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란
2. 실제 상담을 실시해 보고, 초기면접(intake)에서 사정(assesmeent)을 연습
1) 상담 사례 개요
2) 사례에 대한 초기면접(intake)에서 사정(assesmeent)
(1) 가족사항
(2) 가족력
(3) 주요문제
(4) 가족의 강점 및 약점
(5) 가족의 욕구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란
2. 실제 상담을 실시해 보고, 초기면접(intake)에서 사정(assesmeent)을 연습
1) 상담 사례 개요
2) 사례에 대한 초기면접(intake)에서 사정(assesmeent)
(1) 가족사항
(2) 가족력
(3) 주요문제
(4) 가족의 강점 및 약점
(5) 가족의 욕구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부부간에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④ 母와 아동들의 언어표현능력이 부족하다.
(5) 가족의 욕구
. 父母의 욕구
① 아동2,3의 학습능력이 향상되기를 원한다.
② 父가 시험에 합격하여 경제적으로 안정되기를 원한다.
③ 母는 시어머니에게 맏며느리로서 인정받기를 원한다.
④ 母는 아동들의 생활태도가 변화되기를 원한다.
. 아동들의 욕구
① 아동1,2는 어른들로부터 칭찬 받고자(사회적 보상)하는 욕구가 강하다.
② 경제적인 이유로 좌절되었으나, 발레와 태권도를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③ 아동2는 자신의 의사를 잘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3. 시사점
강점 사정을 위한 첫 단계는 시각을 넓히는 것이다. 즉, 생태체계적 시각으로 상황 및 클라이언트의 당면한 문제를 조명하는 것이다. 전통적 사정이 문제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증상 목록, 정신적 상태, 문제에 대한 대처전략을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반면, 강점사정은 여기에 클라이언트의 언어 강조, 문제 상황에서 예외 규명, 자원 탐색, 클라이언트의 해결 강조, 기적 질문 등을 부가적으로 정보로 활용한다. 둘째, 문제력에 있어서 전통적 접근이 시작시점과 지속기간, 발달과정, 상호작용, 이전의 치료력을 중심으로 하는 반면, 강점사정에서는 예외의 경우와 문제가 해결된 경우에 대한 비전 등을 포함하여 살펴본다. 셋째, 개인력에 있어서도 전통적 접근이 발달기적 접근, 의료적 역사, 신체적, 정서적, 성적 학대, 다이어트, 운동 등에 집중한 정보를 탐색하는 반면, 강점 사정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환경적 자산, 클라이언트의 대처와 관리 등의 부가적인 정보를 얻고자 한다. 넷째, 가족력에서 전통적 접근이 부모, 형제의 연령과 건강, 관계 기술, 문화적 윤리적 영향, 질병, 정신병의 역사에 초점을 두는 반면, 강점 사정은 가족의례(식사/휴일), 역할모델: 핵가족 및 확대가족, 지속을 위한 전략, 중요한 가족력 등을 보고자 한다. 여섯째, 고용과 교육 측면에서 기존의 접근이 교육력, 고용의이력, 성취패턴문제 중심으로 본다면, 강점 사정은 부가적으로 기술과 관심목록, 과적양육기술, 지역사회 참여, 영적 및 교회참여 등에도 관심을 갖는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주변 인물 중 한사람만 선정하여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을 공부하면서 배운 이론을 근거해서 실제 상담을 실시해 보고, 초기면접(intake)에서 사정(assesmeent)을 연습해 보았다. 이상으로 국제결혼한 가족에 대한 개입과정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국제결혼과 탈북민의 증가는 단일민족인 한국문화의 배타성으로 적응과정에 더 많은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그러므로 문화적응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사회적 대책마련이 필요하며, 보다 전문적인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에 대한 논의들이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춘경, 아동상담 -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황규명, 성경적상담의 원리와 방법, 바이블리더스, 2008.
황성원 외, 아동심리와 상담, 창지사, 2010.
④ 母와 아동들의 언어표현능력이 부족하다.
(5) 가족의 욕구
. 父母의 욕구
① 아동2,3의 학습능력이 향상되기를 원한다.
② 父가 시험에 합격하여 경제적으로 안정되기를 원한다.
③ 母는 시어머니에게 맏며느리로서 인정받기를 원한다.
④ 母는 아동들의 생활태도가 변화되기를 원한다.
. 아동들의 욕구
① 아동1,2는 어른들로부터 칭찬 받고자(사회적 보상)하는 욕구가 강하다.
② 경제적인 이유로 좌절되었으나, 발레와 태권도를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③ 아동2는 자신의 의사를 잘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3. 시사점
강점 사정을 위한 첫 단계는 시각을 넓히는 것이다. 즉, 생태체계적 시각으로 상황 및 클라이언트의 당면한 문제를 조명하는 것이다. 전통적 사정이 문제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증상 목록, 정신적 상태, 문제에 대한 대처전략을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반면, 강점사정은 여기에 클라이언트의 언어 강조, 문제 상황에서 예외 규명, 자원 탐색, 클라이언트의 해결 강조, 기적 질문 등을 부가적으로 정보로 활용한다. 둘째, 문제력에 있어서 전통적 접근이 시작시점과 지속기간, 발달과정, 상호작용, 이전의 치료력을 중심으로 하는 반면, 강점사정에서는 예외의 경우와 문제가 해결된 경우에 대한 비전 등을 포함하여 살펴본다. 셋째, 개인력에 있어서도 전통적 접근이 발달기적 접근, 의료적 역사, 신체적, 정서적, 성적 학대, 다이어트, 운동 등에 집중한 정보를 탐색하는 반면, 강점 사정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환경적 자산, 클라이언트의 대처와 관리 등의 부가적인 정보를 얻고자 한다. 넷째, 가족력에서 전통적 접근이 부모, 형제의 연령과 건강, 관계 기술, 문화적 윤리적 영향, 질병, 정신병의 역사에 초점을 두는 반면, 강점 사정은 가족의례(식사/휴일), 역할모델: 핵가족 및 확대가족, 지속을 위한 전략, 중요한 가족력 등을 보고자 한다. 여섯째, 고용과 교육 측면에서 기존의 접근이 교육력, 고용의이력, 성취패턴문제 중심으로 본다면, 강점 사정은 부가적으로 기술과 관심목록, 과적양육기술, 지역사회 참여, 영적 및 교회참여 등에도 관심을 갖는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주변 인물 중 한사람만 선정하여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을 공부하면서 배운 이론을 근거해서 실제 상담을 실시해 보고, 초기면접(intake)에서 사정(assesmeent)을 연습해 보았다. 이상으로 국제결혼한 가족에 대한 개입과정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국제결혼과 탈북민의 증가는 단일민족인 한국문화의 배타성으로 적응과정에 더 많은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그러므로 문화적응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사회적 대책마련이 필요하며, 보다 전문적인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에 대한 논의들이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춘경, 아동상담 -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황규명, 성경적상담의 원리와 방법, 바이블리더스, 2008.
황성원 외, 아동심리와 상담, 창지사, 2010.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한부모가족의 면접(상담)사례와 시사점
- [삼성]토론면접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사학법에 대한 토론 예시
- (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면접 기술
- 사회복지실천론 8. 면접의 방법과 기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해결을 위한 면접
- 아동성학대가족에 대한 개입) 해부학적 인형면접과 피해아동에 대한 치료 이슈 및 프로그램
- 개별사회사업의 정의, 과정, 면접, 그리고 사례
- [사회복지실천론] 개별 클라이언트 면접 보고서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에 대해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면접과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설명.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면접과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설명 (사회복지실천과정)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의의와 영역 사회복지실천의 면접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