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0 발도르프 학교 설립
01 의식주 관리 관점
02 가족자원 관리 관점
03 교육과 직업 관점
01 의식주 관리 관점
02 가족자원 관리 관점
03 교육과 직업 관점
본문내용
가정관리 차원에서 본 발도르프 학교
0 발도르프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
■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사진)는 오스트리아에서 가난한 철도 공무원의 아들로 태어나 19세기 말~20세기 초 유럽 지성계에 큰 영향을 끼친 사상가이다.
≪ 사 진 ≫
■ ‘인간의 정신세계에 대한 과학적 탐구’라는 ‘인지학’을 제창한 그는 자유롭고 새로운 인간교육을 위해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발도르프 학교를 설립했다.
그는 교육은 정신영역에 속하며 어떠한 외부적 권위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고 믿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교사가 자유로워야 하며 학생들의 능력도 자유롭게 펼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지학의 개념 속에서 발도르프 교육이 출발한 것이다.
0 발도르프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
■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사진)는 오스트리아에서 가난한 철도 공무원의 아들로 태어나 19세기 말~20세기 초 유럽 지성계에 큰 영향을 끼친 사상가이다.
≪ 사 진 ≫
■ ‘인간의 정신세계에 대한 과학적 탐구’라는 ‘인지학’을 제창한 그는 자유롭고 새로운 인간교육을 위해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발도르프 학교를 설립했다.
그는 교육은 정신영역에 속하며 어떠한 외부적 권위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고 믿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교사가 자유로워야 하며 학생들의 능력도 자유롭게 펼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지학의 개념 속에서 발도르프 교육이 출발한 것이다.
추천자료
- 대안학교의 교육관과 문제점, 특징 및 과제와 전망
- 독일 대안 학교 교육 발도로프란
- 세계 여러 나라 대안학교의 비교 연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평가]발도르프 교육과정
-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성격, 대안학교(대안교육) 배경, 대안학교(대안교육) 형태, 대안학교(...
- [발도르프 프로그램]
- 유아교육(발도르프)
- [보육과정]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보육과정
- [유아교육]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관해
- 유아교육 - 발도르프 프로그램
- 보육과정_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과 교육원리 및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의 종류, 특징, 대안학교 문제점, 대안학교 해결방안]대안...
- ★『대안학교』 - 대안학교의 필요성 대안학교의 정의, 대안학교의 정의 특성, 국내외 대안학...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