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과 리더십] 글로벌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경영전략 {이론적 배경, 대한민국 기업의 글로벌 경영, 글로벌 경영의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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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글로벌 경영과 리더십] 글로벌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경영전략 {이론적 배경, 대한민국 기업의 글로벌 경영, 글로벌 경영의 대응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레포트의 목적
 2. 조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글로벌 환경의 변화 추세
 2. 글로벌 경영 전략의 유형

Ⅲ. 대한민국 기업의 글로벌 경영
 1. 글로벌 경영 실태
 2. 글로벌 경영의 문제점

Ⅳ. 글로벌 경영의 대응방안
 1. 지속적이고 강도 높은 구조조정
 2. 구조조정과 노사관계 전략
 3. 글로벌 시대의 전문 경영체제 구축
 4. 유능한 인재 확보
 5. 탄력적인 선진형 경영체제 구축
 6. 글로벌 사업전략
 7. 신사업 진출
 8. 기술혁신
 9. 기업 윤리
 10. 신뢰경영
 11. 지식경영전략

Ⅴ. 결론

본문내용

다. 이러한 윤리적인 경영의 사고방식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최고 경영자의 윤리에 바탕을 둔 경영철학을 제시하고 이를 기업문화의 일환으로 정착시켜야 합니다.
10. 신뢰경영
기업 활동의 네트워크화가 빠르게 진전되어 기업과 기업 및 고객의 관계가 변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화는 제품 및 서비스를 직접 확인하거나 대면하는 것이 아니므로 경영 활동에서 신뢰를 핵심 요소로 중시하는 신뢰경영이 점차 부각되고 있습니다. 신뢰경영의 주요 전략으로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는데 첫째, 기업과 직원간의 신뢰 창출과 유지를 위한 기업 내적인 전략으로서, 수렴형 전략이 있습니다. 정보의 공유를 통해 진실성을 강화하고, 직원의 개성과 전문성을르 존중하며, 공정한 업무 수행과 평가를 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확산형 전략이 있는데 이는 기업과 기업, 고객간의 신뢰 창출 및 유지를 위한 기업 외부적 전략으로서, 고객과의 정보 공유를 통해서 공개 경영을 활성화하고, 고객과 고객의 연결을 통해 가상 공동체를 형성하며, 고객을 직원으로 인식하는 고객 관계 관리를 추진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기업, 고객, 직원간 네트워크 가치를 강화할 수 있도록 최고 네트워크 관리자 등의 전략적인 체계를 갖추는 것과 다른 기업, 직원, 고객, 이해관계자를 포함하는 광의의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스스로 원하는 가치를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고객 중심 경영이 필요합니다.
11. 지식경영전략
① 글로벌 R&D 네트워크 전략
기업들의 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술 및 지식 요소들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해당 지역 특성에 가장 적합한 제품 생산에 도움을 주는 글로벌R&D네트워크의 구축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R&D 네트워크 구축 방식에는 지역별 독립 해외 지점 설치, 해외 R&D 센터 개설 및 운영, 글로벌 R&D 네트워크 완성에 이르기까지 순차적인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전략인 단계별 구축 방식과 본사 주도의 수직적 의사소통 구조를 지닌 하향식형, 지역 해외 연구소 주도로 자생적인 네트워크가 구축되는 상향식형, 그리고 혼합형 등으로 구분되는 추진형태별 구축 방식이 있습니다. IBM은 과거에는 단계별로 글로벌R&D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본사에 모든 것을 직접 관리하는 시스템이었지만, 현재는 해외 연구소가 수익성 있는 단기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부분적인 독립경영 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멘스는 미래 기술 수요 예측, 기술 표준화달성 등 미래 중심적인 연구는 중앙 연구소가, 단기적인 기술 해법 제시, 차세대 제품 개발 등 시장 중심적인 연구는지역 연구소가, 단기적인 기술 해법 제시, 차세대 제품 개발 등 시장 중심적인 연구는 지역 연구소가 각각 담당하도록 해 연구 효율성 극대화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마쓰시다는 R&D 프로젝트를 글로벌 프로젝트와 지역 지여 프로젝트로 구분해서 각 해외연구소별로 역할을 분담해 연구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런 글로벌 R&D 네트워크의 구축은 기업의 해외 매출 비중이 더욱 증가함에 따라 주요 수출 지역의 시장 수요에 부응하는 상품 개발을 위해서입니다.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단계적으로 구축해 나가는 전략이 요되고, 비용 절감을 위해 선진 기업과 공동 R&D 센터를 구축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본사의 집중된 R&D 자금관리, 사업 단위와의 연구 계약을 통한 협력 증대, 대학 및 전문 기술 연구소와의 공동 연구 프로그램 개발 등도 중요합니다.
② 21C형 기업조직 개혁
경영의 글로벌화 및 스피드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 조직 개혁이 필수적입니다. 일본식 이사회 제도에서 벗어나 사외 이사 및 집행 임원 제도의 도입이 필요합니다. 주주의 이익을 중시한 장기적 ‘시가총액주의’경영이 필수적인데 이를 위해서는 기업 경영을 장기적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사외 이사 제도 및 집행 임원 제도가 필요합니다. 20세기형 피라미드 조직의 혁신을 통한 21세기형으로의 전환 또한 필요합니다. 글로벌 네트워크 시대의 바람직한 조직 형태는 상하 관계에 기반한 수직적 형태가 아니라 수평적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한 형태여야 합니다. 21세기형 조직의 특징은 사장사내 이사가 중심이지만, 사외 이사주주, 고객, 사원, 거래처간에 상하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직원 측면에서 조직의 중심은 수평 관계 유지 및 모든 사원의 전문성에 있습니다.
Ⅴ. 결론
세계 경제의 흐름에 대해 분석해 보면 국경의 큰 의미가 없이 열리며 모두가 세계로 연결되는 글로벌 경제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글로벌 시대는 무한 경쟁의 시대이며 시장을 구별하기 매우 곤란해질 것입니다. 이에 세계가 하나의 거대한 백화점과 같은 시장이 될 것입니다. 과거 소품종 대량생산의 시대가 아니라 글로벌 시대는 다품종 소량생산의 시대로 이에 더해 제품의 수명까지도 계속 단축될 것입니다. 이러한 글로벌화에 대응하는 방안으로는 우리의 강점과 약점을 면밀히 검토하여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우선 우리의 강점으로는 높은 기술력을 가진 IT산업, 통신 산업을 통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고, 글로벌 스탠다드를 통하여 우리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을 수 있는 기회로 삼아 올바른 윤리적인 경영을 실천하여 글로벌 스탠다드 경영환경을 구축하는 실천력을 보여야겠습니다. 기술, 정보, 지식의 부각에 따른 지식산업을 발전, 육성 시켜 독자적인 브랜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야 할 것입니다.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이용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의 창출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결집하여 동북아 Hub로 재탄생의 기회로 삼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만, BRICs 국가와 동남아 개발도상국의 약진으로 인해 가격경쟁력이 저하되고 있고, WTO체제가 완전히 구축이 될 경우, 국내 산업 보호 정책이 불안한 점은 감안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 문헌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조동성(교수) 저 | 서울경제경영 | 2004.08.30
블루오션 M&A 전략 박상호 저 | 두남 | 2006.09.09
21C M & A 김동환 저 | 무역경영사 | 2000.05.15
  • 가격2,1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5.05.01
  • 저작시기2015.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6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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