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요약] 여성 역사 노동 문화의 주체 강현아 저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책 요약] 여성 역사 노동 문화의 주체 강현아 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부 역사 주체로서 여성

제 1 장 5.18항쟁 역사의 양면성 : 여성 참여와 배제
제 2 장 5.18항쟁과 여성주체의 삶 : 여성주의적 접근
제 3 장 문화적 재현과 젠더 이미지 : ‘5월 연극’ 텍스트 분석

제 2 부 노동 주체로서 여성

제 4 장 간호전문직 여성노동의 감정노동 상품화 p 107
제 5 장 대공장 노동조합의 불평등구조 : ‘비정규 여성노동’의 배제
제 6 장 한국 보건의료노동 영역의 여성배제와 성차별구조
제 7 장 여성 실업의 일상화와 여성의 삶

제 3 부 : 성적 주체로서 여성

제 8 장 직장내 성희롱에 대한 대응과 쟁점
제 9 장 ‘젠더/섹슈얼리티’에서 여성 주체성 찾기

본문내용

대해 이론적 실천적 작업을 해왔다.
성이 사회적산물이고 그 사회의 규범과 가치에 의해 학습되고 표출된다. 인간의 성은 단순히 동물적인 본능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조 내에서 창조되며 통제된다. 따라서 성규범과 가치 체계는 그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
이런 주장들이 남성 우위의 사회 체제 아래에서 남성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것임을 드러냈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페미니즘은 여성의 성적 주체성을 박탈하고 여성을 성적으로 대상화하며, 여성에 대해 성적폭력을 정당화하는 남성 중심적인 성문화에 도전해 왔다. 그 결과 성폭력 방지법을 제정하고, 성희롱 문제를 사회적 이슈로 부각시켰으며, 매매춘 법을 제정하는 성과를 올렸다.
2) 사회적 역사적 구성물인 성
성의 정의 : 섹슈얼리티는 성별 구분을 의미하는 일반적 의미와 성행위, 성관계를 의미하는 특정한 의미를 함께 포함.
섹스 : 신체 구조에 기반한 성별 젠더 : 문화적 성을 지칭하는 것.
섹슈얼리티 : 섹스보다 포괄적인 의미, 이때 섹스는 성관계 또는 성교 다시말해 신체 구조와 심리 구조, 사회적 규범과 특정 사회 조직들에 의해 지지되고 있는 복합적인 스펙트럼으로 이해되어야한다. 또한 가장 사적인 것 같으면서도 사실은 가장공적이며, 가장 여리고 예민하면서도 가장 폭력적일 수 있다.
인간의 성적 욕망과 성적 행위 그리고 관련된 사회제도와 규범의 분석의 두가지입장이 있다. ( 본질론 , 사회 구성론 )
본질론 : 인간의 성은 자연적으로 타고난 본능이라는 본질적 속성을 갖고 있다고 본다. 이들은 인간의 성은 문화 독립적이며, 객관적이고 내재적인 속성을 가진 본능의 영역이라고 주장. 즉 남성과 여성의 성인식의 차이나 동성애자와 이성애자의 성적 지향의 차이는 모두 생물학적 차이에 따라서 결정된다. 그리고 이렇게 결정되어진 성적 정체성들은 사회 문화적인 변화와 무관하게 숙명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으로 믿는다.
예) 남성 중심 사회에서는 남성들은 강하고 억누를 수 없는 성적 욕망을 가지고 있어서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반면, 여성들은 성적 욕망이 없으며 수동적이고 수용적이라고 간주된다. 이것이 본질론에서는 이러한 남면의 성적 정체성의 차이가 생물학적 성차에 의해서 결정된 것으로 보고 이를 자연적인 것 또는 정상적인 것이라고 한다.
사회 구성론
사회 구성론 : 인간의 성이란 문화의존적이며, 관계적인 것, 비 객관적인 자질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인간의 성적 정체성, 성적인 욕망, 성적 관행들은 고정된 본질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처한 사회관계와 문화적 맥락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처한 사회관계와 문화적 맥락에 따라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이 관점에서 보면 남성과 여성의 성적 정체성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 기제를 통해서 구성되는 것이 된다.
본질론과 사회 구성론의 차이점
본질론은 성을 본능적이고 신체 중심적인 것으로 개념화 한다면 사회 구성론은 특정한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구성되는 담론과 실천 체계를 가리키는 섹슈얼리티로 개념화된다.
3) 성의 이중 규범
사회적 구성물로서 성은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방식에 따라 말로 표현되고 형상화되며 환상으로 그려진다. 페미니즘 관점에서 볼 때 한국사회의 성은 이분화 되어 있으며 가부장적이라고 지적된다. 일반적으로 남성은 여성의 성을 착취할 수 있는 특권을 지니고 있는 반면에 여성은 성적 자율성이나 즐거움을 억압받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성의 분화는 다음과 같은 가부장적 성문화에서 파생된 것이다.
1) 가부장적 성문화는 이중적인 성윤리를 제공한다. 한마디로 남성의 눈에 비친 여성은 이중적인 성규범에 따라 극단적인 여성상, 즉 순결한 어머니상인 성모마리아와 방탕한 매춘부상인 막달라 마리아가 있을 뿐인 것이다.
2) 남성은 지배적인 입장에서 주도권을 행사하는 반면 여성은 성적 자율권과 결정권을 박탈당한다. 남성에겐 성적 주도권과 적극성을, 여성에겐 성적 수동성과 순종성을 정당화하고 있다.
또한 성적 이중규범은 성별 이중규범과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지니고도 있다.
4) 자본주의사회에서의 성 상품화
자본주의하에서 인간의성은 시장경제의 원리에 의거하여 이윤증대를 목적으로 상업 문화에 이용되면서 상품화되고 있다. 이것이 성에 대한 향락과 퇴폐성을 가중시키고 성의 인간적인 가치를 떨어뜨린다.
1) 성매매
성매매는 일반적으로 윤락, 매춘, 매음, 매매춘 등의 용어로 불린다. 특징은 남성 손님이 여성의 몸을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화대를 지불한 남자는 그여자의 선택권을 가지며 여자는 자발적 선택과 통제권을 상실하게 된다. 이 성매매라는 것은 사람의 존엄성을 해치는 것임으로 막아야한다.
2)포르노그라피
페미니즘의 입장은 포르노를 폭력으로 보면서 포르노를 반대하는 입장이고 두 번째는 포르노를 문화적 표상으로 보면서 포르노에 대한 규제를 반대하는 입장이다. 이것은 어떤 것이 맞다 틀리다를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일단 포르노라는 것은 남성들의 문화이고 그 안에 내용이 많이 왜곡되어 있기 때문에 나에게 어떤 잘못된 영향을 주진 않는지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진 않는지를 끊이없이 생각해야한다.
3)성폭력
성폭력은 성을 매개로 여성에게 가해지는 일려의 강제 및 통제행위로서 신체적, 정신적, 언어적 폭력을 포함하는 것. 성폭력은 남성들이 여성을 지배적인 관계로 생각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써 성폭력이 발생하는 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한국사회의 성 이중 규범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더불어 여성의 자기 결정권과 성적 자율성에 대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5) 여성의 성적 주체성 찾기
아직 한국에는 여성이 성적 욕망과 쾌락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하면 성적으로 문란한 여성이라고 단정짓는 경향이 있다. 여성들은 이러한 성문화에 도전하면서 여성의 성적 쾌락에 대해 진솔하게 그리고 완전하게 이야기해야만 한다. 이러한 노력을통해서 우리는 여성의 삶에 힘을 실어 주는 지식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남성 중심 사회에서 살아가는 여성이 경험하는 성의 연구는 더욱 필요하다 그런 연구가 이후에 남녀의 성에 관한 종합적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 가격4,0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5.05.05
  • 저작시기201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64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