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학교사례관리 운영체계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학교현장에서 사례관리 접근의 중요성, 사례관리의 목적과 특징,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례관리 운영체계 유형과 팀 구성)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례관리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학교사례관리 운영체계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학교현장에서 사례관리 접근의 중요성, 사례관리의 목적과 특징,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례관리 운영체계 유형과 팀 구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학교현장에서 사례관리 접근의 중요성)
Ⅱ 본론
 1. 사례관리의 목적과 특징
  1) 목적
  2) 특징
 2.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례관리 운영체계 유형과 팀 구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준다.
넷째, 가정-학교-지역사회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연계자로서 학교가 지역사회의 욕구를 학교 관리자에게 전달하기도 한다.
한편,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의 팀 구성은 학교 내외의 타 전문직과 협력하여 학교 행정이나 교육정책이 학생을 위한 최선의 결정이 되도록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 행한다. 예를 들면,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 내의 진로지도 교사와 협력하거나 질병이나 장애가 있는 학생을 위해서 양호 교사나 특수교사와 협조하여 학생의 수준과 특징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들 수 있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사례관리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학교사례관리 운영체계를 적용하여 살펴보았다. 사례관리는 서비스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의 목적이 달성되어야 하며 교육받을 기회균등 측면에서 소외계층 아동ㆍ청소년 클라이언트의 부양ㆍ보호가 개선되는 변화를 가져와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8
- 소영호,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사례관리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교대, 2014
- 강현주,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 실천방안 연구”,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2008
  • 가격2,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5.02.12
  • 저작시기2015.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62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