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참여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사이버 일탈이 청소년가출과 학교밖 청소년으로 이어지는 매커니즘을 이론과 실태 및 대안을 포함 설명 [사이버일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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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참여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사이버 일탈이 청소년가출과 학교밖 청소년으로 이어지는 매커니즘을 이론과 실태 및 대안을 포함 설명 [사이버일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버참여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2. 사이버 일탈이 청소년가출과 학교밖 청소년으로 이어지는 매커니즘 설명
1) 사이버 일탈과 청소년가출과 학교밖 청소년을 설명하는 이론
(1) 억제이론
(2) 외연론
(3) 사회통제이론
(4) 둔감화 이론
2) 사이버 일탈에 따른 청소년가출과 학교밖 청소년 실태
3) 사이버 일탈에 따른 청소년가출과 학교밖 청소년 문제의 대안
(1) 자아통제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2) 부모감독
(3) 교사 역할 및 교사 보수교육
(4) 청소년의 현실 놀이문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립을 2005년 1월 처음 시행하였으며, 현재의 대응책도 청소년 스스로 지킴이(YP : Youth Patrol)를 운영하여 미디어교육프로그램 보급과 청소년상담원을 중심으로 한 상담,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한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대다수의 청소년이 사이버공간에서의 일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가정과 학교에서 청소년에게 관심을 두고 접근해야 할 것이며, 국가에서도 청소년이 사이버공간에서의 놀이문화 외의 다른 놀이문화를 위하여,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3. 나의 의견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들의 심리와 행동은 현실세계와는 다른 측면이 있다.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현실세계에서와는 달리 게시판과 같은 사이버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고, 자신과 생각이 같은 사람 또는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새로운 친구들과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가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새로운 동료들과 집단을 찾아서 소속감을 가지려 한다. 사이버 공간에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나 집단들이 존재하므로, 청소년들이 이러한 공간을 이용함으로써 이들과 자유롭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은 다양한 국적, 성격, 배경, 가치관, 그리고 기호를 가진 사람들과 다양한 사회적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한편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간다. 사이버 공간은 청소년들에게 스스로 탐험하고, 모험정신을 추구하려는 욕구와 부모가 모르는 자기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공간으로 기능한다.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을 통해 부모가 알 수 없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신나는 일을 하고, 새로운 세계를 탐험할 수 있으면서도, 안전한 집에 남아있을 수 있다. 즉 인터넷은 부모로부터 완전한 독립이 필요 없이 부모가 모르는 세계를 스스로 탐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사이버참여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사이버 일탈이 청소년가출과 학교밖 청소년으로 이어지는 매커니즘을 이론과 실태 및 대안을 포함 설명해 보았다. 일반적으로 일탈(deviance, deviant behavior)이란 정상적인 사회적 혹은 집단적 규범으로부터 벗어난 행위를 뜻한다. 일탈행동과는 달리 사이버 상에서의 일탈 행동의 유형은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사이버 사기, 채팅언어 폭력, 불법정보 유출, 성적일탈 등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천정웅(2000)은 오늘날 사이버공간에서의 부적절한 문제행위가 점차 만연됨으로써 이에 대한 규제방식이 다양한 방법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하면서 청소년에게 특히 문제가 되는 것으로 유언비어와 타인비방, 언어폭력과 비속어, 그리고 음란 폭력물의 접촉 등을 제시하고 있다. 그런데 사이버 상의 일탈행동은 연령이나 계층의 상관없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대학생은 대학이라는 공간이 인터넷 접속이 용이하고 부모의 통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자유를 느끼며 대부분 비계획적으로 시간을 보내고 대학생은 스트레스로부터 탈출 욕구를 느끼기 쉽기 때문에 인터넷 중독에 빠지기 쉽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옥순, 사이버일탈과 청소년, 사회이론, 2001.
황상민, 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김영사, 2000.
김혜원,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 현상, 청소년학연구, 2001.
이의영, 대학생의 사이버 일탈행동 분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양돈규,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경향에 따른 대인관계 활동 및 만족도의 차이, 청소년학연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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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4.12
  • 저작시기2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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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63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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