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 소비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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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 소비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 소비자분석

1.현대자동차 소개

2.현대자동차의 중국 시장 진출 배경
1)중국시장
2)중국의 자동차 소비형태
2)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 동기
3)중국 자동차 시장 현황

4.현대자동차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
1)중국시장에 맞는 마케팅 전략
2)현대자동차의 4P전략

5.현대자동차 SWOT분석

6.현대자동차의 국제화현황 및 실적분석

7.나의 의견

본문내용

전략차종의 부재
5.낮은 한국 제품 이미지
Opportunity
Threat
1.중국의 경제성장, 자동차 시장/인프라 확대
2.중국의 WTO가입으로 인한 개방
3.북미 소비자들의 신뢰확보
4.중형차 시장에서 좋은 위치
5,서부대개발로 인한 투자기회 및 내수 확대
6.자동차가 성공의 척도가 되어 과시적성향의 중국인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 증가
1.중국의 자국 산업 보호정책 ex)높은관세
2.중국기업의 경쟁력 향상
3.기존 진출업체들과의 견제, 경쟁
4.저가의 브랜드 이미지
5.사회주의 의식의 잔재
6.국내 업체들의 중국 시장 진출
6.현대자동차의 국제화현황 및 실적분석
현대자동차의 국제화 현황은 현재, 북경현대기차를 중국 생산법인으로 두고 있으며 북경경현기차 유수복구공사를 실시하며 발판을 키워가고 있다. 또한, 현대자동차 북경사무소와 중국완성차사업부와 현지조립공장으로 현지화에 맞춰가고 있으며 상해사무소와 홍콩사무소도 열면서 중국 전역에 420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북경에는 14개의 점포를 가지게 되어 점점 중국 내 시장을 확대시키고 있는 중이다. 현대자동차는 해외공장100만대 생산 및 해외 판매 200만대 최초로 달성하였다. 현대차그룹은 싼타페 등 고수익 차종의 판매비중이 커지면서 중국 매출이 지난해보다 20% 이상 증가하면서 중국에서의 매출액이 사상 처음 400억 달러(약 46조4000억 원)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2012년 한국 무역수지 흑자액인 282억 달러의 1.4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완성차와 자동차부품까지 포함해 중국에서 340여억 달러의 매출액을 올린 바 있다. 2013년, 중국진출 11년 만에 중국에서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누적 판매량은 이달 700만 대를 돌파하였다.
7.나의 의견
지금까지 두 개의 기업에 대해 레포트를 쓰면서 타겟팅, 즉 어느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니즈에 맞춰 어떤 전략을 펼치느냐가 정말 중요하다는 점을 느꼈다. 각 나라마다 다른 종교, 문화권, 성향, 생활습관 등 그들을 이해하고 각각에 맞추어 적합한 전략을 제시했을 때 다른 나라의 소비자들을 우리 편으로 모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중국은 우리나라와 인접한 곳에 있고 역사적으로 마주할 일이 많았기 때문에 사상적인 부분이나 비슷한 문화를 가지고 있어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비슷한 듯해도 차이가 있었고 이를 잘 공략했을 때 현대자동차는 쟁쟁한 경쟁자들을 뚫고 순위권에 진입할 수 있었다.
현대자동차의 선전의 큰 요인은 적시의 출시와 현지화 전략인 것 같다. 국내 출시된 차량을 중국 소비자들의 입맛에 따라 개조하고 보강하여 출시하였을 때 2008년 아반떼(웨둥)는 단일 차종 4위에 진입한데 이어 2009년에는 3위에 진입하는 등 시장의 호평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북경택시를 현대차로 바꾸면서 입소문을 키운 전략과 아직까지 서비스와 관련된 인프라가 많이 발전하지 못한 중국에서 A/S, 4S, 보증수리 등 은 이러한 성과에 큰 기여를 했던 것 같다. 그리고 이러한 적합한 현지화 전략으로 인해 중국 진출 모든 완성차기업 가운데 현대차가 진출 후 최단기간인 5년 1개월 만에 생산과 판매 모두 100만 대 달성하면서 ‘현대속도’라는 네이밍까지 가지게 되었다.
앞으로 내가 생각할 때 현대자동차가 더욱 발전시켜야 할 부분은 현재 가지고 있는 저가의 이미지를 어떻게 고급화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2010년부터 판매량보다 이미지에 중점을 둔 전략을 펼치고 있지만 완전히 탈피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한 가지는 중국 내에 우리나라 출시 제품 말고 현대를 대표할만한 제품이 없다는 것이다. 대부분 우리나라에 출시된 모델을 개조하여 판매하고 있는 실정으로 조금 더 중국소비자들에게 가까워지려면 처음부터 끝까지 중국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새로운 모델이 출시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언젠가는 중국 출시모델이 좋은 기술력과 품질을 갖춰 우리나라에도 수출될 수 있었으면 한다.
외국의 쟁쟁한 GM, 포드, 도요타, 르노 등 큰 업체들 간의 경쟁에서 현대자동차는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어필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각 국의 정책이나 새로운 경재자들이 진출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것이고 이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실패와 성공을 거듭하면서 얻은 소중한 경험을 발판으로 더욱 성장하여 앞으로 더 많은 세계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이름을 높이고 현대를 알릴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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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4.30
  • 저작시기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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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65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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