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안전문제를 일으킬만한 주변 환경을 조사
1) 질식사고
2) 안전사고
3) 아동유괴
2. 조사활동을 통해 드러난 문제점 해결 및 개선방안
1) 안전지식
2) 안전태도
3) 안전기술
4) 안전교육
3. 과제를 통해 느낀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아동의 안전문제를 일으킬만한 주변 환경을 조사
1) 질식사고
2) 안전사고
3) 아동유괴
2. 조사활동을 통해 드러난 문제점 해결 및 개선방안
1) 안전지식
2) 안전태도
3) 안전기술
4) 안전교육
3. 과제를 통해 느낀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르렀다. 이러한 생존 환경에서 유아들은 가정 내부에서나 밖에서 수많은 위험 요소들과 접하게 되는데 발달과정으로 보아 유아기는 이러한 위험에 대한 판단이나 대처능력이 부족한 단계이다. 유아의 성장과 발달이 아직 미성숙 되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과정으로 볼 때, 유아에게 일어나는 대부분의 안전사고 원인이 유아 자체에 문제가 있다기 보다는 유아를 둘러싼 주변 환경과 성인들의 안전관리 및 교육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어린이들의 특성인 호기심과 충동적 행동이 어린이들로 하여금 새롭고 예기치 않은 위험으로 이끈다. 동시에 유아들은 경험과 지적 미성숙으로 인해 자신의 행동이 초래할 수 있는 결과를 예측하지 못하는 수가 많다. 따라서 성인들은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마련해 주고 어린이를 돌보는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어린이들에게 위험에의 노출을 피하면서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경험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해야 한다. 유아에게 안전과 관련된 지식, 태도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아의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성인들의 인식과 생활태도가 변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유아를 돌보는 성인들은 유아의 안전 유지에 필요한 자신들의 의무를 바르게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익히며, 이를 실생활에서 적절히 활용하여 유아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실생활에서 아이들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는 것을 조사하고 이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서술해 보았다. 최근에는 대다수의 유아들이 집에서 부모를 통한 교육보다 유치원과 보육시설에 다니기 때문에 안전교육을 실시하기에 가장 좋은 곳이 바로 유아교육기관이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사고예방을 지도하고 실행함에 있어 특별히 유리한 입장이다. 이와 같이 유아에 대한 안전 및 관리 책임이 교육기관 또는 교사에게로 그 비중이 집중되고 있으나 유치원 교사들의 안전지식 수준이 전반적으로 낮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이나 교사는 유아의 안전 보호뿐만 아니라 유아 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인 일이 되었다.
참고문헌
김성희, 유아 안전교육, 창지사, 2000.
교육부,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지도 자료, 서울멀티넷, 2000.
곽은복,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2001
어린이들의 특성인 호기심과 충동적 행동이 어린이들로 하여금 새롭고 예기치 않은 위험으로 이끈다. 동시에 유아들은 경험과 지적 미성숙으로 인해 자신의 행동이 초래할 수 있는 결과를 예측하지 못하는 수가 많다. 따라서 성인들은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마련해 주고 어린이를 돌보는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어린이들에게 위험에의 노출을 피하면서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경험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해야 한다. 유아에게 안전과 관련된 지식, 태도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아의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성인들의 인식과 생활태도가 변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유아를 돌보는 성인들은 유아의 안전 유지에 필요한 자신들의 의무를 바르게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익히며, 이를 실생활에서 적절히 활용하여 유아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실생활에서 아이들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는 것을 조사하고 이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서술해 보았다. 최근에는 대다수의 유아들이 집에서 부모를 통한 교육보다 유치원과 보육시설에 다니기 때문에 안전교육을 실시하기에 가장 좋은 곳이 바로 유아교육기관이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사고예방을 지도하고 실행함에 있어 특별히 유리한 입장이다. 이와 같이 유아에 대한 안전 및 관리 책임이 교육기관 또는 교사에게로 그 비중이 집중되고 있으나 유치원 교사들의 안전지식 수준이 전반적으로 낮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이나 교사는 유아의 안전 보호뿐만 아니라 유아 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인 일이 되었다.
참고문헌
김성희, 유아 안전교육, 창지사, 2000.
교육부,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지도 자료, 서울멀티넷, 2000.
곽은복,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2001
추천자료
- 학교안전사고 (학교내 안전사고에 대한 발표용 PPT)
- 신문이나 방송, 책, 인터넷 등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가운데(교통안전, 소...
- 안전교육과 안전지도요령 안전사고발생시 대처방법과 응급처치방법
- [아동안전관리] 실내놀이 안전사고의 원인과 안전수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유아 안전 - 영유아 안전의 정의와 개념, 안전사고 사례, 안전사고 예방 방안
- 1) 2세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를 관련지어 설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 영유아 안전 교육의 필요성과 안전사고의 원인, 안전교육의 방향에 대해 서술
- 영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 안전사고의 원인, 안전교육의 방향, 가정에서의 안전, 유아교육기...
- 영유아의 발달단계별 안전 (영유아 안전, 놀이 안전, 안전 사고, 영유아발달과안전, 영유아발...
- [아동건강교육] <영유아 안전사고> 영유아 안전사고의 원인과 유형 및 영유아 안전교육
- 3~5세 유아의 신체, 인지, 사회, 정서적 발달과 관련하여 수립할 수 있는 안전교육 목표를 설...
- [아동간호학 兒童看護學] 안전사고(安全事故)의 필요성과 예방(운수사고, 낙상, 골절, 중독, ...
- [아동안전관리] 영유아 안전사고 사례 및 그 사고가 발생한 원인과 예방법 및 사후 대책에 대...
- 안전사고 예방과 처치 - 안전사고 예방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