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기업 경영전략분석과 SPC 기업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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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PC 기업 경영전략분석과 SPC 기업분석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SPC 기업분석
1. SPC 기업개요
2. 기업연혁

<2> SPC 기업환경분석
1. SPC 외부환경분석
2. SPC 기업내부환경분석
-기업공유가치 분석
-기술분석
-기업구조분석
-인력양성전략
-리더십분석

<3> SPC 경영전략 분석
1. 기업수준에서의 경영전략
-성장전략
①집중전략
②수직다각화전략
③국내수평다각화
- M&A전략
2. 사업수준에서의 경영전략
① 차별화전략
② 국제경영전략

<4> 결론

본문내용

함을 앞세워 커피와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시장을 공략하는 젊은 현대인의 생활패턴에 딱 들어맞는 유망아이템이다. 특히 던킨도너츠는 소비력이 왕성한 대학가를 중심으로 전개 되었다. 던킨도너츠가 한국시장에서 독보적인 도넛전문점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처럼 젊은 층 중심으로 형성된 외식 문화를 효과적으로 공략했기 때문이다. 젊은 층 욕구에 부합 할 수 있도록 고객이 직접 쟁반과 집게로 도넛을 선택한 후 계산하는 셀프 판매 방식을 도입해 단일 품목의 특성을 잘 살리는 동시에, 세련되고 이국적인 점포 인테리어로 이목을 집중 시킨다. 던킨도너츠는 한입의 행복, 커피&도넛, 아침&베이글, All day dunkin등 다양한 캠페인으로 수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으며 현재 전국 900여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파리크라상- 파리크라상은 삼립과 함꼐 spc의 제빵업체로 직영 점포인 파리크라상과 프랜차이즈 가맹점인 파리바게트를 운영하고 있다. 파리크라상은 프랑스 정통의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되고 있다. 직영점포 파리크라상은 프랑스 르노또르와 기술제휴를 하고, 유기농 식자재를 사용하여 파티쉐가 직접 빵을 만든다. 또한 그날 만든 빵은 그날 모두 소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파리바게트 보다 가격은 월등히 비싸지만 그만큼 차별화된 고급 카페형 베이커리&레스토랑이다
Passion 5-Passion 5는 SPC가 선보인 고급화 제과제빵 브랜드의 정점이라 할 수 있다. 정확하게 이르자면 Passion 5는 SPC의 계열사인 파리크라상 산하의 브랜드이다. 파리크라상 이라는 브랜드 자체가 품질고급화, 차별화된 제품개발 등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세련된 이미지를 비전으로 삼고 있지만 Passion 5는 고 품격 디저트 갤러리라는 특성화된 가치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구미를 당기고 있다. Passion 5는 그 이름과 명성에 걸맞게 베이커리, 파티제리, 초콜릿, 카페, 마지막으로 고객에 대한 열정을 더해 다섯 가지의 특별한 콘셉트를 추구하고 있다
② 국제경영전략
현지지출현황
중국- 1996~1998년 중국 상하이 현지 주재원 파견을 통해 지속적으로 중국시장을 조사해왔다. 그러나 IMF로 인해 사업을 일시 보류, 2000~2002년 중국 사업 재 진행하였다. SPC는 핵심산업이 식품 산업으로 직접 2004년 상해에 spc 공장준공하고, 상해 spc 파리바게뜨 1호점(구 베이점) 개점 하였으며, 2008중국 30호점 돌파하였다. 2010년 항주 1호 직영점포 오픈 하며, 국내 최초로 저장성 지역에 입성하게 되었으며, 2010베이징, 텐진, 항저우 등 화동, 화북지역으로 점포를 확산하며, 총42개의 점포 운영하였다.
미국-2002년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2005년 10월 LA 한인타운에 파리바게뜨 1호점을 연 것을 시작으로 LA와 뉴욕을 중심으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지난해 10월에는 본격적인 미국 주류시장 공략을 선언하며 미국의 핵심상권인 맨해튼 타임스퀘어 인근 40번가에 매장을 출점했다. 이어 미드타운 52번가와 어퍼웨스트사이드 70번가에 잇달아 매장을 열며 미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싱가포르- 2012년 9월 싱가포르 핵심 상권으로 꼽히는 오차드로드에 문을 연 위즈마점을 비롯해 주롱점, 템피니스몰점 등 싱가포르에서 4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4년 2월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에 파리바게뜨 싱가포르 4호점을 열었다.
베트남- 파리바게뜨는 2012년 3월 베트남 호찌민에 글로벌 100호점인 ‘베트남 까오탕점을 열었다.
현지진출성공요인
파리바게뜨가 중국,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등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다양한 프리미엄 제품과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꼽힌다. 파리바게뜨는 2004년 9월 상하이에 진출한 이래 베이징, 텐진 등 중국에 총 125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중국 전역에 베이커리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 향후 동북 3성과 화서, 화남 지역까지 진출 계획을 갖고 있다. 특히 파리바게뜨는 중국 주요 도시의 중심상권과 고급 주택가를 공략해 고급 베이커리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핵심상관에 진출하며, 주류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에 더해 올 연말까지 조지아, 매사추세츠, 버지니아, 메릴랜드, 하와이 등에 추가로 진출할 예정이다. spc가 최근 발표한. 글로벌 100호점 개점과 함께 ‘2020 글로벌 전략’이다. 이 전략은 2020년 글로벌 전략’의 핵심은 고급화, 다양화, 고품질화, 현지화다. 먼저 진출 초기에는 구매력이 높은 상류층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브랜드로 차별화하고 고객 친화적인 이벤트와 체험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품목 구성을 통해 고객에게 선택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고급 원재료를 사용한 제품을 통해 고객에게 신뢰를 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현지인의 입맛에 맞게 특화된 메뉴 비중을 20%로 유지하고 현지 인력 채용을 통해 진정한 현지화를 실천한다는 계획이다. SPC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100호점 오픈을 기점으로 2020년까지 해외 매장 3천 개를 가진 세계적인 브랜드로 거듭나고자 한다”며 “지난 10년간 글로벌 전략이 ‘브랜드 및 품질 우선’의 1세대 전략이었다면 이제는 1세대 전략을 기본으로 하고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현지화를 덧붙인 2세대 전략을 펼칠 예정”이라고 한다
<4> 결론
창업정신으로서는 국리민복에의 기여와 공익성의 사명감이라는 경영이념의 바탕에 허영인 회장대에 와서 행복추구라는 새로운 철학을 접목시키면서 환경적 변화의 특성인 치열한 경영성과 산업특성에 적합한 문화의 요소들을 형성하고 있다. 이와 같은 거시적 기업문화의 내용에 창의적 도전정신, 현장중심경영, 고객중시문화라는 미시적 내용이 결합되어 기업문화내용의 요건이 고루 갖추어져 있었다. 더 나아가 기업문화를 실천하기 위하여 원칙준수, 품질제일 등 하위문화들이 뒷받침해주는 형태를 이루고 있었다. SPC기업문화의 유형을 7S에 근거하여 분석한 결과 식품산업에 적합한 근면, 도전적이고 창의적 문화, 그리고 조화가 잘 이루어 지고 있다는 결론을 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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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08
  • 저작시기2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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