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 인성이란
2. 보육교사 인성의 중요성
3.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
1) 자기이해
2) 인간됨
3) 성품
4) 인품
5) 전문적 자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교사 인성이란
2. 보육교사 인성의 중요성
3.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
1) 자기이해
2) 인간됨
3) 성품
4) 인품
5) 전문적 자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영유아는 어린이집 교사가 지니고 있는 지식, 가치관, 태도, 인생관에서부터 행동, 정서, 말투, 표정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들을 배우고 영향을 받게 된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단순히 새로운 지식의 전달과 새로운 경험의 습득과 함께 바람직한 인성 형성을 통해 소극적으로는 미래 사회에 적응적인 사람, 적극적으로 미래사회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사람을 형성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유아에게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시켜주기 위해서는 교사로서의 바람직한 인성을 갖춤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에 대해 논해 보았다. 기혼여성들의 사회적 진출의 증가와 무상 보육으로 보육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증가하고 있으나 최근 지속적으로 보도되는 어린이집에 대한 문제로 인해 부모들의 불안감과 어린이집에 대한 불신이 깊어가고 있다. 어린이집에 자녀의 양육을 맡기는 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영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부모가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신뢰감 형성을 위해서는 어린이집에서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 (2010). 유아교육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강석환(2002). 교사의 가치관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정숙(2002).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및 반성적 사고 수준과 교수능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정미(2012). 유치원교사의 사고양식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단순히 새로운 지식의 전달과 새로운 경험의 습득과 함께 바람직한 인성 형성을 통해 소극적으로는 미래 사회에 적응적인 사람, 적극적으로 미래사회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사람을 형성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유아에게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시켜주기 위해서는 교사로서의 바람직한 인성을 갖춤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에 대해 논해 보았다. 기혼여성들의 사회적 진출의 증가와 무상 보육으로 보육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증가하고 있으나 최근 지속적으로 보도되는 어린이집에 대한 문제로 인해 부모들의 불안감과 어린이집에 대한 불신이 깊어가고 있다. 어린이집에 자녀의 양육을 맡기는 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영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부모가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신뢰감 형성을 위해서는 어린이집에서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 (2010). 유아교육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강석환(2002). 교사의 가치관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정숙(2002).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및 반성적 사고 수준과 교수능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정미(2012). 유치원교사의 사고양식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