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 공통] 갈등의 개념, 특징, 갈등 야기의 조건, 갈등해소방법을 간략히 설명, 이 설명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조직에서 발생한 갈등유형, 갈등야기조건 및 이를 해결하기 - 갈등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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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행태론 공통] 갈등의 개념, 특징, 갈등 야기의 조건, 갈등해소방법을 간략히 설명, 이 설명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조직에서 발생한 갈등유형, 갈등야기조건 및 이를 해결하기 - 갈등해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갈등의 개념

2. 갈등의 특징

3. 갈등 야기의 조건
1) 상호의존성
2) 목표의 차이
3) 지각의 차이
4) 지위의 부조화

4. 갈등해소방법
1) 개입적, 비개입적 방법
2) 회피형, 수용형, 통제형, 타협형, 협동형 전략
3) 독자적, 협력적, 제3자 개입 전략

5. 갈등에 대한 사례 분석
1) 실제 조직에서 발생한 갈등사례
2) 갈등야기조건
3) 갈등을 관리하기 위해 활용된 전략과 방법 - 제3자 개입 전략
4)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된 갈등해소방법 - 수용형 전략
5) 갈등관리의 성공 여부
6) 사례 분석 결과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금씩 익숙해지도록 몸소 ‘실천’함으로써 경력 교사가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6) 사례 분석 결과
이처럼, 어린이집에서 생활을 하다보면 여러 요인들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무기력함을 느낄 때도 있다고 하였다. 그 중에서도 동료교사와의 비지원적인 관계에서 오는 갈등이 가장 크게 작용하였다.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 경험으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실망을 하게 되고 신뢰감을 상실함으로써 이직을 결정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동료교사간의 대립은 유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상호 협력적인 지지가 필요하다.
어린이집의 행사는 교사 한 사람의 학급만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집 구성원 전체가 조화를 이루어 완성되는 것이므로, 다른 연령의 학급과 더불어 협의를 통해서 업무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의 사고에는 관계적 사고와 비관계적 사고가 있다. 관계적 사고란 남을 생각할 줄 아는 사고를 말하며, 비관계적 사고란 남을 생각하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행동도 관계적 행동과 비관계적 행동으로 나뉜다. 관계적 행동은 남을 생각하는 행동을 말한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지향해야 할 사고는 관계적 사고요 행동 또한 관계적 행동이다. 나의 편의를 앞세우기에 앞서 남을 생각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인간관계는 바로 남을 얼마만큼 생각하느냐는 성숙성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진다.
6. 시사점
갈등의 유형은 분류기준을 어디에 놓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크게 갈등주체, 갈등내용, 갈등성격, 표출여부에 따라 나눌 수 있으며, 이러한 분류는 갈등의 속성을 이해하고 관리방안을 제시하는데 유용한 틀을 제시한다. 정책의 수립 또는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각 분류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갈등의 주체(갈등당사자)에 따른 분류는 개인갈등과 집단갈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개인갈등은 조직 내 두 사람 이상의 대인간에 상대방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오해, 의견차이, 역할경쟁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갈등이다. 집단갈등은 크게 정부간 갈등과 정부-주민간 갈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부간 갈등은 다시 수직적 갈등과 수평적 갈등으로 구분되는데, 수직적 갈등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 간 갈등을 말하고, 수평적 갈등은 중앙부처,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 등 동급의 지방자치단체 상호간 갈등을 말한다. 다음으로 정부-주민간 갈등은 정책의 수립 및 추진 주체인 정부와 이에 영향을 받는 주민 또는 시민단체 간의 갈등을 말한다. 집단갈등은 조직 내 수직적 또는 수평적 계층간에 발생하여, 동일 조직 내 여러 집단이 유사기능을 가짐으로써 나타난다. 라인 또는 스텝집단 같이 조직 내 기능이 각기 다른 집단에 나타나며, 목표차이, 지각차이, 제한된 자원, 평가기준과 보상체계의 차이, 참여적 의사결정여부, 성원들의 이질성, 지위신분상의 불일치, 역할불만, 의사소통의 왜곡 등이 원인이다.
둘째, 갈등의 내용에 따른 분류에서는 지방 행재정분야 갈등과 지역개발분야 갈등으로 구분된다. 지방행재정분야갈등은 지방자치단체간의 권한, 인사, 조직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지방 행정관련 갈등, 과세 및 세제와 관련한 지방재정관련갈등으로 구분된다. 지역개발분야 갈등은 쓰레기처리시설, 하수처리시설, 위험시설, 기피시설 등 혐오시설 관련 갈등, 하천 관련갈등, 도로연계, 광역공급시설 등 광역시설 관련 갈등, 지역개발사업 관련 갈등으로 구분된다.
셋째, 갈등의 성격에 따른 분류에서는 이익갈등과 권한갈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익갈등은 갈등당사자들이 사회경제적 이익을 지키거나 추구하기 위해 대립함으로써 발생하는 갈등이다. 이는 주로 토지이용, 시설입지와 관련한 비용과 편익배분에 대한 이익의 대립으로 나타나며, 기피, 유치, 타 지역 피해유발, 공익가치추구 갈등이 이에 해당한다. 권한갈등은 이해당사자자간 권한과 책임귀속의 여부나 적합성에 관련된 분쟁으로 정부간 갈등에서 주로 발생하며, 인허가, 재산 관리 등에 따른 분쟁으로 나타난다.
넷째, 갈등의 쟁점에 따른 분류에서는 이해갈등과 가치갈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해갈등은 이익, 절차, 사실관계, 구조적 원인, 상호관계 등에 대한 당사자들 간의 사고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이고, 가치갈등은 갈등당사자들 간 이념과 가치관의 차이로부터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갈등 표출여부에 따른 분류에서는 잠재적 갈등과 현재적 갈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전자는 갈등발생의 조건이 존재하고 당사자들이 이를 지각하고 있지만 갈등에 따르는 외형적 행위가 감추어진 갈등이며, 후자는 갈등당사자의 불만과 경쟁심이 외부로 표출된 갈등을 말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갈등의 개념, 특징, 갈등 야기의 조건, 갈등해소방법을 간략히 설명하고 이 설명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조직에서 발생한 갈등유형, 갈등야기조건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된 갈등해소방법과 이를 실시한 결과에 관한 사례를 분석해 보았다. 갈등은 근본적으로 적어도 둘 또는 그 이상의 행위주체들 간의 관계를 상정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행위주체들 사이의 관계에 시간(time)의 개념을 도입하여 시간적 거리를 두고 이들 관계가 일어난다면 우리는 이를 과정이라고 부를 수 있다. 즉, 당사자들 간의 관계가 시간적 연속선상에서 일어나고 있다면 그것은 과정적 속성을 띠게 되는 것이다. 한편 갈등을 과정적 관점에서 파악하고 있는 학자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Pondy와 Robbins, Gibson등을 들 수 있다. 갈등을 과정의 관점에서 접근하게 되면, 갈등을 환경변화와 관련시켜 이해할 수 있게 되어 갈등의 동태성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영진, 갈등분쟁 해결 매뉴얼, 성공회대학교출판부, 2000.
차길수, 서비스 인간관계론, 대왕사, 2008.
천대윤, 갈등관리와 협상전략론, 선학사, 2005.
유해윤 외, 환경갈등과 님비이론 선학사, 1997.
장동운, 갈등관리, 무역경영사, 1997.
천대윤, 갈등관리전략론, 선학사, 2001.
박승택, 사회복지사의 이직의도와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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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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