방향감각을 찾을 수 없을 때는 걱정하거나 속수무책인 느낌을 받는다.




1. 환경 심리와 방향감각
╋━━━━━━━━━━─────────

∎ 리처드 웨너(Richard E. Wener) : 서비스에서 방향감각 상실을 일으키는 원인을 과거 경험, 알기 쉬운 디자인, 방향지시물 등을 통합하는 설비 설계로 줄일 수 있다고 주장.

 • 프랜차이즈 서비스 : 공식화된 설비를 사용함으로써 고객들이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게 하여 방향감각의 상실로 인한 불안감을 효율적으로 감소시킴.

 • 고객이 들어간 곳과 통과한 곳을 모두 볼 수 있도록 설비 설계를 하면 방향감각을 갖는데 도움.

  ≪ 사 진 ≫  ≪ 사 진 ≫

 • 사용자의 관점에서 적절히 배열되고 주변의 주요 시설이 명확히 표시된 ‘현재 위치’지도와 같은 방향지시물과 표지판도 마찬가지로 효과적.

  ≪ 지 도 ≫  ≪ 사 진 ≫
  • 가격4,000
  • 페이지수32페이지
  • 등록일2015.01.30
  • 저작시기2015.1
  • 파일형식기타(pptx)
  • 자료번호#954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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