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작물학2 B형] 우리나라 과실의 소비경향을 조사하고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라 : 과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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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예작물학2 B형] 우리나라 과실의 소비경향을 조사하고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라 : 과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과실

2. 우리나라 과실 수급 현황
1) 과실 공급 현황
2) 과실 소비 현황

3. 과실산업의 환경변화
1) 구매 형태의 변화
2) 소매업태의 다양화
3) 산지 생산의 전문화
4) WTO 수입개방

4. 과실의 소비경향 조사
1) 유통환경 변화
2) 과실시장의 환경변화
3) 가공용 과실로 소비
4) 유기농 과실 소비
5) 과실의 소비구조의 변화

5. 과실업의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
1) 생산구조의 변화
2) 친환경 재배를 통한 소비자의 신뢰
3) 상품화 및 품질 관리 측면
4) 해충관리 시스템 구축
5) 과실산업의 경쟁력 제고
6) 브랜드화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소화할 책임을 져야한다. 해충을 방제 및 박멸하기 위하여 시설물의 정기적인 검사와 처리를 하도록 적격한 해충방제회사와 용역계약을 체결하거나 훈련된 인원을 확보하여야 한다. 용역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는 부지 내에서의 활동을 명확하게 반영하고 규정하여야 한다. 해충관리 검사의 세부기록, 권고사항 및 취해진 필요한 조치의 세부기록은 유지 관리되어야 한다. 해당하는 경우에는 올바른 위치에 항구적으로 작동되는 전기식 파리 살충기를 제공하여야 한다. 배수로는 해충의 침입을 방지할 수 있도록 망과 트랩(Screen, traps)이 장착되어야 한다. 해당하는 경우, 반입되는 원재료는 해충의 침입이 없도록 도착시점에서 철저히 점검되어야 한다. 원재료, 포장재 및 완제품은 해충 침입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보관되어야 한다. 보관되는 제품에서 해충이 위험한 것으로 간주되는 경우에는 관리프로그램에 적합한 수단이 포함되어야 한다.
5) 과실산업의 경쟁력 제고
과실산업의 경쟁력제고의 방향은 과실의 안전성과 품질수준을 높일 수 있는 기반 조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산지유통단계에서는 선별과 포장 등 산지유통단계에서 품질수준이 높은 과실을 중심으로 출하하고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과실산업 발정방안들이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제시된 방안들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실천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 이다. 정책지원의 기본적인 방향은 고품질 과실 생산과 유통 체제에 참여하는 주체들의 경제적, 경제외적 편익이 그렇지 못한 비참여자들과 확연히 구분될 수 있도록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한, 칠레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되고 국가간 자유무역협정이 확대 추진되고 있는 시점에 농산물 시장개방화에 대응하여 과실산업 경쟁력 제고의 방향에 맞춰 정부 정책사업 추진에 개선방향을 도출하여야 한다.
6) 브랜드화
과거에는 과실류의 소비와 판매 패턴이 국내산을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었고, 도매시장 중심의 경매제도가 주축을 이루었다. 생산농가 보다는 소비자의 가격 합리성을 강조하였으며, 중앙 집중 및 하향식(Top-Down)의 농정이 추진되어 왔다. 이와는 달리 현재는 농산물 수입개방 확대로 국내시장이 크게 위축되었으며 대형 유통업체가 급성장하여 과실류를 포함한 농산물에 대한 소비지 시장점유율이 40%에 육박하고 있다. 소득의 증가로 소비자의 고품질 안전 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단순 시장개념에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시장, 통신판매 등 공간과 시간의 제약이 없는 광역시장으로 개념이 확대되었다. 이렇게 시장과 소비자의 소비패턴의 변화는 결국 현재의 시장논리에 적응하는 형태로 발전하여야 함에도 농정정책은 시장의 원리보다는 보호와 지원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해 온 것이 오늘날 과실류 농업의 경쟁력을 약화시켰다.
이에 과실류 농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과실류에도 브랜드화가 대두 되었다. 하지만 무계획적인 브랜드화는 브랜드가 관리되지 않고 난립하는 등 동일지역, 동일 생산농가에서 생산된 과실이 각자 다른 브랜드로 출하에 따른 브랜드 간 충돌현상과 브랜드의 규모화를 저해시킴은 물론 상품인지도 하락 등 결국 소비자의 신뢰도가 저하됨에 따라 정당한 가격을 받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브랜드의 중요한 역할은 제품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또한 제품 이미지를 향상시켜 경쟁제품과 차별성을 갖도록 하여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여 연속구매를 유도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브랜드의 중요한 역할을 살리기 위해 브랜드화의 필요성과 다양한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시장의 완전개방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브랜드화를 통한 품질의 고급화, 차별화, 포장디자인의 적극적 활용 등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하겠다.
6. 시사점
대형유통업체의 농산물 취급비중이 빠르게 늘고 있으며, 향후 더욱 산지 직구입 비중이 늘어날 전망이다. 대형유통업체의 산지직구입이 급속히 늘면서 산지의 농산물 판로선택 패턴도 과거에 비해 빠르게 다양화되고 있다. 급변하고 있는 농산물 유통여건 하에서 대형유통업체 등을 중심으로 한 시장구조변화에 대응하여 산지의 생산 Infra가 어떻게 개선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성을 도출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최근 들어 대형유통업체는 가격보다 안전성, 품질위주 상품구색이 강화되기 시작하고 있다. 단순한 선도와 가격경쟁에 그치지 않고 업체마다의 차별화 상품 제공을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도매시장 구매에서 산지직거래 형태로 유통환경이 변화되고 있다. 아직은 산지조건이 미비함에도 불구하고 대형유통업체는 도매시장 조달에서 점차 산지직구입 비율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규모화가 커질수록 유통업체간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안정적 물량조달 및 품질관리, 안전성확보, 차별화농산물확보, 조달비용 절감 및 신선도 유지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으며, 경쟁력이 확보된 산지거점 이용을 확대해 나아가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과실의 소비경향을 조사하고 소득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수입농산물의 증가로 인해 국내산 농산물의 소비가 줄어들고 많은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값싼 수입농산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국내산 농산물의 가격비율이 높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아왔으나 수입농산물에서 화학약품, 중금속, 미생물 등 위해요소가 검출되기도 하였으며, 점차 수입농산물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져 가고 있는 현상에 이르렀고, 더불어 최근 식품 등의 소비형태가 간편화, 고급화되어 감에 따라 웰빙 바람으로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농림부, 농산물 유통발전을 위한 실천과제, 2001.
경제사회연구회, 농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 2004.
김명환 외, 주요 채소과일의 수급함수 추정,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0.
농협중앙회 조사부, 시장개방에 따른 감귤산업의 발전방향, 1997.
전창곤, 농산물 공동브랜드화 실태와 발전 전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3.
구은아,소비자를 위한 과일류 소포장 디자인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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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25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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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6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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