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정의
2.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시 고려사항
3. 보육현장에서 내가 개발하고 싶은 영유아 프로그램 소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Ⅱ. 본론
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정의
2.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시 고려사항
3. 보육현장에서 내가 개발하고 싶은 영유아 프로그램 소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보고 그 모습을 그려보고 소리내어 보고 몸으로 표현해 볼 수도 있다. 그럼 대표적으로 꼽히는 산책 가기에 대한 내용과 교수학습지도방법을 살펴보자면 지금 유아들의 모습은 우리 안에 갇혀 있는 토끼라고 표현하고 싶다. 도심의 아파트 안에서 그 집에서 TV를 보고 과외선생님이 오시면 학습지를 풀고 있으며 아침이면 유치원 차가 집 앞까지 데리러 오고 부모님은 차로 곱게 유치원 앞에 아이를 내려 놓는다. 몇 달 전 TV 프로그램에서 현대인은 발로 길을 다니는 게 아니라 엉덩이로 길을 누빈다는 말을 듣고 참 우습기도 하고 씁쓸한 생각도 들었다. 집 앞에서 몇 발짝 걷고 엉덩이로 앉아 차를 탄 후 몇 발짝 또 걸어 회사에 들어가 앉아 있는 게 전부라는 것이다.
그밖에 생태유아 교육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으로는 텃밭 가꾸기나 등산, 애완동물 기르기, 명상 프로그램, 농촌 일손돕기 프로그램, 몸짓놀이 등이 있다.
라. 생태유아 프로그램 활동 작성
1) 프로그램 명 - 나뭇잎 세밀화 그리기
나뭇잎 세밀화 그리기란 말 그대로 나뭇잎을 있는 그대로 세밀하게 그리는 프로그램이다. 즉, 우리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나뭇잎을 관찰하고 그려보게 함으로서 영유아로 하여금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도모케 한다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가장 큰 목적이다.
2) 본 프로그램의 장점
첫째. 미술활동을 전개해 가면서 아이들은 나뭇잎을 세밀하게 관찰하게 되며, 이에 평소 몰랐던 부분까지 관찰로서 터득하게 된다. 이는 자연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과학에 대한 이해력까지 도모케 한다는 것에서 교육적 가치가 크다고 사료된다.
둘째. 나뭇잎 세밀화 그리기를 통해 아이들은 손가락 근육을 활용하게 되고, 이에 손가락 근육 활동에 익숙치 않았던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손가락 근육 활동이 증가하면서 신체발달에도 긍정적 영향을 받게 된다.
셋째. 나뭇잎 세밀화 그리기를 통해 아이들은 나뭇잎의 구조와 특징을 스스로 알에 되고, 이는 자연친화적인 교육방법으로서 아이들로 하여금 자연의 경이로움을 깨닫게 하는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Ⅲ. 결론
갈수록 삭막해지고 도시화되어 가는 우리사회에서, 생태유아 프로그램은 거의 유일한 영유아 교육대안 법이지 않나 생각해보았고, 이러한 생태유아 교육프로그램의 올바른 시행을 위해 교육기관과 부모, 사회적 관심이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자료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임재택, 김은주 외 3명 저 | 공동체 | 2015.03.17
그밖에 생태유아 교육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으로는 텃밭 가꾸기나 등산, 애완동물 기르기, 명상 프로그램, 농촌 일손돕기 프로그램, 몸짓놀이 등이 있다.
라. 생태유아 프로그램 활동 작성
1) 프로그램 명 - 나뭇잎 세밀화 그리기
나뭇잎 세밀화 그리기란 말 그대로 나뭇잎을 있는 그대로 세밀하게 그리는 프로그램이다. 즉, 우리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나뭇잎을 관찰하고 그려보게 함으로서 영유아로 하여금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도모케 한다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가장 큰 목적이다.
2) 본 프로그램의 장점
첫째. 미술활동을 전개해 가면서 아이들은 나뭇잎을 세밀하게 관찰하게 되며, 이에 평소 몰랐던 부분까지 관찰로서 터득하게 된다. 이는 자연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과학에 대한 이해력까지 도모케 한다는 것에서 교육적 가치가 크다고 사료된다.
둘째. 나뭇잎 세밀화 그리기를 통해 아이들은 손가락 근육을 활용하게 되고, 이에 손가락 근육 활동에 익숙치 않았던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손가락 근육 활동이 증가하면서 신체발달에도 긍정적 영향을 받게 된다.
셋째. 나뭇잎 세밀화 그리기를 통해 아이들은 나뭇잎의 구조와 특징을 스스로 알에 되고, 이는 자연친화적인 교육방법으로서 아이들로 하여금 자연의 경이로움을 깨닫게 하는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Ⅲ. 결론
갈수록 삭막해지고 도시화되어 가는 우리사회에서, 생태유아 프로그램은 거의 유일한 영유아 교육대안 법이지 않나 생각해보았고, 이러한 생태유아 교육프로그램의 올바른 시행을 위해 교육기관과 부모, 사회적 관심이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자료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임재택, 김은주 외 3명 저 | 공동체 | 2015.03.17
키워드
추천자료
- 영아발달 발달척도 체크리스트 0~36개월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EPS검사 여아
- 영아발달 발달척도 체크리스트 0~36개월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EPS검사 남아
- 2009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 핵심체크
- 2010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 핵심체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평가]발도르프 교육과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과 기본 전제, ...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배경, 기본전제, 대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중에서 생태 미술 프로그램 활동을 소개...
-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
- 어린이집에서 다문화 유아가 속한 반을 맡고 있을 때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과 그 근거 및 ...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에 ...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제시된 양식에 [프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과만점받은레포트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