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관광산업(관광업)의 구조
Ⅲ. 관광산업(관광업)의 환경변화
1.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2. 관광지 개발
3. 여행업자의 상품, 서비스 개발
1) 숙박부문
2) 패키지 여행
3) 항공부문
4) 마케팅
5) 인적자원 부족
6) 컴퓨터 예약 시스템(CRS)과 세계적 유통 시스템(GDS)
7) 여행업계의 구조와 전망
Ⅳ. 관광산업(관광업)의 투자규모
Ⅴ. 관광산업(관광업)의 문화
Ⅵ. 관광산업(관광업)의 사이버사업
1. 관광정책 관련
1) '사이버관광사업법' 제정
2) '사이버관광사업' 관광벤처로 지정
3) 세율 인하와 카드 수수료 인하
4) 국내 관광정보 및 외국어 정보제공
5) 사이버 소비자 보호법 제정
6) 사이버관광사업 우수 사이트 마크제도 실시
2. 관련 정책의 협력적 참여
1) 다양한 대금결재 방식 도입
2) 사이버관광사업 촉진 기술 기반 확립
3. 민간부문의 전략적 발전 방안
1)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과 이벤트 제공
2) 브랜드인지도 확립
3) DB 마케팅의 활성화
4) 전략적 제휴 적극 모색-공동 마케팅체계 구축
5) 사이트 운영체계 개선
6) 접속속도가 빠른 사이트 구축
7) 보안 문제의 해결
Ⅶ. 관광산업(관광업)의 크로아티아 사례
1. 과거 크로아티아 관광산업의 쇠퇴원인
1) <원인 1>
2) <원인 2>
3) <원인3>
2. 관광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크로아티아의 노력
3. 변함 없이 다시 관광왕국 크로아티아로 불리우는 이유
Ⅷ. 관광산업(관광업)의 경제효과추정방법
1. 투입산출분석법
1) 개요
2) 산업연관분석의 의의와 특징
3) 산업연관분석의 기본가정과 한계
2. 크루즈 와이저(kreutzwiser)추정방법
1) 개요
2) 분석과정
3. 와세나의 지역효과모형
Ⅸ. 결론
참고문헌
Ⅱ. 관광산업(관광업)의 구조
Ⅲ. 관광산업(관광업)의 환경변화
1.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2. 관광지 개발
3. 여행업자의 상품, 서비스 개발
1) 숙박부문
2) 패키지 여행
3) 항공부문
4) 마케팅
5) 인적자원 부족
6) 컴퓨터 예약 시스템(CRS)과 세계적 유통 시스템(GDS)
7) 여행업계의 구조와 전망
Ⅳ. 관광산업(관광업)의 투자규모
Ⅴ. 관광산업(관광업)의 문화
Ⅵ. 관광산업(관광업)의 사이버사업
1. 관광정책 관련
1) '사이버관광사업법' 제정
2) '사이버관광사업' 관광벤처로 지정
3) 세율 인하와 카드 수수료 인하
4) 국내 관광정보 및 외국어 정보제공
5) 사이버 소비자 보호법 제정
6) 사이버관광사업 우수 사이트 마크제도 실시
2. 관련 정책의 협력적 참여
1) 다양한 대금결재 방식 도입
2) 사이버관광사업 촉진 기술 기반 확립
3. 민간부문의 전략적 발전 방안
1)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과 이벤트 제공
2) 브랜드인지도 확립
3) DB 마케팅의 활성화
4) 전략적 제휴 적극 모색-공동 마케팅체계 구축
5) 사이트 운영체계 개선
6) 접속속도가 빠른 사이트 구축
7) 보안 문제의 해결
Ⅶ. 관광산업(관광업)의 크로아티아 사례
1. 과거 크로아티아 관광산업의 쇠퇴원인
1) <원인 1>
2) <원인 2>
3) <원인3>
2. 관광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크로아티아의 노력
3. 변함 없이 다시 관광왕국 크로아티아로 불리우는 이유
Ⅷ. 관광산업(관광업)의 경제효과추정방법
1. 투입산출분석법
1) 개요
2) 산업연관분석의 의의와 특징
3) 산업연관분석의 기본가정과 한계
2. 크루즈 와이저(kreutzwiser)추정방법
1) 개요
2) 분석과정
3. 와세나의 지역효과모형
Ⅸ. 결론
참고문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