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양육시설의 환경으로 도시와 농촌을 비교해보자 : 아동양육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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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양육시설의 환경으로 도시와 농촌을 비교해보자 : 아동양육시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농촌지역

2. 아동양육시설의 환경으로 도시와 농촌 비교
1) 도시와 농촌의 아동양육시설의 환경
2) 도시와 농촌의 가족 환경
3) 도시와 농촌의 학교 환경
4) 도시와 농촌의 방과 후 보육 환경
5) 도시와 농촌의 사회 환경

3. 농촌 아동양육시설 환경의 개선방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르는데, 이 경우 아이의 학습지도는 물론이거니와 식사마저도 제대로 챙겨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도시에서 여성의 직장생활은 더 나은 가정생활을 위한 선택 사항이지만, 농업의 특성상 농촌의 여성은 생계부양자인 남성보다도 더 많은 노동량과 근로 시간 때문에 가정 내 돌봄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하기 어렵다. 또한, 농촌의 보호자는 일찍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더라도 장시간 야외노동으로 심신이 피곤하고, 낮은 학력수준으로 자녀에게 어떻게 학습지도를 해야 할지모르는 경우가 많아 학습지도나 조언을 해주지 못하고, 아이 혼자 숙제를 하게하거나 TV시청과 인터넷을 지나치게 해도 제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최근 아동유기, 성폭행 등 사회문제로 부모들의 불안감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지만 생계를 위해 경제 활동을 포기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방과후 아동을 적절하고 안전하게 보호해주고 보호자를 대신하여 돌봄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양육시설의 환경으로 도시와 농촌을 비교해 보았다. 농촌은 도시에 비해 사설 교육기관이 부족하고 그로 인해 아동들의 학업수행능력 또한 도시에 비해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경제상황을 보면 대부분 영세농으로 빈곤층과 비빈곤층 구별이 뚜렷하지 않고, 조손가정 등 결손가정 비율 또한 높으며, 문화 환경 및 시설 또한 열악하다. 행정구역이 넓은데 반해 읍 소재지권을 제외하고 대중교통 이용 또한 불편하여, 농촌아동은 도시아동에 비해 생활 전반에 있어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 방과 후 아동보호와 관련해서 도시 아동은 시장에서 방과 후 서비스를 구매하지만, 지리적 또는 재정여건상 서비스 구매가 어려운 농촌의 아동에게는 방과 후 학교와 지역아동센터만이 유일한 방과 후 서비스 제공기관이다. 특히, 방과 후 학업지도만 수행하는 방과 후 학교와 달리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아동의 교육과 안전한 보호라는 두 가지 목적을 수행한다는 측면에서 농촌의 아동들을 위한 방과 후 서비스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7.
한영란, 집에서 상처받는 아이들, 나남출판, 2004.
원지영,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조사연구, 상지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전혜경, 도농간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연구, 남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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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6.06
  • 저작시기2015.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2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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