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일스톤’의 소비자 반응 조사 및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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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일스톤’의 소비자 반응 조사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조사의 목적
2. 조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맥주 시장 현황
2. 에일스톤의 출시 배경
3. 라거맥주와 에일맥주의 정의와 특성

Ⅲ. 연구방법
1. 조사 대상 및 표본 설정
2. 자료 수집 및 설문 구성
3. 자료 분석 방법

Ⅳ. 조사 결과 및 고찰
1. 설문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Ⅴ. 결론 및 제언
1. 가격 경쟁력 강화
2. 포지셔닝
3. 시장의 확대

Ⅵ. 한계점
1. 표본의 한계
2. 설문지의 한계
3. 제품의 한계

본문내용

일과 라거의 차이를 아는 응
답자 중 대다수는 에일스톤을 먹어본 경험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는데, 결국 소비자들이 에일과 라거의 차이를 알지 못하는 것에서부터 에일맥주 시장은 한계점에 봉착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OB와 하이트는 공동의 제휴를 통해 ‘에일 맥주’에 대한 홍보에 대대적으로 나서야 할 필요가 있다. 두 업체가 제휴하여 광고를 통해 소비자가 여태 가지고 있던 맥주에 대한 고정적인 이미지를 탈피시키는데 성공한다면, 에일 맥주가 라거에 비해 강점으로 평가 받는 독특한 맛과 진한 뒷맛, 향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유인을 제공하고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Ⅵ. 한계점
본 조사에서는 제한된 시간과 기술로 표본 선정과정과 설문 과정 등에서 몇 가지 오류가 발생하였다. 발생한 오류가 무엇이고, 그로 인한 조사의 한계점에 대해 짚어보고자 한다.
1. 표본의 한계
조사원들이 조사 표본 대상자로 접할 수 있는 표본이 20~30대에 치중되어 있어 조사 대상이 고르지 못한 편이며, 표본 수가 106명으로 그 크기가 크지 않아 뚜렷하게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2. 설문지의 한계
조사 실행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설문도구의 한계가 발견되었다. 월 1회이상 맥주를 음용하지 않는 응답자는 맥주를 마시지 않는 사람이라 가정하여 설문 중단으로 표시하였는데, 월 1회 이상은 아니지만 맥주를 마셔본 경험이 있거나, 개별적인 사정으로 인해 현재 맥주를 마시지 않고 있는 응답자로서는 이 후의 질문에 답변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설문 중단이 되었기 때문에 설문 결과를 입력할 시에 배제될 수 밖에 없었다. 총 116명을 설문하였고 그 중 10명에게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여 표본의 수가 106명으로 감소하게 되었다.
3. 제품의 한계
에일스톤에 대한 인지도가 너무 낮은 편이었기 때문에, 제품을 경험해 본 응답자들의 반응을 토대로 마케팅 및 프로모션의 방향을 제안하려던 최초의 방향에 차질을 빚었다.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가진 표본이 더 많았다면 에일스톤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단국대학교 경영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본 조사는 소비자의 전반적인 의견을 수집하여 좀 더 나은 마케팅활동을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마련되었습니다.
답변해 주신 내용은 순수하게 통계처리를 위해서만 사용되며, 귀하의 개인 정보는 법에 의해 유출되지 않고 보호됨을 약속드립니다.
바쁘시더라도 잠시 시간을 내어 설문에 응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귀하는 맥주를 월 1회 이상 음용하십니까?
1) 예
2) 아니오(설문중단)
다음은 맥주 인지도 관련 질문입니다.
2. 귀하가 가장 선호하는 맥주 회사는 무엇입니까?
1) 오비 2) 하이트 3) 수입 맥주 회사 4) 기타
3. 당신은 라거 맥주와 에일 맥주의 차이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1) 자세히 알고 있다. ->문3-1
2) 어느 정도 알고 있다. ->문3-1
3) 모른다. ->문5
3-1. 귀하는 라거 맥주와 에일 맥주 중 어느 것을 더 선호합니까?
1) 라거맥주 2) 에일맥주 3) 둘 중 어느 것도 선호하지 않음
4. 라거 맥주인지, 에일 맥주인지가 귀하의 맥주 구입 시 어느 정도 중요하게 영향을
미칩니까?
1) 매우 중요하다
2) 어느 정도 중요하다
3) 별로 중요하지 않다
4) 전혀 중요하지 않다
5) 잘 모름
5. 귀하는 최근 오비에서 출시한 ‘에일스톤’이라는 맥주를 접해보셨습니까?
1) 마셔보았다 ->문6
2) 마셔보지 않았다 ->문7
6. 접해보셨다면 다음의 속성들에 대하여 매우 불만족 하셨다면 1점에서, 매우 만족하셨다 면 5점까지 평가해 주십시오.
1
2
3
4
5

가격
제품 디자인
7. 접해보지 않은 원인은 무엇으로 생각하십니까?
1) 잘 몰라서
2) 가격이 비싸서
3) 제품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4) 기타
다음은 맥주 음용 행태와 관련한 질문입니다.
8. 귀하가 맥주를 마시는 장소는 주로 어디입니까?(복수응답 가능)
1) 노래방 2) 호프집 3) 식당 4) 집 5) 기타
8-1. 다음의 장소 중 귀하가 주로 맥주를 구매하는 장소는 어디입니까?
1) 대형마트 2) 편의점 3) 기업형 슈퍼마켓 4) 기타
9. 귀하는 어떤 상황에서 주로 맥주를 마십니까?(복수응답 가능)
1) 혼자서 2) 회식/모임 3) 가까운 사람과 어울릴 때 4) 기타
10. 귀하는 1주일에 평균 얼마나 자주 맥주를 마십니까?
1) 0회 2) 1회 3) 2회 4) 3회 5) 4회 이상
다음은 맥주 구매 행태와 관련된 질문입니다.
11. 귀하는 맥주 구입 시 다음의 속성을 얼마나 중요하게 고려하셨나요?
전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1점에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면 5점까지로
평가해주십시오.
1
2
3
4
5

가격
판촉
브랜드
제품 디자인
알콜 도수
다음은 판촉활동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12. 귀하는 맥주 선택에 판촉활동이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십니까?
각 판촉활동에 대하여 1~3순위로 평가해주십시오.
행사코너
(팝업스토어)
제품 시음 행사
증정품 증정
할인 쿠폰
1순위
2순위
3순위
다음은 인구통계학 관련 질문입니다.
13.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1) 남자
2) 여자
14. 귀하의 나이는 몇 세 입니까?
1) 20~25세
2) 26~30세
3) 31~40세
설문에 참여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Ⅶ. 참고문헌
1) 한국경제 ‘밍밍한 맛 가라…에일맥주 '돌풍'... 2014-04-28
2) 한국경제 매거진 ‘폭탄주’ 가고 ‘칵테일’ 문화 퍼진다... 2014-03-31
3) BUSINESS Watch [맥주전쟁] 지키려는 오비, ‘또 한번이 승부수’... 2014-04-21
4) 서울신문 “수입맥주 점유율 10% 이내로 막아라”... 2013-08-22
5) 이데일리 뉴스 ‘수입맥주시장,일본맥주 대세...3년간 4.5배 증가 2013-10-24
6) 한국주류산업협회 ‘주류출고동향, 2009-2012’
7) 전형춘, 메디컬 DIY 화장품의 소비자 선호도 조사 및 마케팅 전략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2013]
  • 가격5,000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15.03.04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8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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