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농촌지역
2. 아동양육시설의 환경으로 도시와 농촌 비교
1) 도시와 농촌의 아동양육시설의 환경
2) 도시와 농촌의 가족 환경
3) 도시와 농촌의 학교 환경
4) 도시와 농촌의 방과 후 보육 환경
5) 도시와 농촌의 사회 환경
3. 농촌 아동양육시설 환경의 개선방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농촌지역
2. 아동양육시설의 환경으로 도시와 농촌 비교
1) 도시와 농촌의 아동양육시설의 환경
2) 도시와 농촌의 가족 환경
3) 도시와 농촌의 학교 환경
4) 도시와 농촌의 방과 후 보육 환경
5) 도시와 농촌의 사회 환경
3. 농촌 아동양육시설 환경의 개선방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르는데, 이 경우 아이의 학습지도는 물론이거니와 식사마저도 제대로 챙겨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도시에서 여성의 직장생활은 더 나은 가정생활을 위한 선택 사항이지만, 농업의 특성상 농촌의 여성은 생계부양자인 남성보다도 더 많은 노동량과 근로 시간 때문에 가정 내 돌봄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하기 어렵다. 또한, 농촌의 보호자는 일찍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더라도 장시간 야외노동으로 심신이 피곤하고, 낮은 학력수준으로 자녀에게 어떻게 학습지도를 해야 할지모르는 경우가 많아 학습지도나 조언을 해주지 못하고, 아이 혼자 숙제를 하게하거나 TV시청과 인터넷을 지나치게 해도 제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최근 아동유기, 성폭행 등 사회문제로 부모들의 불안감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지만 생계를 위해 경제 활동을 포기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방과후 아동을 적절하고 안전하게 보호해주고 보호자를 대신하여 돌봄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양육시설의 환경으로 도시와 농촌을 비교해 보았다. 농촌은 도시에 비해 사설 교육기관이 부족하고 그로 인해 아동들의 학업수행능력 또한 도시에 비해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경제상황을 보면 대부분 영세농으로 빈곤층과 비빈곤층 구별이 뚜렷하지 않고, 조손가정 등 결손가정 비율 또한 높으며, 문화 환경 및 시설 또한 열악하다. 행정구역이 넓은데 반해 읍 소재지권을 제외하고 대중교통 이용 또한 불편하여, 농촌아동은 도시아동에 비해 생활 전반에 있어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 방과 후 아동보호와 관련해서 도시 아동은 시장에서 방과 후 서비스를 구매하지만, 지리적 또는 재정여건상 서비스 구매가 어려운 농촌의 아동에게는 방과 후 학교와 지역아동센터만이 유일한 방과 후 서비스 제공기관이다. 특히, 방과 후 학업지도만 수행하는 방과 후 학교와 달리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아동의 교육과 안전한 보호라는 두 가지 목적을 수행한다는 측면에서 농촌의 아동들을 위한 방과 후 서비스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7.
한영란, 집에서 상처받는 아이들, 나남출판, 2004.
원지영,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조사연구, 상지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전혜경, 도농간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연구, 남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최근 아동유기, 성폭행 등 사회문제로 부모들의 불안감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지만 생계를 위해 경제 활동을 포기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방과후 아동을 적절하고 안전하게 보호해주고 보호자를 대신하여 돌봄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양육시설의 환경으로 도시와 농촌을 비교해 보았다. 농촌은 도시에 비해 사설 교육기관이 부족하고 그로 인해 아동들의 학업수행능력 또한 도시에 비해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경제상황을 보면 대부분 영세농으로 빈곤층과 비빈곤층 구별이 뚜렷하지 않고, 조손가정 등 결손가정 비율 또한 높으며, 문화 환경 및 시설 또한 열악하다. 행정구역이 넓은데 반해 읍 소재지권을 제외하고 대중교통 이용 또한 불편하여, 농촌아동은 도시아동에 비해 생활 전반에 있어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 방과 후 아동보호와 관련해서 도시 아동은 시장에서 방과 후 서비스를 구매하지만, 지리적 또는 재정여건상 서비스 구매가 어려운 농촌의 아동에게는 방과 후 학교와 지역아동센터만이 유일한 방과 후 서비스 제공기관이다. 특히, 방과 후 학업지도만 수행하는 방과 후 학교와 달리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아동의 교육과 안전한 보호라는 두 가지 목적을 수행한다는 측면에서 농촌의 아동들을 위한 방과 후 서비스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7.
한영란, 집에서 상처받는 아이들, 나남출판, 2004.
원지영,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조사연구, 상지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전혜경, 도농간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연구, 남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추천자료
- 가정위탁양육과 아동복지법
- [시설보호아동][부모이혼][아동문제][시설보호아동 심리사회적 문제,독서요법]시설보호아동의...
- [아동복지시설][아동복지][복지시설][아동복지정책]복지시설의 기능, 아동복지시설의 종류, ...
-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성격장애
- 아동 양육부담 경감을 위한 정부의 지원제도
- [아동복지시설][아동복지시설의 평가][아동복지시설의 과제]아동복지시설의 종류, 아동복지시...
- 적절한 양육환경을 설명하고, 부적절한(빈곤, 병리, 구조적 결손)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부모교육론] 부모의 양육태도,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크게 부모의 특성, 아동...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시설의 종류 - 아동복지시설의 의의, 아동복지시설의 특징, 아동복지시...
- 시설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아동복지시설의 이해, 시설아동의 현황, 시설아동을 위한 복...
- 지역별로 다양한 아동복지 시설이 설치되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자가 살고 있는 지역의 아...
- [아동복지론 兒童福祉論] 시설보호가 필요한 아동 및 시설보호의 이해(시설보호의 종류와 사...
- 프로이드(프로이트/Freud)와 에릭슨(Erikson)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
- <아동시설보호사업의 개념과 종류 및 사업 내용, 그리고 문제점 및 과제> 아동시설보호사업의...
소개글