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2.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수학적 탐구 범주별로 분류
1) 분류하기
2) 측정
3) 패턴
4) 공간, 시간의 개념
5) 자료수집과 분석하기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2.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수학적 탐구 범주별로 분류
1) 분류하기
2) 측정
3) 패턴
4) 공간, 시간의 개념
5) 자료수집과 분석하기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게 된다. 유아들은 수학적 주석을 포함하는 책을 선호하였으며, 이러한 책은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의사소통을 촉진한다고 보고하였다. 즉, 수학적 개념을 다룬 책은 수학과 실제 상황을 자연스럽고 흥미롭게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수학의 질적 사고가 향상되며 수학학습을 선호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 문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을 실시한 집단의 유아는 수학적 사고의 질적 수준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학 영역과 수학 과제를 더 선호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이는 유아 문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이 수학학습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추구를 하려는 긍정적인 성향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더욱이 이 접근의 적용에 대해서도 교사들은 긍정적으로 반응하였으며, 기존 교육과정에 통합이 용이하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문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은 학습에 대한 선호를 형성하는 유아기에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어 이후의 학습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수학적 탐구 범주별로 분류하여 기술해 보았다. 이야기책은 일반적으로 좋은 이야기책의 선정기준에 맞는 이야기책 이어야 한다. 이를테면 일차적으로 수학학습을 위한 이야기책은 문학적 가치, 현실과 환상의 적절한 배합, 유아의 흥미, 삽화, 언어적 표현의 심미적 가치 등이 고려되어 선정된 좋은 이야기책 이어야 한다. 유아들의 수학적 탐구활동은 인터넷을 통한 정보 수집과 통계로 분석하고 분석한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는 등 서로 비교 정리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고 있다. 유아들은 자료를 수집하여 새로운 사실을 알고 이를 재정리하며 수학적 탐구활동에 활용하여 탐색 할 수 있는 기회로 삶고 있다. 유아는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을 스스로 깨우치며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수학 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자료들은 유아들로 하여금 분류하고 분석하는 능력과 유아들간의 수학활동 확장으로 연계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문연심(2009).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권영례(1999). 유아수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박석년 외(2002). 그림책에 의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김연주(1998).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이 유아의 수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지역사회발전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수학적 탐구 범주별로 분류하여 기술해 보았다. 이야기책은 일반적으로 좋은 이야기책의 선정기준에 맞는 이야기책 이어야 한다. 이를테면 일차적으로 수학학습을 위한 이야기책은 문학적 가치, 현실과 환상의 적절한 배합, 유아의 흥미, 삽화, 언어적 표현의 심미적 가치 등이 고려되어 선정된 좋은 이야기책 이어야 한다. 유아들의 수학적 탐구활동은 인터넷을 통한 정보 수집과 통계로 분석하고 분석한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는 등 서로 비교 정리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고 있다. 유아들은 자료를 수집하여 새로운 사실을 알고 이를 재정리하며 수학적 탐구활동에 활용하여 탐색 할 수 있는 기회로 삶고 있다. 유아는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을 스스로 깨우치며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수학 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자료들은 유아들로 하여금 분류하고 분석하는 능력과 유아들간의 수학활동 확장으로 연계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문연심(2009).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권영례(1999). 유아수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박석년 외(2002). 그림책에 의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김연주(1998).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이 유아의 수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지역사회발전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 열린교육의 국어과 지도(국어교육), 열린교육의 영어과 지도(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수학과 ...
- [수학교육론]고등학교 수학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수와 연산(집합과 명제...
- [수학교육론]고등학교 수학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적분과 통계(정적분의 ...
- [수학교육론]고등학교 수학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적분과 통계(정적분의 ...
- [교육적 관점][현대사회][교육][슈타이너][생태계]교육적 관점으로 본 현대사회, 교육적 관점...
- [아동수학지도]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에 따라 아동수학교육 담당 교...
- [아동수학지도] 피아제(Piaget) 이론이 유아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수학교육의 ...
- [아동수학지도]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수학교육을 할 때 필요한 환경구성을 제시하고 구...
- [아동수학지도] 최근 뇌 발달(뇌 인지과학)이론의 새로운 연구결과를 고찰하고 영유아 수학교...
-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수학내용을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0~2세 영유아의 수학교육에 대...
-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수학내용을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0-2세 영유아의 수학교육에 ...
- [아동수과학지도] 아동 수학 교육이 왜 필요한지의 중요성과 아동 수학 지도가 영유아들의 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