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사건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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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주 4.3사건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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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 입장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책이다. 이들 책은 공통적으로 4ㆍ3을 제주도 남로당 세력이 대한민국의 건국을 방해하기 위하여 일으킨 폭동으로 파악하고 있다.
한편 1963년, 국내에서의 4·3논의가 금기시 된 가운데 제주출신 재일동포 김봉현ㆍ김민주는 「제주도 인민들의 4ㆍ3무장투쟁사」를 일본에서 출판하였다.
이 책은 주로 4ㆍ3 ‘무장투쟁’에 참여하였던 지도부의 입장에서 서술되어 있다. 일본에 숨어 들어간 저자의 기억과 무장투쟁론자들의 증언이 이러한 서술을 가능하게 하였을 것이다. 때문에 전체 제주도민의 기억이나 정서와는 일정한 거리가 있다. 이러한 편향된 인식에도 불구하고 제주도민이 ‘무장투쟁’을 일으키게 된 원인, 전개과정 등을 상세하게 서술함으로써, 4ㆍ3의 실상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양민학살의 지역별 사례를 상세하게 소개함으로써 이후 현장 증언 조사에 중요한 지침이 되었다.
4ㆍ3에 대한 재인식은 소설가 현기영이 1979년 ??순이삼촌??이라는 소설을 통하여 그 진상과 상처의 일부를 사실적으로 드러냄으로써 비롯되었다.
1987년 6월 시민항쟁 이후 제주 4ㆍ3은 사회운동권 내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다. 고조된 민주화 분위기 속에서 자연스레 4ㆍ3의 논의는 활발하게 이루어져갔다. 4ㆍ3은 선거 때마다 어김없이 각 후보들의 공약으로 부각되었고, 문화예술인은 소설과 시, 마당극, 노래, 그림을 대거 쏟아내면서 4ㆍ3을 대중화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했다.
1989년 제주지역의 재야운동단체들은 ‘사월제공동준비위원회’를 결성하고, 제1회 ‘제주항쟁추모제’를 제주시민회관에서 개최하였다. 이 행사 직후인 5월 10일 ‘제주4ㆍ3연구소’가 발족됐다. 제주4ㆍ3연구소는 창립 이후 증언집 「이제사 말햄수다 1, 2」(1989, 1990), 증언채록집 「4ㆍ3장정」 6권, 무크지 「제주항쟁」을 발간하여 사실 증언의 축적과 학술적 논의의 바탕을 마련하였다.
또한 제주신문은 1989년 4월 3일을 맞아 「4ㆍ3의 증언」을 연재하기 시작하였다. 그 해 말 제주신문 사태로 이 연재는 중단되었다가, 1990년 제민일보 탄생과 동시에 「4ㆍ3은 말한다」로 이어지면서 4ㆍ3 관련 증언을 체계적인 기록으로 남기게 되었다. 이 연재는 김익렬 경비대 9연대장의 실록유고집, 오라리 조작사건의 전모 등을 밝혀냄으로써 왜곡되어 왔던 4ㆍ3의 진실을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한편 소설가 오성찬씨의 증언채록집 「한라의 통곡소리」는 민중 수난의 여러 사례를 체계화시킴으로써 대학살의 일면을 증언하는 성과를 남겼다.
이렇듯 80년대 후반 사회 상황의 변화는 굳게 닫혔던 4ㆍ3 관련자들의 입을 열게 하는 기폭제가 되었다. 실로 4ㆍ19 이후 30여 년만의 일이었다. 당시의 증언들은 주로 자신의 실명을 밝히기를 꺼리는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아직도 냉전체제의 중압감이 증인들을 억누르고 있었다. 주요 학살사와 관련된 증언들은 대부분 이때로부터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때까지도 진상규명 목소리나 증언이 단편적이기도 했지만, 곧바로 용공이라는 색깔을 뒤집어씌우며 그 목소리를 철저히 차단했다.
90년대 들어 이념의 장벽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MBC는 1992년 대하드라마 ‘여명의 눈동자’를 방영하여 4ㆍ3 내용을 부분적으로나마 다룸으로써 ‘방송매체에 의한 4ㆍ3 증언’이라는 엄청난 파장을 미쳤다. 또한 제주도의회는 1993년 ‘4ㆍ3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4ㆍ3 피해신고를 공식적으로 접수하고 읍면별 피해실태 조사에 착수하여, 그 결과로 「4ㆍ3 피해조사 보고서」가 간행되었다(1995. 4).
이 두 가지 사례는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방송매체와 도민을 대표하는 공적인 기구가 4ㆍ3 문제를 수용함으로써 4ㆍ3의 공공화ㆍ대중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문민정부 역시 “공인된 단체에서 진상 규명 작업을 할 경우 정부에서는 모든 협조를 하겠다”(1993. 5. 8)는 공식적인 의사 표명을 하였다. 이제 상호 학살을 행하였던 자들이나 수치스러운 경험을 하였던 자들의 직접 증언을 제외하고는 살아남은 자들의 증언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가능해졌다.
이러한 증언의 축적에 따라 90년대 중반에 와서 4ㆍ3의 진상 규명은 민간인학살에 초점이 두어져갔다. 이 시기 세계적인 냉전체제의 와해와 제주도 내에서의 합동위령제의 개최 등 화합 분위기는 4ㆍ3을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인권의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게 하였다. 제민일보 4ㆍ3취재반의 꾸준한 취재 활동과 4ㆍ3연구소, 도의회 특별조사반의 마을별 조사 활동을 통하여 학살의 실상과 피해실태 등이 어느 정도 밝혀졌다. 또한 1998년 동아시아 평화와 인권 국제학술대회를 통하여 4ㆍ3양민학살의 실상이 국제적 연대의식 속에서 조명되었다.
1995년 민선 자치시대가 개막되자, 도지사가 4ㆍ3특별법의 제정을 중앙정부에 건의하였다. 1997년 서울에서는 ‘4ㆍ3범국민위원회’가, 제주에서는 ‘4ㆍ3학술문화사업회’가 구성되어 4ㆍ3 해결을 위한 시민운동을 펼쳐나갔다. 1998년 4ㆍ3 발발 50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학술문화 및 위령ㆍ기념행사가 펼쳐져 운동의 열기가 고조되었다.
1999년은 지난 천년의 마지막 해라는 상징적 의미, 15대 국회의 마지막 회기라는 정치적 의미가 중첩된 해였다. 따라서 그 해 안에 4ㆍ3 해결을 위한 가시적인 성과가 나와야 한다는 요구가 각계에서 분출되었다. 제주에서는 ‘4ㆍ3도민연대’가 결성되어 ‘4ㆍ3특별법 쟁취’를 위한 강력한 투쟁에 나섰다. 서울에서도 ‘4ㆍ3범국민위원회’가 제주의 단체들과 보조를 맞추어 운동을 펼쳐나갔다. 그 결과, 1999년 12월 26일 국회 본회의를 통하여 제주도민들이 고대하던 ‘제주4ㆍ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이 통과되었다.
2003년 10월 15일 ‘4·3특별법’에 의해 구성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이하 ‘위원회’. 위원장 고건 국무총리)에서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가 확정되었고, 10월 31일 노무현 대통령이 국가권력에 의해 대규모 희생이 이뤄졌음을 인정하고 제주도민에게 공식 사과를 하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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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1.27
  • 저작시기2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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