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프로그램계획서(가족생활교육, 가족대상프로그램계획서, 청소년대상프로그램계획서, 가족골든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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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기 프로그램계획서(가족생활교육, 가족대상프로그램계획서, 청소년대상프로그램계획서, 가족골든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2

□가족골든벨 (--------------------------------------3

□시연자료 --------------------------------------------------7

□가족과 함께 하는 심신정(心身精) 챙김--------9

□부끄러워 말아요!------------------------------13

□나, 여기있어요! -------------------------------16

본문내용

역기능적일수록 청소년 문제행동이 많았다. 이는 부모 자녀간의 의사소통,그중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청소년의 부적응에 좀 더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부모와 긍정적이고 우호적이며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고 지각할수록 청소년 자녀의 학교적응이 잘 이루어진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의사소통 방식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빈도 및 대화시간 역시 학교 적응과 유의미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즉 부모와 의사소통 빈도가 높고 대화시간이 많은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성명성,1998).
< 의사소통 척도지 >
의사소통
전혀
그렇지 않다
어느
정도
그렇지
않다
보통
이다
어느
정도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나의소신을아버지(어머니)와거리낌없이의논할수있다





2
아버지(어머니)가 나에게 하시는 말씀은 가끔 믿기가 어렵다





3
아버지(어머니)는 늘 내 말씀을 귀담아 들어 주신다.





4
내가 원하는 바를 아버지(어머니)께 부탁드리려면 겁이 난다.





5
아버지(어머니)는 내가 말하지 않아도 나의 감정이 어떤지 잘 아신다.





6
아버지(어머니)는 나보고 어떤 말을 하느니 차라리 입 다물고 가만히 있으라고 하신다.





7
나는 아버지(어머니)와 대화를 하면 만족스럽다.





8
우리에게 어떤 문제가 생기면 나는 아버지(어머니)께 차라리 아무 말씀말고 가만히 계시라고 한다.





9
나에게 무슨 일이 있더라도 나는 아버지(어머니)께 모두 말씀드릴 수 있다.





10
아버지(어머니)께 말씀드리려면 조심스럽고 어렵다.





11
마음 놓고 아버지(어머니)께 어리광을 부린다.





12
아버지(어머니)와 대화를 나눌 땐 차라리 말을 안 하는 것이 더욱 마음 편하다.





13
내 질문에 아버지(어머니)는 솔직하게 대답을 해 주신다.





14
나에게는 아버지(어머니)와 의논할 수 없는 비밀이 많다.





15
나는 아버지(어머니)의 잔소리 때문에 귀찮다.





16
아버지(어머니)는 내 의견을 이해해 주시려고 애쓰신다.





17
나는 아버지(어머니)와 여러 가지 문제에 관해 의논을 잘 한다.





18
아버지(어머니)는 나로 인해 화가 나시면 창피를 주신다.





19
나의 느낌을 아버지(어머니)에게 솔직하게 잘 털어놓는다.





20
무슨 일에 대한 내 진심을 아버지(어머니)께 그대로 말씀드릴 수 없다.





2. 프로그램의 필요성
- 오늘날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급속한 산업화 과정에서 가치규범의 상실, 사회공동체 해결위기, 도시화 및 핵가족화 현상이 가속화됨으로서 내 자녀, 내 가족만 잘되면 그만이라는 이기주의의 심화로 우리의 청소년들은 공동체 생활의 지혜를 배우는 기회가 적어지고 있다.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은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에서 자녀가 억압받지 않고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하는 정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이런 문제의 해결방법으로 가족의 의사소통은 가족 간의 감정을 정화시켜주고 조장시키며 서로 간에 정보교환과 서로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며 자녀의 사회화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가족이라는 체계 안에서 각 가족은 가족원들의 개별적인 경험과 가족의 집단 경험을 기초로 하여 그 가족 특유의 의사소통 방식을 발달시키는 능력을 갖고 있다. 가족이라는 맥락에서 그 문화권 공통의 일반적인 언어와 각 가족마다의 독특한 의사방식 모두를 배우게 된다. 자녀를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게 하려면 부모는 자녀와 끊임없는 의사소통을 하면서 부모와 자녀 양방이 느낀 가치의식, 생각, 느낌 등을 표현해야 한다. 또한 세대 간의 차이가 좁아지면서 갈등이 감소하고 바람직한 부모-자녀 관계로 발전시킬 수 있다.즉 자녀는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 공통적 이해를 도모 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의 가치를 부모에게 표현하고, 자신의 의사를 왜곡됨 없이 전달하므로 내적 긴장을 완화시키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와의 경험공유를 통해 상호관계 확립 또는 관계 확인에서 자신감 및 안정감도 획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황경애,2013).
3. 목적
가. 역할진단을 통해서 자기의 문제를 인식하도록 한다.
나. 억압된 감정과 갈등해소를 돕게 한다.
다. 건강한 자아확립을 돕도록 한다.
4. 목표
-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이 부모-자녀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자녀에게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자녀에 대한 지도능력을 키우며 부모의 자신감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며, 화목한 가정과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5. 대 상 : 사춘기의 자녀와 부모
6. 일 정 : 2015년 5월 28일
7. 시 간 : 오후 2시
8. 장 소 : 00 복지관 강당
9. 진행자 : 프로그램 작성한 진행자, 역할극 강사
10. 프로그램 내용
단계
교육내용
준비물
도입
(10분)
· 프로그램 진행자 소개
· 프로그램 목적 및 진행방법 소개
워크북,
PPT,상호작용의 구성요소들 도구
전개
활동
(120분)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설명
- 배려와 기술의 유무에 근거
- 부모- 자녀간 갈등해결과 바람직한 모델
·부모가 흔히 행하는 잘못된 대화방식을 설명,부모 자신의 대화방식 점검
· 최근 자녀-부모와의 갈등되는 상황 역할극
·갈등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상호작용에 대해 원인을 찾고 하나씩 해결할 수 있게 탐색
·자녀-부모 대화 방법 강의(듣기,공감,말하기)
종결
(10분)
·프로그램을 통한 소감 말하기
·하루에 사랑한다는 말을 하거나 포옹을 하기로 약속
·자녀-부모 대화방법을 적용하고 자녀를 관찰하기
11. 기대 효과
가. 가족구성원간 서로에 대해 이해를 돕고, 부족한 대화를 늘릴 수 있다.
나. 가족구성원간의 유대감을 키워주고, 협력을 유도한다.
다. 가족구성원간의 감정표현이 자연스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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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5.05.19
  • 저작시기201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8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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